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TV애니메이션 산업의 기회]
□ 창작수출금액이 2001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구조가 점진적으로 OEM 방식에서 신규 애니메이션 제작 위주로 개편되고 있음. - 창작수출금액의 증가폭은 2002년 270%, 2003년 57%에 달하고 있음. · 특히 2005년 7월 1일부터 시작된 총량제로 인해 지상파 방송에서의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 비율이 급속하게 증가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창구역할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됨.
□ 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공공부문의 노력이 다양한 부문에서 진행되고 있음. · 2006년 현재 모두 7개의 공공기관에서 33개에 달하는 다양한 정책방안을 시행하고 있음.
□ 국내 TV애니메이션에 대한 선호도는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지만 국산 창작 TV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대심리는 61.6%로 매우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 - 특히 성인층인 30대의 관심도(58.6%)는 주목할 만한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어린이 대상으로 기획·편성되고 있는 국산 창작 애니메이션의 현실을 볼 때 이러한 욕구에 대한 공백은 장르와 소재의 다양화를 통한 타깃 연령층의 다양화 등을 통해 새로운 니치마켓 개척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이 외에 인터넷 매체를 통한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자는 22.0%로 높은 편인 것에 비해 유료사용 경험자는 2.7%에 그치고 있어 아직 인터넷을 새로운 수익모델로 보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판단됨. 하지만 이용자의 안정적인 규모를 볼 때 여전히 인터넷 시장이 애니메이션 산업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신세계’로서의 가능성은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음.
[미국시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을 위한 제언]
□ 무엇보다 ‘미국적’ TV애니메이션의 개발이 필요함. 특히 미국시장과 같이 콘텐츠 공급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독창적인 콘텐츠의 개발을 통해 제품의 차별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긴요함. - 콘텐츠의 독창성은 우수한 스토리텔링과 매력적인 캐릭터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해나가야 함. 특히 캐릭터의 존재감은 단순히 외적인 디자인만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캐릭터가 얼마나 풍부한 개성을 소유하고 있는 지의 여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음.
□ 제품의 성공은 꼭 품질에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판매를 위한 적극적인 배급망 확보와 마케팅은 성공의 지름길이 된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음. - 최근 성공한 국내 영화들이 막대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부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작품의 성공과 적극적인 홍보와의 상관관계를 부인하기 어려운 실정임. 영화든 애니메이션이든 광고, 즉 P&A 비용은 제작비용만큼이나 비쌀 수 있음. 따라서 현재 전체 애니메이션 업계 지원액의 5~10%에 그치고 있는 공공부문의 마케팅 비용 지원이 꾸준히 늘어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음.
□ 초기단계부터 OSMU(One Source Multi Use)를 적극 활용하도록 프로젝트 기획이 이루어져야 함. - 특히 지난 몇 십년 동안 방송사에서 지불하는 라이선스가 큰 폭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에 관련 제품의 판매로부터 얻는 매출의 중요성이 증대되었고, 그러한 노력을 통해 상당한 이익을 창출하고자 하는 것은 이제 애니메이션 제작의 기본방향이자 투자유치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
□ 무엇보다 미국 시장 진출을 원하는 국내 TV애니메이션 제작사들은 투자된 자금의 안정적 회수에 우선순위를 두고 제작계획을 세워야 함. - 특히 국제공동제작의 경우 전 세계 많은 스튜디오에서 더욱 매력적이고 중요한 자금조달 방법이 되고 있음. · 제작비 부담을 공동제작사의 양측으로 나눌 수 있게 됨으로써 자금압박을 회피 할 수 있다는 점, 세계 유수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국제공동제작을 수행하게 됨으로써 국내 제작사들의 경험과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일부 캐나다,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 국제공동제작 작품에 대해 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 등은 위험을 회피하면서 안정적인 재정확보 및 회수를 희망하는 애니메이션 제작사들에게 국제공동제작시스템의 매력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음.
□ 시장의 노력과 함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정부의 인큐베이팅 기능도 중요함. - 이를 위해 현재 실시되고 있는 애니메이션 총량제의 확대실시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음. 먼저 현재 지상파 방송에 국한되어 있는 애니메이션 총량제를 전문채널로 확대하고, 지상파 방송의 비율(현재 연간 전제 방송시간의 1%, EBS 제외)을 단계적으로 상향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을 것임. 단, 방송사측의 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매체간 이동편성은 ‘신규’ 개념으로 인정해주는 것이 필요함. - 좋은 작품은 충분한 제작비의 확보로부터 시작되는 만큼 국내 TV애니메이션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공공부문이 취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방법은 다양한 자금 확보 방안을 정책적으로 마련해주는 것이라고 생각됨. · 이를 위해서는 제작 프로세스에 따라 지원자금이 균형 있게 분배될 수 있도록 자금의 분산을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며, 또한 ‘누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파악함으로써 탄력적으로 지원제도를 제공하는 ‘맞춤식 지원’ 방안의 활용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임.
연구자 : 박웅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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