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포커스08-14]모바일TV와 수용자 최용준교수(전북대학교) / yjchoi@chonbuk.ac.kr
모바일TV는 이동통신사업자 및 방송사업자들에게 새로운 수익원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비즈니스모델이 확립되지 않아 대체적으로 시험서비스를 가동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고서는 전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TV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기존 모바일TV에 대한 정책 및 규제의 완화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모바일TV을 이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들의 전략적 제휴 활성화 등의 방안을 제안한다.
- 요 약 -
○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TV는 이동통신사업자 및 방송사업자들에게 새로운 수익원으로 각광받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 뚜렷한 비즈니스모델이 확립되지 않아 대체적으로 시험서비스를 가동하고 있는 실정임
○ 모바일TV 시장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조사기관들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낙관적인 전망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음
○ Juniper Research(2007)사는 모바일TV 매출과 관련해서 2007년 14억 달러에서 2012년에는 14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모바일TV가 향후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수익원으로 주목받음에 따라 모바일TV 관련 기술 표준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현재 모바일TV 기술은 지역별로 상이한 가운데 한국의 DMB(T-DMB와 S-DMB), 유럽의 DVB-H, 미국 Qualcomm사의 MediaFLO와 최근에 개발된 ATSC-M/H 그리고 일본의 ISDB-T가 경쟁하고 있음 - 이에 맞서 중국은 외국의 모바일TV 기술을 수용하는 대신에 STiMi/CMMB(China Multi Media Broadcasting)라는 독자적인 기술을 개발하여 올림픽 개최를 전후해서 시범서비스를 제공하였음
○ 모바일TV 기술 표준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모바일폰을 통해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은 통신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스트리밍방식 또는 다운로드 방식과 방송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브로드캐스팅 방식으로 나뉨
○ 모바일TV의 기술 표준 경쟁이 브로드캐스팅 방식에 기초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통신네트워크를 이용한 스트리밍 방식의 콘텐츠 이용이 더 많은 실정임 - 스트리밍 방식은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서 모바일TV 이용자가 콘텐츠 시청을 요청할 시에만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기존의 VOD 방식이 대표적인 사례임 - 최근에는 스트리밍 방식의 채널 용량 한계를 개선한 MBMS(Multimedia Broadcast Media Service)가 개발되어 통신 네트워크로도 다수의 이용자가 동시에 모바일TV를 이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음 - 이에 비해 브로드캐스팅 방식은 기존의 방송과 같이 풍부한 채널용량을 이용하여 다수의 채널을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모바일TV 단말기를 소요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이용이 가능함
○ 모바일TV 사업자들의 최근 동향은 스트리밍 방식과 브로드캐스팅 방식을 통합하여 제공되는 비즈니스 모델이 거론되고 있음 - 이를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개인의 선호에 적합한 특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브로드캐스팅 방식으로는 대중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다수의 시청자를 확보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인 Juniper Research사도 3G 이동통신기술이 확산되면서 스트리밍(Unicasting or Multicasting)방식의 모바일TV가 단기간에는 수용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지만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스트리밍 방식과 브로드캐스팅 방식을 동시에 제공하는 서비스가 적합할 것으로 제안하고 있음
○ 모바일TV 이용자 프로파일(핀란드) - 모바일TV 이용 행태에 따라 이용자들을 4가지 유형으로 정리함 ㆍ독립적 콘텐츠 추구형 (Independent Content Seeker) ㆍ사회 지향적 이용형(Socially oriented user) ㆍ시간때우기형 (Rational time killer) ㆍ오락추구형(Entertainment enthusiast) - 개인미디어 특성을 고려하여 각 유형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 및 서비스의 제공이 모바일TV사업의 성공열쇠가 될 것임
○ 전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수익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모바일TV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모바일TV 사업자들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기존 모바일TV에 대한 정책 및 규제의 완화가 필요함
○ 소비자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모바일TV를 통해 프로그램을 소비할 수 있도록 각 사업자들이 전략적 제휴를 활성화방안을 돌출하도록 해야 함
○ 통합 서비스 모델 제공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스트리밍 방식과 브로드캐스팅 방식에 관계없이 하나의 화면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는 유저인터페이스를 구축하는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임
○ 또한 다른 나라의 모바일TV 수용자 분석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토대로 우리나라 모바일TV 수용자과 콘텐츠에 대한 재조명도 필요할 것임
○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모바일TV 이용자들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미디어 특성 및 소비자 이용행태에 적합한 콘텐츠 생산에 주력해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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