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포커스08-13]국내외 VOD서비스의 동향과 전망 하윤금 책임연구원 / hayk@kbi.re.kr
국내외 VOD 서비스 시장은 PPV시장과 달리 성장 전망이 밝다. 인터넷 학습효과를 통해 능동적 시청 습관을 가지게 된 시청자층들은 인터넷적 특성이 결합된 VOD서비스에 적극적이다. PC기반의 인터넷뿐만 아니라 TV를 통한 IPTV와 디지털케이블TV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VOD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하여VOD의 서비스 분류기준, 각 매체별 특성과 수용자의 이용행태등을 살펴보았다.
- 요 약 -
□ 국내ㆍ외 모두 VOD 서비스 시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해외의 경우 PPV 서비스는 축소되고 있는 경향을 보임. ○ 2007년 현재 해외 VOD+PPV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83억 달러 규모이며 VOD는 약 42억 달러로 PPV 41억 달러와 비슷하나, 2012년에는 전체 시장의 70%를 디지털에 기반한 VOD 서비스, 30%는 PPV 서비스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PricewaterhouseCoopers(2008).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2008-2012)
□ 국내 VOD 서비스 시장도 성장 전망이 밝음. IPTV와 디지털케이블TV 등에서 VOD 서비스에 집중하고 있으며 기존 PC 기반 VOD 서비스도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음. ○ 방송사업자들이 제공하는 PC 기반 VOD 서비스는 2006년 매출액이 611억 원이었고 전년대비 27.2% 증가한 규모임. ○ IPTV의 경우 서비스를 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하나TV의 경우 2007년 약 47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음. ○ PPV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카이초이스는 2007년 약 75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나 2006년에 비해 약 18.4% 감소하였음.
□ VOD 서비스 사업자들은 콘텐츠 이용량에 따라 부과하는 종량제(RVOD)와 기간별로 일정 금액을 부과하는 정액제(SVOD)로 구성된 유료 서비스와, 광고 기반으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FOD)로 서비스 가격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음. ○ TV 기반 VOD 서비스의 경우는 방송ㆍ영상 콘텐츠 제공 서비스와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하고 콘텐츠의 홀드백 기간을 조정하는 등의 방법으로도 수익모델을 다양화하고 있음.
□ PC 기반 VOD 서비스 이용자들과 TV 기반 VOD 서비스 이용자들은 대중적으로 소구력 있는 방송프로그램을 선호한다는 공통점이 있으나(시청률에 연동되는 경향), 이들이 개별적으로 선호하는 프로그램과 장르는 PC와 TV라는 매체별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 ○ 각각의 VOD 서비스 사업자들은 주 이용자들의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과 일반 이용자를 공략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라이브러리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음. ○ TV 기반 VOD 서비스는 가족 대상 프로그램과 어린이/교육 프로그램을,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전문 사이트들의 VOD 서비스에서는 10대 후반과 20대를 겨냥하여 마니아층을 위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방송사업자 제공 VOD 서비스는 20대 후반과 30~40대를 겨냥한 프로그램이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고객의 특성과 콘텐츠를 고려하여 VOD 방식, 요금구조와 수준을 정교화 할 필요가 있음.
□ VOD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이 개선될 필요가 있음. ⑴ 이용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담보할 수 있는 콘텐츠의 확보 ⑵ 네트워크의 안정성 강화 ⑶ 저작권 관리 방식과 인식 개선 ⑷ VOD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규제틀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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