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상물의 미국 수출 전략
산업정책실 정책연구팀 권호영 부장
I. 미국 영화 및 방송 산업 현황
1. 영화
○ 미국의 영화 시장의 규모는 2009년에 344억달러로 전세계 영화산업의 40.6%를 점유
○ 2005년까지 평균 5%이상의 고속 성장을 하다가 이후는 정체 상태
○ 매출구성 요소별 동향
- 극장 수익의 미미한 성장, 가정용 비디오/DVD의 정체, 인터넷 서비스의 고속성장 - 다만 극장 수익은 2009년에는 3D영화의 등장으로 전년대비 10.1% 성장
○ 미국에서 영화 개봉 편수는 2008년까지 증가후 2009년에는 감소
- 2009년에 558편의 영화 개봉 : 이중 3D영화는 20편, 메이저 스튜디오는 158편
○ 2009년 3D 영화의 등장으로 영화시장의 판도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중
- ‘아바타’는 미국 극장 수입만 7.49억 달러 : 이는 역사상 가장 많은 흥행 기록
- 개봉된 3D영화는 2008년에 8편, 2009년에 20편
- 2009년 극장 수입 상위 20위안에 3D 영화는 4편이 포함됨
○ 영화 DVD 판매 및 임대 시장의 변화
- 홈비디오 전문 대여점이 위축되고 온라인 대여와 키오스크 대여가 증가하고 있음1) - 미국 홈비디오 업체 2위인 무비캘러리는 2010년 4월에, 1위인 블록버스트가 2010년 9월 파산 신청함
- 영화 온라인 서비스의 대표 기업은 넥플릭스이며, 키오스크의 대표 기업은 레드박스임
○ 영화의 제작과 배급 시장의 사업자 구성
- 6개 메이저(월드디즈니, 소니 픽처스, 파라마운트, 20세기 폭스, 워너 브라더스, 유니버셜)가 영화 제작과 배급을 장악하고 있음 - 수백 개의 독립 영화 제작사와 수십개의 독립 배급사들이 있으나 대부분 취약함
○ 극장 구성
- 2009년말 기준 극장수는 6,039개, 스크린수는 39,028개
2. 방송
○ 미국의 방송 시장 규모는 1,332억달러로 전세계 방송시장의 40.0%를 점유
○ 미국의 방송 시장은 최근 5년간 느리게 상승하다가 2009년에 감소함
- 이는 2008년 말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 침체로 광고 시장, 프리미엄채널, PPV, VOD등이 위축되었음 : 2009년에는 2008년대비
4.8% 감소함
○ 매출구성 요소별 동향
- 수신료 및 방영권료는 증가, 광고 판매는 감소
○ 미국의 주요 방송사업자
- 지상파 방송사 : 7개 전국 네트워크가 있고, 이중 4개 네트워크(CBS, Fox, ABC, NBC)의 영향력이 큼 - 유료방송사 : 케이블TV 6,360만가구, 위성방송 3200만가구, IPTV(통신사업자) 440만 가구, 온라인TV, 모바일TV - PP : TBC, The Weather Channel, Discovery, Nickelodean 등 수백개의 채널이 존재
○ 미국의 주요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 픽사/디즈니, 드림웍스, 블루스카이스튜디오/폭스애니메이션스튜디오, 워나브라더스 애니메이션, 소니 픽처스 애니메이션
○ 전 세계 애니메이션 영화의 권력은 미국 메이저 스튜디오가 보유하고 있음
- 이들은 가장 많은 제작 예산을 들여 애니메이션 영화를 제작하고 있고, - 동시에 자국시장의 배급망을 장악하고 전 세계 동시 배급 능력을 소유
Ⅱ. 해외 영상물의 미국내 수입 유통 구조
1. 영화의 극장 유통 구조
□ 영화 스튜디오와 개봉방식
○ 메이저 스튜디오는 기획, 재정, 제작, 배급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있음
○ 독립 스튜디오는 영화의 기획에서 배급에 이러는 과정에 부분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 제작 전문회사, 유통 전문회사 등
○ 영화의 개봉 방식
- 전국 개봉 : 1,000개 이상 극장에서 동시 개봉, 최근 10년동안 전국 개봉이 일반화되고 있음 - 전세계 동시 개봉 : 불법 다운로르를 최소화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 - 플랫포밍 : 뉴욕과 LA와 같은 대형 시장에 제한적으로 출시한 다음, 흥행의 성공 정도에 따라 다른 지역에도 상영하는 방식
으로 1970년대에 많이 사용되었고, 지금도 소규모 독립 영화사들이 이용하고 있고, 해외 영화가 미국에 상영될 때 자주 사용
되는 방법
□ 영화의 홈비디오 및 방송 유통 구조
○ 홈비디오 시장에서 홀드백 시스템을 이용함
- 배급 경로에 따라 시간차이를 두고 배급함 : 1차는 DVD 판매, 2차는 HBO와 같은 유료채널, 3차는 유료방송에서 무료채널,
4차는 지상파TV의 순서가 일반적임 - 홈비디오 시장의 수입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최근에 홀드백 기간을 축소하고 있음 : 예를 들면 극장 개봉후 3-5개월 후 출시
되던 DVD 판매 홀드백은 최근 6주 정도로 축소됨
○ 홈비디오 시장의 성장
- 인터넷을 통한 다운로드, 키오스크, 우편 대여의 증가로 임대 시장의 규모가 극장 수입을 능가함
□ 해외 영화의 미국 내 수입 유통 구조
○ 최근 3년간 6대 메이저가 미국 영화시장의 87%를 점유하고 있음
- 6개 메이저가 영화의 유통 구조도 거의 배타적으로 지배하고 있으므로, 독립배급사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획기적인 성공을
거두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함
○ 메이저 배급사가 해외 영화를 배급하는 경우는 거의 없음
- 해외 영화의 배급은 독립 영화사들이 주로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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