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이 주도하는 신한류 : 현황과 과제
정책연구팀 변미영 선임연구원
요 약
1. 신한류의 특성과 국가별 K-POP 현황
○ 2000년대 후반 이후 아이돌 그룹 등 K-POP 중심의 새로운 한류가 생성되기 시작했는데 이를 ‘신한류(新韓流)’로 명명 ○ 신한류의 확산은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시사 ○ 드라마, 음악, 게임 등이 시기별로 한류를 주도
2. 해외진출 성공요인
○ K-POP의 경쟁력
-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 - 탄탄한 기본기를 구축하는 한국형 아이돌 육성 시스템 - K-POP과 K-POP 스타의 경쟁력
○ 디지털 기반의 K-POP 유통과 마케팅 -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유통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 - 소셜미디어를 통해 K-POP이 아시아 시장을 넘어 미국, 유럽, 중동, 남미 등 전 세계에 진출하고 실시간으로 소비되고
있음
○ 높아진 한국의 국제적 위상과 아시아 대중문화 시장의 빠른 성장
3. 문제점
○ (국내) 불합리한 계약관행과 수익배분 문제 ○ (국내) 국제경쟁력을 갖춘 메이저 음악기업의 부재 ○ (해외) 수익창출 지역과 음악장르의 편중 ○ (해외) 해외지역에서의 불법 다운로드 심화
4. 향후 과제
○ 킬러콘텐츠의 제작과 세계적인 K-POP 스타의 등장 - 한류의 원천은 해외에서 통할 수 있는 킬러콘텐츠와 세계적인 한류스타
○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시스템 마련 - 스타시스템을 형성하는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안정화 필요
○ 타깃 시장에 맞는 차별적 현지화 - 현지 소비자의 기호와 현지 시장 내 기존 경쟁자들과의 차별성을 동시에 고려한 진출 전략 - 현지의 강력한 유통망과 제휴를 하거나 직접 유통채널에 진출
○ 세계 콘텐츠산업의 최대 시장인 미국 진출 - 배타적인 이너서클로 이루어진 비즈니스 장벽을 넘기 위한 단계적 전략 필요
○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기업과 정부의 협력 - 아시아 지역 국가간 글로벌 수준의 지적재산권 보호 장치 마련 - 저작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수익모델 개발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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