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KOCCA포커스 2010-3] 해리포터, 스토리텔링 성공 전략 분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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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08.1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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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포터, 스토리텔링 성공 전략 분석
박기수(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I. 해리 포터, 왜 스토리텔링인가?
1. 해리 포터 시리즈,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 해리 포터 신드롬과 그 원인
○ 소설『해리 포터 시리즈』1) 전 7권2)은 64개국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4억 부 이상 판매됨. 정도의 대중적 지지. - 그린피스는 미국의 스콜래스틱(Scholastic)판이 아닌 캐나다 레인코스트 (Raincoast)판『해리 포터 시리즈』를 사달라고 호소하는 캠페인. 레인코스트는100% 재생용지를 사용한다는 것이 그 이유. - 빨리 해리 포터를 보고 싶은 미국의 독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영국 블룸즈베리의 책을 주문하기 시작하자 블룸즈베리와 스콜래스틱 간에 마찰이 빚어져,그 결과 4권부터는 대서양 양쪽에서 동시에 출간. - 6권의 경우, 2005년 7월 9일 예정된 신작의 서점 배포를 일주일 남겨둔 시점에서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법원은 책 내용 발설금지 명령을 내려달라는레인코스트 요청을 수락. 한 서점의 실수로 몇 권을 팔았기 때문.
전략과 상관된 것이지 세계적으로 공통된 책 수는아니기 때문에 전 7권만 표기. (2010년과 2011년에 1부와 2부로 개봉하게 될 <죽음의 성물>을 포함)로 5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이 예상됨.
(Wizarding World of Harry Potter)'는 수익은 물론 해리 포터 브랜드의 수명을 지속 ․ 확장시킬 것으로 예측됨.
디즈니(278억 달러), 혼다(170억달러). 애플(91억 달러), 할리 데이비슨(77억 달러) 다음 순위였음.
제한적으로 출시한 것은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기 위한 브랜드 가디언(brand guardian)으로서 조앤 롤링의 노력의 결과.
대한 찬미라는 기독교계의 반발에 이르기까지 해리 포터와 관련된 악성루머와 평자들의 혹평은 노이즈 마케팅 효과를 낳음으로써 오히려 해리 포터 열풍을 증폭시켰다고 주장.
○ 앤드류 블레이크(2002)는 해리 포터 현상을 텍스트 외적인 요소에 주목함. 그는 “해리 포터 이야기는 미래와 과거가 선명하게 연결되어 있는 세계를 상상하려고 노력함으로써, 과거와미래에 대한 사유를 적절하게 섞어 놓았고 역혁명적 성격”을 지닌다고 지적. 각박하고 불안한 현실에서 어떤 위안과 마법을 간절히 요청하던 사람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는 지적.
어린이가 강력하게 사용하는 마법은 아이들의 비범하고자하는 비밀스런 욕망을 만족시키기 때문에 호소력을 확보함.더구나 이런 판타지의 요소들이 매권마다 탐정소설, 고딕소설, 공포소설, 학교소설, 운동소설 등의 대중문학적 서사구조와 교묘하게 결합하면서 독자들에게 읽기의 즐거움을 강화함.
2) 과거에 쌓아올린 실적, 3) 확고한 방침에 따라 이루어지는 대대적인 홍보를 꼽았음.
3) 티지 마케팅과 지속적 마케팅, 4) 브랜드의 일관성과 확산의 자제를 들고 있음.
드러난 것처럼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텍스트 자체의 완성도임.
영화를 거점 콘텐츠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온공히 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그러한 다양한 요소들 중에서 양자의 공분모인 스토리텔링을 우선적으로 주목해야만 함.....(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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