중국 콘텐츠시장의 전략적 중요성과 장르별 진출방안
강만석 /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사무소장 박영일 /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석연구원 윤재식 /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석연구원
요 약
1. 전략시장으로서의 중국 콘텐츠시장
○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콘텐츠시장(2010~2015: 연평균 11.6% 성장 예상) - 2010년 콘텐츠산업 규모 : 약 855억 달러로 아시아 전체의 21.7% - 2015년 전망 : 약 1,482억 달러로 아시아 전체의 27.4% 점유 예상
○ 중국시장 진출의 중요성
- 최대의 무역 교역국, 최대의 무역수지 흑자국 - 국산 콘텐츠의 최대 수입국 중 하나인 동시에 글로벌시장 진출의 동반자
2. 콘텐츠 장르별 수출현황과 장애요인
○ 2009년 수출 현황 : (게임) 4억 3,300만 달러, (방송) 719만 달러, (영화) 158만 달러, (애니메이션) 136만 달러
○ 장애요인 : 자국 콘텐츠 육성을 위한 외국기업의 진입 규제와 보호주의 정책
3. 시장진출 활성화를 위한 중국 문화코드의 이해
○ 효과적 중국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중화사상’,‘ 체면문화’를 비롯해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색’,‘ 숫자’ 등 중국 콘텐츠 속에 나
타난 사상과 문화적 코드에 대한 이해 필요
4. 장르별 차별화된 진출 방안 필요
○ (시장 진출방안) 한중 유사 소재 발굴, 한국 배우·스태프의 진출 추진, 공동제작의 확대, 현지화 노력 확대, 인터넷·뉴미디어
활용 등이 필요
○ (정부 정책방향) 장르별 수출 추이를 고려한 맞춤형 지원정책 수립 필요
•(게임) 수출 추이 지속 상승 : 상승의 고점 파악 및 유지전략 마련 필요 •(방송) 수출 규모 일정수준 유지 : 상승모형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정책 필요 •(영화) 소폭의 등락세를 보이며 수출 증가 : 등락 폭 최소화 정책 필요 •(애니메이션) 급격한 하락 후 고착 : 축소된 수출시장 회복정책 필요 |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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