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KOCCA포커스 2011-08호] 국내 광고산업 전망과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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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1.07.1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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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산업 전망과 방송광고시장 활성화 방안
문 철 수 / 한신대 미디어영상광고학부 교수 윤 호 진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팀장
요 약
총 광고비 중 4대 매체의 비중은 2000년 78.7%에서 2006년 60.6%, 2008년 55.3%, 2010년 51.1%로 해마다 감소 추세
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짐
규제완화 정책만으로는 GDP 대비 1% 이상의 광고시장을 형성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며, 광고시장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규제완화뿐만 아니라 매체의 성장과 실물시장의 성장 및 경쟁 활성화가 필요
제도가 구현하는 방송의 공익성과 방송광고의 공공성을 살리면서 경쟁체제를 도입하되, 그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식이 되어야 함
므로, 한시적이나마 적정 수의 민영 미디어렙을 허가제로 운영할 것을 제안하며, 아울러 미디어 구분 없이 교차판매도 허용 되어야 할 것으로 봄
광고수익을 올릴 것으로 보임. 그리고 각각 약 2%의 시청률을 기록할 경우 약 1조원의 광고수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
매체에 준하는 규제를 부과하고, 종편이 지상파 수준의 영향력을 가지게 되면, 미디어렙을 통한 광고판매로 전환하는 것이 방송의 공익성 유지 및 지상파 방송과의 형평성 유지에 부합
로서 대다수 선진국들이 채택하고 있는 제도
의 자유와 관련되므로 광고총량제 실시와 동일한 맥락에서 논의 가능
속에서만 시너지 효과 가능
통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광고 전문인 재교육 시스템 구축
맞지 않기 때문에 광고 관련 심의체제의 정비 필요성 대두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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