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러(story-teller) 육성방안
김 민 규 (아주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1. 스토리텔링의 시대 도래
1-1 인간의 진화와 함께 하는 스토리텔링
o 스토리텔링은 인류와 연원을 같이 하며(Storytelling is as old as humankind), 수천 년의 역사를 통해 전승되어 온 고대예술
로 대표적인 사례로는 <일리아드>, <오디세이>와 같은 구비서사시가 있음(Denning, 2005).
o 스토리텔링은 하나의 사건을 잘 짜인 스토리로 시각, 청각, 후각 등의 감각에 호소하며 감동적으로 전달하는 인류의 담화예술
혹은 기술(류은영, 2009).
o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경험을 조직하고 축적하며 전승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참여적, 상황의존적인 구술
행위(Ong, 1995).
1-2.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진화
o 다감각적 특성을 지닌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스토리텔링의 역동성은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이는 인간의 지각과 행위를 매개
하고 확장하여 공동체적 의사소통의 장을 형성하고 변화시키는 주요한 동인이 됨(McLuhan, 1997).
- 전자미디어가 지닌 멀티미디어적 속성은 듣기, 말하기, 행위하기가 복합적으로 구성되는 구술적 환경, 즉 고대로부터 전승되
어온 스토리텔링의 핵심 잠재력을 폭발적으로 팽창시킴
o 디지털 매체가 출현하면서 인터랙티브 드라마, 게임 등 사용자의 참여를 중심으로 형성되는 다선형적 서사가 주목받기 시작함.
o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특성
- 디지털 스토리텔링은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특성을 가짐(이인화, 2003).
o 특히 최근에는 하나의 스토리가 다양한 채널로 유통돼 시너지를 창출하는 형태인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transmedia
storytelling)이 주목 받고 있음 (Jenkins, 2006). -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은 하나의 이야기가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새롭게 재구성되는 것으로 동일한 내용이 여러 매체를
통해 반복, 재생산 되는 OSMU와는 다름.
1-3. 스토리텔링의 가치 부상
o 세계적 미래문제연구소인 코펜하겐 미래학연구소의 롤프 얀센은 “(인류의 미래는) 정보화 사회의 태양이 지고, 이야기가 중심
이 되는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이끌어 가게 될 것”이라고 ‘스토리의 시대’를 10년 전 이미 예언.
o 롤프 얀센의 주장대로 이제 스토리텔링은 문화산업의 영역을 넘어 정치․경제․사회 등 인간의 삶과 연계된 대부분의 영역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기업의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 브랜드 혹은 제품에 얽힌 소재를 이야기로 만들어 홍보 수단으로 사용하는 브랜드 스토리텔 혹은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그
대표적 사례
※ 신장결석을 앓던 한 후작이 알프스의 작은 마을인 ‘에비앙’의 우물물을 마신 후 깨끗하게 병이 나았다는 이야기는 에비앙을
단숨에 명품의 지위에 올림
o 스토리(story)는 유형의 스토리와 무형의 스토리로 분류
- 유형의 스토리는 동화, 소설, 시나리오와 같이 텍스트 형태로 구체화된 스토리 (manifest story)를 의미
- 무형의 스토리는 작가의 창조적 구상물인 아이디어(idea), 그리고 설화․인물․모티프와 같이 이야기로서의 가능성을 지녔으나
아직 소재상태에 머물러 있는 잠재적 스토리(latent story)를 포함
→ 문화산업의 측면에서는 유형의 스토리의 창작․기획뿐만 아니라 아직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인 무형의 스토리도 적극적으로
채집․발굴 및 가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개념을 별도로 정의할 필요
o 텔링(telling)은 스토리에 영상, 음악과 같은 시청각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영화, 드라마,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등과 같은
콘텐츠로 재현 혹은 구현하는 과정을 의미
→ 다매체의 등장으로 텔링의 방식이 다양해짐에 따라 동일한 스토리가 여러 매체를 통해 재맥락화․재매개화되는 트랜스미디어
혹은 OSMU 경향이 콘텐츠 시장에서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
o 이제 스토리뿐 아니라 텔링 또한 텍스트 향유의 지배적 요소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박기수, 2007), 결국 성공적인 스토리
텔링을 위해서는 스토리의 측면과 텔링의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함
- 결국 스토리텔링 개념은 좋은 이야기의 창작과 이를 효과적으로 콘텐츠화(化) 하기위한 기획 측면을 동일한 차원에서 바라
봐야 함
→ 예술적 가치뿐만 아니라 산업적 가치에서도 세계 수준의 경쟁력을 지닌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 창작과 기획을 별도의
영역으로 분리하지 않고 통합적 시각 필요........(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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