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9 KOCCA FOCUS (상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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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0.07.26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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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호 영국 창조 산업의 사례분석 및 벤치마킹 방안 / 노준석 1. 창조 경제와 창조 산업의 패러다임 1) 패러다임 변화와 창조경제의 부상 2) 창조 산업의 개념과 특성 3) 창조 산업의 특성 2. 영국 창조산업의 성과 1) 국민 경제적 측면 3. 영국 창조산업의 추진전략 분석 4. 한국형 창조 산업을 위한 벤치마킹 방안 1) 한국형 창조 산업 육성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국가 아젠다 설정이 필요 2) 창조적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통해 창조 산업 클러스터 전략 마련 3)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작활동 활성화 기반 조성 4) 한국형 창조 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제2호 드라마제작&유통의 현재와 진흥방향 / 김영덕 1. 서론 2. 드라마의 제작과 유통개요 1) 드라마 제작 주체 2) 연간 드라마 제작 규모 3) 해외수출 3. ‘드라마’의 사회적 중요성 1) 사회문화적 관점 2) 경제적 관점 4. 드라마제작&유통의 문제점 1) 드라마 제작 시스템 붕괴 위기 2) 드라마수익구조의 악화 3) 제작비 상승 4) 저작권 배분등 5. 진흥정책방향
제3호 국내 콘텐츠산업 스토리텔링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공공적 지원 방안 / 박웅진 1. 역사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스토리텔링 1) 인간의 삶과 함께 시작된 스토리텔링 2)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스토리텔링의 진화 3)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스토리텔링의 확장 4)‘꿈의 사회’를 향한 스토리텔링의 변주(變奏) 2. 콘텐츠산업과 스토리텔링 1) 개념 2) 중요성 3. 국내 스토리텔링의 현황과 SWOT 분석 1) 현황 2) SWOT 분석 4. 해외 스토리텔링 현황과 시사점 1) 미국 2) 영국 3) 일본 4) 중국 5) 논의 5. 스토리텔링 활성화를 위한 전략추진 방안 1) 스토리텔링 기반 조성 2) 스토리텔링 기획 및 창작 지원 3) 스토리 유통 및 비즈니스 지원 4) 스토리텔러 양성 및 문화적 저변 확대 5)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공간 콘텐츠의 활용성 강화
제4호 2009년 상반기 ‘한류’콘텐츠 현황 / 윤재식 1. 일본 내 한류콘텐츠 현황 2. 중국 내 한류콘텐츠 현황 3. 베트남 내 한류콘텐츠 현황 4. 대만 내 한류콘텐츠 현황 5. 기타 지역 내 한류콘텐츠 현황 6. 2009년도 상반기 방송콘텐츠 수출입 현황
제5호 한국 만화산업의 카투노믹스(Cartoonomics) 전략 / 박성식, 노준석 1. 만화의 다원적 가치 1) 경제적 가치 2. 해외 만화산업 시스템 분석 1) 미국의 만화산업시스템 2) 일본의 만화산업 시스템 3) 프랑스의 만화산업시스템 4) 해외 만화산업 시스템 분석의 시사점 3. 한국 만화산업 구조분석 1) 만화산업 매출액 2) 만화산업 수출액 3) 종사자 현황 4) 출판만화 시장현황 5) 국내 만화콘텐츠 소비 행태 4. 한국 만화산업의 한계와 발전 전략 1) 한국 만화산업의 문제점과 과제 2) 1~2차 한국 만화산업 중장기 발전계획 진단 3) 한국 만화산업의 카투노믹스 전략(만화의 범위 및 규모의 경제원리 적용)
제6호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의 해외사례 분석과 시사점 / 강익희 1. 창조산업 창업 지원정책의 실질적 과제 1) 창조산업과 고용잠재력 2) 창조산업 창업지원정책연구의 실질적 과제 2. 창조산업의 범위와 고용규모 추정방안 1) 창조산업의 정의 2) 창조산업의 범위 2) 국내 창조산업의 고용규모 추정방안 3. 1인 창조기업의 정의와 고용잠재성 1) 1인 창조기업의 정의 2) 창조산업에서의 1인 기업: “1인창조기업” 3) 1인창조기업의 고용 잠재성 4. 1인 창조기업 지원정책의 해외사례 분석 및 시사점 1) 해외사례분석 2) 해외사례의 시사점
제7호 가상세계(Virtual World)를 대비하라! / 최연철, 박수연 1. 가상세계 개요 1) 가상세계란? 2) 가상세계 서비스의 중요성 2. 가상세계 현황 1) 일반 현황 2) 해외 사례 3) 국내 사례 3. 가상세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선제적 고려사항 1) 아바타의 식별 2) 플랫폼 3) 사용자 진입․잔류 동인 및 비즈니스 모델 4) 법․제도 기반 및 기술발전 속도와의 부합 4. 가상세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 1) 가상세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 2) 가상세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제8호 콘텐츠 인식 및 소비행태 분석 / 김은정 Ⅰ. 콘텐츠 인식 및 소비행태 조사개요 및 분석범위 Ⅱ. 콘텐츠 경쟁력 및 저작권 인식 정도 1. 콘텐츠 경쟁력 관련 인식 2. 저작권관련 인식 정도 Ⅲ. 장르별 소비행태 분석 1. 음악 소비행태 분석 2. 캐릭터 소비행태 분석 3. 만화 소비행태 분석 4. 애니메이션 소비행태 분석 Ⅳ. 시사점 1. 콘텐츠 경쟁력 및 저작권 인식 시사점 2. 장르별 소비행태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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