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KOCCA포커스 2010-9] 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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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10.12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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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TV 시장의 현황 및 향후 전망
백영미 선임연구원
I. 스마트 TV의 특징과 부상배경
볼 수 있지만, 스마트 TV는 인터넷 사용경험과 TV 시청경험이 융합되지 못했던 Internet TV를 뛰어넘는 새로운 경험을 제시 해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탑재한 가전사의 Internet TV, OTT 동영상 업체들의 셋탑박스, IPTV 등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TV 형태들이 현 스마트 TV의 전작으로 꾸준히 나타났음.
사하게 사용 가능하고, 자유로운 어플리케이션 이용을 가능하게 함. 또한 개방형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되어 인터넷 상에 오 픈된 수많은 웹 콘텐츠를 웹브라우저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할 수 있음.
사도 차세대 미들웨어인 Mediaroom 2.0을 탑재한 셋톱박스를 통해 IPTV에서 진화된 스마트 TV를 선보일 예정임.
3가지의 범주에서 바라볼 수 있음.
- 먼저 고객측면에서 라이프스타일이 개인화됨에 따라 콘텐츠의 소비도 개인화/맞춤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 또한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주 5일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여가시간이 늘어나 홈 환경이 더욱 흥미로운 엔터테인먼트 공간이 되기를 바 라는 고객이 늘고 있음. 여기에 전자기기의 스마트화 물결과 함께 소비자들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학습이 진행되어 스마트 홈 환경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준비를 갖추어가고 있음.
워킹 시대를 눈앞에 두고 있음. 뿐만 아니라, 테블릿, 넷북 등 다양한 TV 대체재의 확산으로 시장은 전통 TV에서 스마트 TV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음
량의 33%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예상됨. 여기에 Google이 글로벌 파트너 기업들의 협력으로 스마트 TV를 출시한다는 발표 이후 그 기대감이 더욱 증가되고 있음.
그림1. 전세계 Internet TV 시장규모 추이
그림2. 스마트 TV 판매 전망
- TV는 모든 미디어 중에서 최다 이용시간과 사용자를 점하고 있고, 가장 큰 광고시장 규모를 갖는 매력적인 매체이며,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용을 위해 가장 선호되고 있는 매체라는 점은 여러 관련업체들의 스마트 TV시장 진출을 충분히 설명해줌.
동영상, 선호도 증가 등을 꼽을 수 있음. 한편, YouTube, Hulu를 위시한 HD 동영상 서비스 확대, 스트리밍을 선호하기 시작한 사용자들의 시청형태변화 등도 스마트 TV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됨.
서비스 유료화 선언을 계기로 일부 단말업체를 포섭해 스마트 TV 경쟁에 참여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시장 사업자의 밸류 체인이 형성됨.
좋은 TV 수상기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셋탑박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가 각각 경쟁해왔음. 그러나 TV산업의 스마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경쟁구도가 모호해지고 있음. ABC, NBC, Fox 등 미국의 메이저 방송사들은 상호 연합 하여 hulu라는 온라인 방송 및 비디오 서비스 회사를 만들었고, 케이블 TV 사업자들이나 IPTV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사 들도 Value chain의 확장 및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음.
업계도 웹기반 TV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며 온라인 컨텐츠 서비스 플랫폼에 대응하고 있으며, OTT 서비스도 더 다양해지 고 있음. 구글과 Apple도 스마트화의 핵심 Value Chain인 서비스 플랫폼에서 헤게모니를 가지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보임.
그림3. 스마트 TV 시장 참여 사업자의 Value Chain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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