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포커스07-05] 포털의 UCC 서비스 전략 현황 이동훈 연구원(02-3219-5461 / blueldh@kbi.re.kr)
포털의 주요 경쟁 전략이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심에서 SNS와 UCC의 통합서비스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다. 포털의 UCC 기반 비즈니스모델이 어느 정도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가진 수익모델을 만들어내는가에 UCC 열풍의 허와 실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산업에서 키 플레이어로 위상이 급부상하고 있는 국내 포털의 미디어 전략을 UCC 차원에서 진단했다.
[보고서 요약문]
Ⅰ. 서론
■ 최근 온라인 미디어의 사회문화적, 경제적 중요성 증가와 더불어 포털 미디어에 대한 관심 증대. 구글의 유튜브 인수 등은 UCC의 경제적 영향력을 입증
■ 따라서 국내 종합포털과 동영상 전문 UCC포털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UCC 현황을 포털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함
Ⅱ. 포털 관련 온라인 미디어 환경의 변화
■ 포털은 검색서비스에서 출발해 전자우편, 커뮤니티서비스, 커뮤니케이션서비스를 겸한 복합 전략을 거쳐 최근 온라인 복합미디어로 진화 중
■ 인터넷 이용자의 이용 목적과 동기의 대부분이 문화소비 관련임을 고려할 때,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문화생산/소비 미디어로서 포털의 영향력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
■ 향후 포털이 고려해야 할 미디어 경쟁 환경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온라인, 오프라인 미디어 간의 경쟁 양상 도래. 종전에는 분리된 시장이었던 온라인, 오프라인 미디어 시장이 융합되어 동일 시장 내에서 경쟁이 발생
■ 둘째, 포털의 경쟁 전략 변화. 커뮤니케이션 및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심의 전략에서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UCC 통합서비스 전략으로 전환
■ 셋째, 포털에 대한 제도적 규제 요구 증대. 포털의 불공정 거래행위, 저작권 등에 관련해 제도적 규제 장치 마련의 필요성 높아짐
Ⅲ. 포털의 UCC 서비스 현황과 특징
■ 2005년까지 UCC는 판도라TV, 마이TV 등 인터넷 CP들의 UCC가 포털의 검색서비스를 통해 유통되는 수준에 머무름. 종합포털은 2005년 말 전용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본격적인 참여를 시작
■ 2006년 초에는 포털을 비롯해 UCC 기반 인터넷 CP들이 경쟁적으로 멀티미디어 UCC 저작 솔루션을 개발하면서 본격적인 UCC 경쟁이 시작됨
■ 2006년 들어 온라인 미디어들이 UCC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함에 따라 종합포털과 동영상 전문 UCC포털로 UCC 시장이 양분되는 양상을 보기 시작
■ 최근 포털의 UCC 관련 특징적인 움직임은 다음과 같음
■ 첫째, 포털 도입페이지에 UCC를 배치하는 공격적 노출 전략 채택
■ 둘째, 다음은 이원화됐던 동영상서비스를 tv팟으로 통합. tv팟과 카페, 블로그 등 커뮤니티 기반의 UCC 동영상 통합섹션인 동영상 베타를 통합
■ 셋째, 모바일 UCC로의 진출
■ 넷째, 커뮤니티, SNS 등의 네트워킹 파워와 UCC의 연동을 통해 트래픽을 포털 내에 묶어두는 전략을 채택
Ⅳ. 포털의 UCC 전략의 과제
■ 향후 포털의 UCC 서비스전략에서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차별화된 독점 UCC의 생산을 위한 제휴
■ 둘째, SNS를 활용한 UCC 확산 전략
■ 셋째, 유무선 통합 UCC 참여 및 이용 환경의 구축
■ 넷째, 저작권 처리. 특히 동영상 UCC의 소스가 상당 부분 지상파방송의 프로그램임을 고려할 때, 저작권 보호 요구는 앞으로 더욱 강해질 것으로 전망 - 지상파방송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동시에 UCC를 활성화시키는 전략은 포털 또는 동영상 전문 UCC서비스기업이 지상파방송닷컴과 제휴를 통해 콘텐츠를 공동 활용하는 방안
■ 다섯째, UCC 취지에 맞지 않는 불건전 콘텐츠에 대한 여과 장치의 마련. 동영상 UCC 태그에 대한 사용자 노출 수준을 기업이 자율적으로 조정하거나 사용자 UCC 교육을 하는 등 UCC의 원 취지가 훼손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
■ 이상을 종합할 때, 포털의 UCC 기반 비즈니스모델이 안정성과 지속성을 가진 수익모델을 만들어내는가에 따라 UCC 열풍의 허와 실이 입증될 것으로 전망. 즉 포털의 UCC 기반 비즈니스모델의 지속성은 수익모델의 성과에 달려있음
■ 현재 도입되어 있는 UCC 수익모델로는 ▲UCC를 활용한 트래픽 유도를 통해 광고효과를 높이는 경우, ▲UCC에 직접 광고를 삽입, ▲UCC의 유료판매 등의 방식이 있으나 현재 어느 경우도 확실한 유용성을 검증받지 못함
■ 어떤 UCC 수익모델을 채택하는가에 상관없이 다음과 같은 요인이 중요 - 첫째, UCC 트래픽을 높이는 것이 중요 - 둘째, 차별화된 독점 UCC 확보 정책의 개발 - 셋째, 안정적 수익모델의 개발. UCC 생산 및 소비에 대한 인터넷 이용자의 욕구가 꾸준함을 고려할 때, 이러한 활동을 수익모델과 연결시키는 안정적인 비즈니스모델의 확립이 시급
■ 또한 장기적으로 향후 post-UCC의 변화 방향과 이를 수용한 통합 미디어 전략의 방향이 설정되고, 이를 토대로 UCC를 활용할 때 포털의 UCC 비즈니스모델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연구자 : 이동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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