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KBI포커스06-01]2005년 시청률, 낮방송 그리고 광고매출 변화 | ||||||
---|---|---|---|---|---|---|---|
분류 | 방송 | 등록일 | 06.02.03 | ||||
출처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 조회수 | 0
|
||||
[요약] □ 2005년 지상파TV 방송3사(이하 지상파TV)의 시청률은 31.9%로 계속 하락, 케이블TV 시청률은 12.1% 지속 증가 추세 (4.1%) 대비 8% 포인트 증가 □ 2005년 일일 평균 시청량 지상파TV ‘2시간 6분’, 케이블TV ‘1시간 5분’ - 지상파TV는 2001년(2시간 37분) 대비 31분 감소, 케이블TV는 2001년(21분) 대비 44분 보임 □ 2005년 지상파TV 가구시청률은 SBS(8.0%), KBS1(7.9%), KBS2(7.7%), MBC(7.5%) □ 2005년 개인시청률에 근거한 성별 지상파TV 시청률은 여성(3.8%∼4.1%)이 남성 (2.4 ) 순으로 KBS1이 약간 높았음 는 것으로 나타남 □ 2005년 개인시청률에 근거한 연령별 지상파TV 시청률 분석에서는 높은 연령일수록 시 로 비슷한 정도였으나 50대 이상에서는 KBS1이 9.2%로 매우 높고 나머지 채널은 4.5∼ 4.9%대를 나타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 케이블TV 중 시청률이 높은 채널은 투니버스(1.31%), MBC드라마넷(0.95%), SBS드라 마 플러스(0.92%), OCN(0.87%), 순이었음 0.4%대 이하의 낮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어 심한 채널 편중현상을 보이고 있음 □ 2005년의 지상파 및 케이블TV 월별 시청률을 비교해 보면 지상파TV는 1월 (36.3%), 2 월(35.3%)이 비교적 높게 나타난 반면 케이블TV는 1월(15.5%), 8월(15.4%), 12월(15.0 함된 월에 시청률이 높은 특성을 보이고 있음 15.4 %로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어 지상파TV에서 케이블TV로의 시청이동이 일부 있었음을 보여줌 □ 시청률 및 시청량 증가와 함께 케이블TV의 광고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나 지상파 PP의 급성장으로 비지상파PP의 성장은 미미한 수준임 1,049 억원 감소한데 비해 케이블 TV는 2004년 광고매출이 4,129억원으로 2003년 (3,205억원)에 비해 924억원 증가했음 것이 2004년 27.1%로 10.9% 포인트 증가하고 있어 7개의 지상파PP가 전체 케이블 시장 의 1/4이상 의 광고매출을 점하고 있음 - 따라서 시청률 증가에도 불구하고 비지상파PP 시장은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음 ㆍ지상파TV의 해외 프로그램 수출이 2004년 5,524만 달러로 2001년(1,084억원)에 비해 5 배 이상 크게 증가했지만 케이블PP의 수출은 79만 달러로 2001년(30만 달러)에 비해 49 □ 지상파 방송 낮방송이 실시된 2005년 12월 낮시간대(12:00∼16:00) 평균 가구시청률은 25.7% 로, 낮방송 실시 이전 3개월 평균(21.8%) 보다 3.9% 포인트 상승하였고 이에 따 라 동시간대 케이블 텔레비전 점유율이 59.0%로 이전 3개월 평균64.5% 보다 5.5% 포인 트 정도 감소하였음 약간 상승했음을 알 수 있음 □ 케이블TV 시청률과 광고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케이블TV(PP) 시장 내 지상파PP의 강세, 그리고 지상파 낮방송 실시 등으로 비지상파PP의 성장은 미미한 수준이며 이에 대한 지원과 제도정비가 필요함 연구원 : 박웅진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