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게임의 예술화? 예술의 게임화? 이제는 게임도 예술이 되는 세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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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기타 | 등록일 | 13.10.29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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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예술화? 예술의 게임화? 이제는
나타나고 있음 중에 예술성이 뛰어난 그래픽과 스토리, 상호작용성을 갖춘 게임들이 ‘예술로써 인정받을 수 있을만한가’에 대한 논쟁을 포함 들이 만든 인터랙티브 아트의 한 종류로서의 게임들을 가리킴 게임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음
을 승인하고 프랑스 게임 디자이너 Michel Ancel, Frederick Raynal과 일본의 게임 디자이너 Miyamoto Sigeru2)에게 문화예술 공로훈장을 추서했음(New York Times, 2006.11.6) 영화 카테고리)에 게임을 포함시켰으며3), 이는 게임을 라디오, 영화와 같은 장르와 예술성을 동등하게 인정하는 것으로 받아 들여짐 (Escapist, 2011.5.7)
1) 게임 개발사들은 50만 유로까지 20%의 세금 우대를 받을 수 있게 됨
달러까지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됨
인정받을 수 없다고 주장함
없다고 주장함(Rogerebert.com, 2010.4.16) 게임은 규칙(rule), 점수(point), 목적(objective), 결과(outcome)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예술이 될 수 없다고 주장 줘도 가치를 인정받지만, 게임은 100명의 관객을 모두 만족시키려는 일종의 서비스와 같은 속성을 지니고 있다’면서 게임이 예술이 아니라고 인정(Eurogamer, 2006.1.24.)
예술로 인정받지 못했지만 지금은 인정받고 있는 사례들을 들어, 게임도 유사한 발전 과정을 겪을 것으로 주장
통해 구석기 시대 벽화가 꾸준한 시간을 거쳐 회화와 같은 예술로 발전했음을 예로 들며, 게임 또한 그러한 초창기 예술 형태로써 발전하고 있음을 주장 이론에 기반해 분석해 볼 때, 많은 게임들이 예술로 간주될 수 없지만, 어떤 게임들은 예술로 분류되어도 될 만큼 타당한 이유 들을 가지고 있음을 주장함(Smuts, A., 2005)
3) 기존의 카테고리는 예술적인 방송, 라디오 프로그램과 영화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라디오 및 텔레비전 예술(Arts on Radio and Television) 부문이었으나, 명칭이 미디어 예술(Arts in Media)로 변경되면서 인터랙티브 게임 (Interactive Games)과 웹에서 상영되는 영상인 웨비소드 (Webisodes)를 포함하게 됨
차용했지만 반대로 영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으며, 초기에는 그저 신기한 움직이는 영상에 지나지 않았던 영화가 예술로 발전 해왔던 것과 마찬가지로 게임도 디지털 매체의 새로운 예술로서 내러티브와 상호작용성의 관계를 새롭게 정의하면서 대중에게 인기 있는 팝 아트와 같은 형태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주장(Technology Review, 2000. 9. 1)
예술로서의 게임의 가능성을 가늠해 보고자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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