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KOCCA포커스 2010-11] 한국 DC 산업 현황과 아시아․태평양 진출 활성화 방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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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11.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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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DC 산업 현황과 아시아․태평양 진출 활성화 방안
백 영 미 선임연구원
Ⅰ.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정의 및 분류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있어서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전자적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된 것으로 정의. 또한, 통상적으로 시장에서 사용하는 디지털 콘텐츠 및 디지털콘텐츠산업은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 발전법’에서 정의한 “온라인디지털콘텐츠”, “온라인디지털콘텐츠산업”과 동일한 의미로 해석.
* 출처 :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9), 국내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
체계와 9개의 중분류체계를 기준으로 디지털콘텐츠업종을 구분
장조사와 해외디지털콘텐츠 시장조사와의 분류체계가 상이하여 소분류에 해당되는 내용을 참고하여 동일한 업종으로 간주하 여 연구를 진행.
달러로 16.6% 성장하였으며, 2013까지 12.3%의 연성장률을 기록하며 6322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07년 기준에 의 하면 디지털콘텐츠 시장 중 디지털 방송과 디지털 영상이 전체 시장의 45.8%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16.2%)과 정보콘텐츠 (13.6%) 등이 그 뒤를 잊고 있음.
<표 2>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부문별 규모 및 성장 추이
2. 국내디지털콘텐츠 시장규모
2008년 11조 1,827억 원에 이름. 2001년부터 2008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을 보면 14.1%로 2000년대 초기에는 성장이 둔화되 었지만, 2008년 11조원 이상의 매출규모를 돌파하며 거대시장으로 성장. 국내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제작/서비스와 솔루션 으로 나누어서 볼 수 있는데, 제작/서비스 업종의 성장률은 10.1%의 성장률, 솔루션은 11.1%의 성장률로 우리나라 시장은 솔루션시장의 성장률이 다소 앞서고 있음.
그러나 20%가 넘는 성장률은 2008년 세계적 경기침체로 인한 고환율이 전체 수출액을 증가시킨 것으로 판단되어 실제 디지털 콘텐츠업계의 수출 성장률은 보고서의 수치보다 다소 낮음.
○ 수출권역별로 수출의 비중을 살펴보면, 일본이 27.3%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중국이 18.5%, 동남아국 가가 17.1%, 북미 13.2%의 순으로 높은 비중을 점함.
특히, 표4와 같이 일본, 중국 및 동남아 수출시장에서 게임산업이 각각 28.9%, 18.3%, 10.1%를 차지.
하였고, 솔루션 시장에서의 수출액은 1,200억원 규모로 전년비 13.5%의 성장률을 보임.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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