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환경에서 모바일게임의 정책수요 및 지원방향
산업분석팀 홍유진 책임연구원
요 약
1. 모바일게임 산업의 최근 동향
○ 스마트기기 확산 등 환경 변화로 2010년 이후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도 약 14%의 지속적인 성장 전망
-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이용률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게임’
○ 모바일게임 관련 제도의 개선으로 국내 오픈마켓 게임시장의 활성화 기대 - 게임법 개정안에 오픈마켓 게임물에 대하여 게임물등급위원회의 사전 등급분류를 일부 면제하는 조항을 포함, 오픈마켓
사업자의 자율등급분류 근거 마련(’11. 3. 11. 국회 통과)
○ 국내 모바일게임 활성화 및 해외진출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방안 수립이 필요한 시점 -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스마트환경에서 국내 모바일게임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제작 및 유통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수립 필요
2. 모바일게임 업계의 정책수요 조사
○ 향후 성장가능성이 크고 투자가 유망하다고 판단되는 게임플랫폼은 ‘오픈마켓’ ○ 현재 모바일게임 산업이 지니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개발자금 확보 문제’ ○ 국내 게임업체가 오픈마켓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방안은 ‘자금 지원’, ‘법/제도 지원’, ‘마케팅 지원’의 순으로 응답 ○ 오픈마켓에 진출할 경우 가장 걸림돌이 되는 요인은 ‘정부/정책/제도적 지체’와 ‘홍보 및 마케팅 기회 부족’이라고 응답 ○ 스마트폰 게임 개발 시, 가장 어려운 점은 ‘전문 개발인력 부족’, ‘자금력 부족’의 순
3. 모바일게임 산업의 지원방향
○ 특성화 인큐베이팅 지원 - 집적시설을 통해 대기업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대기업-중소기업간 시너지 효과 기대 - 스마트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는 시장이므로 이러한 빠른 변화에 대해 집적시설 내 업체 간 상호 정보교류 및 대기업-중소
기업간 네트워킹이 무엇보다 큰 장점으로 작용
○ 제작 지원 - 스마트 환경에서는 아이디어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기기 및 플랫폼(OS 등)이 매우 빠르게 변화 발전하는 영역이므로, 우수
아이디어 발굴 및 관련 기기(장비) 지원이 필요
○ 인력 양성 - 오픈마켓 게임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보다 아이디어가 관건으로, 기술적인 측면 외에 기획 부문의 교육이 절실 - 스마트폰용 게임의 개발 안정성과 효과 등을 검토할 수 있는 테스터 교육 프로그램 운영
○ 경영/ 홍보·마케팅 지원 - 개발·마케팅 등을 자문·관리하는 상설 전문 컨설팅제도로서 (가칭)‘경영 멘토링’서비스 필요 - 소비자의 피드백과 트렌드에 대한 주기적인 정보 제공 및 스마트기기용 모바일게임 B2B 프로그램 마련 - 게임에 대한 압축적이고 세련된 고수준의 언어 현지화 지원 - 해외로 수출하는 경우, 현지 법률문제에 대한 카운슬링 프로그램 등 운영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