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 2009년 방송 콘텐츠 수출입 현황 연구자 : 산업정책실 산업분석팀 윤재식 팀장
◯ 2009년도 방송 콘텐츠 수출은 전체 1억 8천 358만 달러, 수입은 6천 594만 8천 달러였으며, 이는 2008년 대비 수출의 경우 1.9%증가, 수입은 202%가 증가한 수치임
◯ 지상파 방송사의 수출액은 1억 6천 636만 달러(’08년 1억 6천 256만 5천달러에 비해 2.3% 증가)
◯ 케이블/독립제작사의 수출액은 1천 720만 달러(’08년 1억 7천 6백만 3천달러에 비해 2.2% 감소)
◯ 전체 비중 중 지상파 방송사의 수출액 비중은 91%차지, 케이블/독립제작사의 수출액은 전체 비중 9%
◯ 지상파 방송사의 수입액은 330만 3천 달러(’08년에 비해 31.3%감소. 케이블/독립제작사의 수입액은 6천 264만 6천 달러로 2008년 천 703만 7천 달러에 비해 대폭 상승했음(’08년 대비 268% 상승)
◯ 2009년도 케이블/독립제작자의 수입액은 지상파의 19배 높음. 이는 미국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국내 인 기에 따른 케이블(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입량 증가에 따른 것이라 판단됨
◯ 매체에 따른 수출 비율을 살펴보면, 지상파방송 : 케이블/독립제작사 = 91% : 9% (2008년 90%:10% 와 유 사). 반면, 수입의 경우 지상파방송 :케이블/독립제작사 = 5% : 95% (2008년 22% : 78%에 비해 케이블/독 립제작사의 비중이 매우 커짐, 2007년의 경우에는 19% : 81%이었음)
◯ 프로그램의 수출 평균 단가는 2,685 달러(지상파: 2,488달러/ 케이블 독립제작사:5,036 달러)로 ’08년 2,808 달러보다 소폭 하락했음
◯ 2009년 수출액을 장르별로 살펴보면, 드라마가 전체의 90.7%인 1억 749만 6천 달러를 수출, 오락 프로그 램이 4.3%인 512만 8천 달러를 수출함.
◯ 해외에서의 국내 버라이어티/오락 프로그램의 인기로 인해 오락 장르의 수출 비중이 2008년 1.6%에서 2009년 4.3%로 늘었음
* 드라마 비율 : ’08년 91.1% → ’09년 90.7%
* 애니메이션 비율: ’08년 5.3%→ ‘09년 2.6%
* 오락 비율: ’08년 1.6% → ‘09년 4.3%
◯ 지상파 방송사의 수출 장르는 드라마가 94.6%로 수출의 대다수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오락 프로그램이 3.2%를 차지함. 케이블/위성/독립제작사 및 배급사의 경우에는 드라마가 67.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했고, 애니메이션이 16.7%, 오락 프로그램이 11.2%를 차지함
◯ 장르별 수출 단가는 드라마가 편당 2,908 달러(2008년 2,600달러) 로 가장 높았으며, 애니메이션(2,662 달 러), 다큐(1,620 달러), 교양(939달러)순임
◯ 장르별 수입액을 살펴보면, 영화가 62.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음. 그 뒤를 오락(22.5%), 드라마 (7.4%), 애니메이션(4.2%)이 차지함
◯ 영화 장르가 2008년에 이어 수입 비중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4천 212만 9천 달러, 62.9%). 반 면, ‘08년 44.5%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던 드라마는 7.4%로 줄어들었음. 이는 미국 드라마 시리즈 의 국내 인기가 대폭 줄고 있다는 것을 예측하게 함
◯ 반면, 오락 프로그램의 경우 ‘08년 11.3%(247만 5천 달러)에서 22.5%(1천 509만 3천 달러)로 상승했음. 이 는 미국 등 리얼리티 오락 프로그램(Americal Idol) 및 수사물(CSI 시리즈물)의 인기에 기인함
◯ 지상파 방송사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수입 콘텐츠 장르는 다큐프로그램이며(146만 9천 달러, 44.7%), 케이블/위성/독립제작사/배급사의 경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장르는 영화(4천 166만 달러, 65.4%)임
◯ 수출은 여전히 한류의 중심지인 일본이 가장 많은 거래를 하고 있으며(수출: 7천 479만 8천 달러, 63.1%), 여전히 아시아 편중적임(일본 63%, 대만 10%. 중국 6%, 홍콩 4% 등 아시아 지역에서 97%를 차지하고 있음)
◯ 수입은 미국이 가장 많은 거래를 하고 있음(수입: 6천 83만 9천 달러,90.8%)으며, 일본(3.3%), 영국 (2.1%), 기타유럽(1.9%), 네덜란드, 헝가리 각각(0.6%, 0.5%)등의 순임. 주로 미국의 경우 영화와 오락, 드라마, 일본은 드라마, 영국의 경우 드라마와 다큐멘터리가 대부분을 차지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