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Ultra HD, 차세대 주력 콘텐츠로 부상
2013년 6월 Disney 산하 스포츠 케이블 채널 ESPN이 자체 3D 방송 채널 송출을 중단한다고 발표함. ESPN은 향후 3D보다는 울트라 HD 콘텐츠 생산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조만간 4K 콘텐츠 제작 전용 스튜디오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며, 해당 채널의 낮은 시청률 및 3D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인기 감소, 과도한 제작비를 서비스 중단 이유로 제시함
1. 침체기 맞은 3D TV 콘텐츠 산업
1) 방송 사업자, 3D TV 콘텐츠 사업 철수 가속화
▶ Disney 산하 스포츠 전문 채널 ESPN이 자사 3D 스포츠 콘텐츠 방송 전문 채널 ‘ESPN 3D’의 운영 종료를 발표함(The Wall
Street Journal, 2013. 6. 12)
• ‘ESPN 3D’는 2010년 6월부터 지난 3년 간 대학 축구 경기 및 골프, 권투 등 380건에 달하는 스포츠 이벤트 3D 콘텐츠를 송출하였음
• 그러나 ESPN의 이번 결정으로 빠르면 연내부터 시청자들은 더 이상 ‘ESPN 3D’의 이용이 불가능해질 것으로 보임 • 한편, ‘ESPN 3D’ 중단 여파로 월드컵 경기 주관단체 FIFA는 2014년 개최 예정인 브라질 월드컵의 3D 중계 재검토에 착수함
(Hollywood Reporter, 2013. 6. 20)
▶ ESPN의 3D 채널 방송 종료 발표에 이어 영국 공영 방송사 BBC 역시 3D 방송 사업의 무기한 연기를 선언함(BBC News, 2013. 7. 5) • 2011년부터 올림픽, 쇼 프로그램 등 다양한 3D 시험 방송을 진행해 온 BBC는 오는 11월 방영될 예정인 드라마 ‘Doctor Who’를
마지막으로 2016년까지 3D 콘텐츠 송출을 중단한다고 발표함
2) 저조한 시청률과 기대 이하의 수익성...3D TV 콘텐츠 사업에 대한 회의감 확산
▶ 2009년 개봉된 James Cameron 감독의 블록버스터 3D 영화 <Avatar>는 폭발적 인기를 구가하며 엄청난 매출을 올림11) • 당시 ESPN은 <Avatar>의 인기에 이어 TV 산업에도 ‘3D 쓰나미(3-D tsunami)’가 몰려올 것이라며 3D 전용 채널 ‘ESPN 3D’을
의욕적으로 공개하였음(NYDaily News, 2013. 6. 13) • 그러나 ESPN의 대변인 Katina Arnold는 미국 내 시청 가구의 낮은 3D TV 도입률로 인해 ‘ESPN 3D’를 중단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함
▶ 실제 리서치 업체 IHS Screen Digest의 조사에 따르면 2012년 미국 내 3D TV 시청 가능 가구 수는 전체 시청 가구 수의 8.5%
수준임(The Wall Street Journal, 2013. 6. 12) • 또한 2012년 중순까지 최소 1회 이상 3D 채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미국 내 시청자는 11만 5,000가구에 불과한 실정임(USA
Today, 2012. 9. 29) • ESPN의 3D TV 콘텐츠 프로듀서 Phil Orlins는 3D TV 시청 가구 수가 너무 적어 방송 후 피드백을 받을 수 없는 수준이라고
호소하면서 어려움을 토로함
▶ BBC는 3D 콘텐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저조한 관심과 낮은 몰입도를 사업 철수의 원인으로 지목함 • BBC는 3D TV를 보유한 영국의 150만 가구 중 절반이 2012년 런던 올림픽을 3D로 시청하는 등 한 때 3D 콘텐츠가 주목을
받았으나, 3D로 제작된 영국 여왕의 크리스마스 메시지와 어린이 드라마 <Mr Stink>의 크리스마스 시즌 시청률은 5% 수준에
불과했다고 설명함(BBC News, 2013. 7. 5) • BBC의 3D 방송 책임자 Kim Shillinglaw는 ‘가정 내에서 3D 안경을 착용해야 한다는 불편함과 별도의 TV 설정 등 까다로운
3D TV 시청 조건이 시청자들의 외면을 불러왔다’고 설명함
▶ 3D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차 사라짐에 따라 사업 수익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음 • 시장 조사 업체 Research Scape에 따르면 2011년 기준 3D 영화 개봉 수 및 3D 영화 개봉관은 2010년 대비 각각 두 배 가까이
증가했으나, 2010년 약 2.2억 달러를 기록했던 3D 영화 매출은 오히려 1년 만에 18억 달러 수준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Research Scape, 2013. 1. 30)
▶ 그러나 일부 미디어 사업자들은 여전히 3D 콘텐츠 산업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음 • Sony, Discovery, IMAX가 2011년 2월 조인트 벤처 형태로 출시한 24시간 3D 방송 채널 ‘3net’은 ESPN의 결정은 자사 서비스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The Wall Street Journal, 2013. 6. 12) • 이와 관련해 Wall Street Journal은 중국과 같은 대형 시장의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존재하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사업자들이
3D 콘텐츠 산업에 대한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있다고 지적함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