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T 문화와 기술의 만남] 스토리와 엔딩을 내 마음대로, 인터렉티브 코믹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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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만화 | 등록일 | 13.08.27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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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토리와 엔딩을 내 마음대로,
발표함(TechCrunch, 2013) 상호작용을 만들 수 있게 개발된 방법을 발표하였음 과 <Bat Man>이 동시에 서로 다른 적들을 해결하는 것에 대해 결정할 수 있게 됨 라인의 대화를 추가할 수 있게 함
▶ 인터렉티브 코믹스는 기존의 만화와 달리, 독자가 만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구상한 만화로서, 독자가 개입하여 스토리의 방향이나, 내용을 바꾼다거나 캐릭터를 선정하고 대사나 상황을 결정할 수도 있고, 그 밖에 음향 효과 등 다양한 변화를 꾀할 수 있으며, 무빙카툰(Moving Cartoon)과 인터렉티브 코믹스로 구분(안성혜 외, 2010) ‘확대나 축소’, ‘캐릭터 이동 및 표정의 변화’, ‘칸의 움직임’ 등의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거나, ‘BGM’, ‘내레이션 및 대사’, ‘사운드 효과’ 등 소리를 첨가한 형식으로 미국에서는 모션코믹스(Motion Comics)라 부름 작업으로 전환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기에 ‘상호작용성’을 적극 활용한 것으로 인터렉티브 코믹스의 재미요소는 스토리전개, 인터페이스, 장면연출로 구분됨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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