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 : 하윤금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그 규모면에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05년 국가 경제 성장률 전망치가 평균 4.0% 내외인데 반해, 2005년 문화산업 성장률은 그 세 배 이상인 13.6%로, 2007년까지 11.5%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 같은 성장세를 견인하는 주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아시아 속에서 지속적으로 불고 있는 한류 열풍이다. 방송 드라마가 중심이 된 한류 열풍으로 방송프로그램 수출은 2002년을 기점으로 수출이 수입을 앞지르게 되었으며, 98년 이후 매년 평균 38% 수준으로 급속한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양적 성장 못따라가는 시스템
하지만 최근 들어 문화 산업계에서는 이런 성장에 걸맞은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얼마 전 영화계에서는 스타 몸값에 대한 논란이 일었다. 영화나 드라마가 스타 시스템에 의해 제작되면서, 스타 연예인의 인건비가 지나치게 상승되어 제작비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져 프로그램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스타 몸값 논란을 계기로 터져 나온 콘텐츠 제작업계의 불협화음은 스타와 제작사 간의 문제만이 아니라 스타와 스타가 소속되어 있는 연예기획사(혹은 연예 매니지먼트사)와 제작사 간의 문제로 비화되었다.
매체가 다양해지고 영상시장이 국외로까지 확대되면서 연예기획사들은 ‘스타’ 발굴 육성을 통한 부가가치가 문화, 영상산업뿐 아니라 연관 산업 속에서도 막대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 결과 자사 연예인 출연시 조연 연기자를 끼워서 출연시키는 조건으로 계약을 하고, 작품이 성공한 경우 수익에 대한 부가적 지분을 요구하기도 할뿐만 아니라 소속 연예인을 통하여 직접 영상제작업에까지 진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같은 연예기획사의 독주는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주요 주체들 사이에 공정한 룰이 만들어지지 않아 각자 이익만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면서 힘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류 열풍을 지속시키고 우리나라 대중문화산업, 영상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주요 주체들 간의 사업영역과 관계를 명확히 구분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정비할 필요가 있다. 미, 협회나 노조 통해 제작주체간 문제 해결
우리나라보다 연예산업이 발달한 미국의 시스템을 살펴보면, 미국은 일찍이 이와 같은 문제들을 겪으면서 연예인,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연예 에이전시, 제작사의 영역이 명확히 구분되었다. 각 주체들은 공동의 이익을 위하여 협회나 노조를 구성하여 각자의 입장을 자율적으로 조율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이들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연기자 조합(guild)이다. 미국에서 모든 연기자는 취업을 위해 연기자 조합에 가입해야 한다. 그리고 조합은 연기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에이전시나 제작사와 협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에이전시나 제작사는 연기자조합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연기자와 일을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연기자를 필요로 하는 제작사나 연예인을 통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연예 에이전시는 조합과 가맹관계를 맺고 조합의 규약과 협약에 따라야 한다.
미국의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주체인 에이전시와 매니저는 역할이 명확히 구분되어 있다. 연예인 개인의 일정과 재산 관리 등을 맡는 것은 매니저의 역할인 반면, 연예인을 통한 수익 사업 구상 및 기획, 연예인의 고용 기회 확대 등 사업적인 측면에서 일을 하는 것이 에이전시이다. 물론 에이전시에서 매니지먼트 업무까지 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연예인은 사적, 공적 차원의 업무처리를 위해 매니저를 고용할 수 있으나 아직 매니저의 업무는 면허제도가 도입되어 있지 않아 현재 이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공인 매니저 제도의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상황이다.
연예기획자 면허제 등 공적 규제 마련해야
하지만 에이전시의 경우 공인된 면허를 소지한 에이전트들을 고용해야 하고 주(state)와 조합(guild) 차원의 규제가 적용된다. 공인 에이전트 관련법은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 노동법 1700조에 나타나 있다. 이와 같은 에이전트의 면허제도는 에이전시 역할과 업무를 투명하게 하고 이를 통하여 연예인의 부당 노동행위나 이익에 반하여 피해를 입는 사례가 없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사업 주체들 간의 체계화, 세분화된 시스템과 상호 견제, 법적 규제를 통하여 미국의 연예산업은 지금과 같은 탄탄한 구조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이다. 우리나라도 분쟁이 발생하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연예인, 연예기획사, 제작사 사이의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하기 위하여 연예기획자의 면허 도입 등과 같은 구조적 차원의 법적, 제도적 정비가 필수적이다.
하윤금(연구정보센터 책임연구원 hayk@kbi.re.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