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T 인사이트] 전자책 시장의 블루오션, AppBook / B2C & B2B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3.02.2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이달의 이슈 : 전자책 시장의 블루오션, AppBook / B2C & B2B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사례
1. AppBook의 개념과 등장 배경
요소, 터치 스크린 조작을 통한 상호작용성에 따라 나눈 특징으로, 파일이나 프로그램이 취하고 있는 포맷 형태로도 구분 형태와 함께 Interactive e-Book과 Enhanced e-Book에 해당하는 형태가 모두 혼합되어 있지만, 포맷 형태로는 다운로드 형 애플리케이션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Interactive e-Book에 해당된다고 말할 수 있음
출처: UX Magazine(2012, http://uxmag.com/articles/interactive-ebook-apps-the-reinvention-of-reading-and-interactivity)
• AppBook의 특징은 컬러 디스플레이와 오디오, 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요소를 지원하는 것과 함께 인터넷 접속, 터치 인터 페이스, 증강현실, GPS 등의 기술을 활용 가능하다는 것 하는 기술을 통해 ‘듣고, 보고, 만지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종이책이 제공하지 못하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 인터넷 서점을 통해 유통되는데 반해, AppBook은 Apple AppStore, Google Play와 같은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통해 다운 로드 형태로 유통
2. AppBook의 기술적 특징과 장점
액션 이외에도 항상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점을 살린 네트워크 기능에 있음
출처: 스트라베이스(2012), AppBook, 2012년 e-Book 시장의 성장 동인으로 주목
수행 고정되어 있으나, AppBook은 터치 인터페이스 덕분에 화면 어느 곳에든 메뉴를 만들거나 기능을 삽입할 수 있고, 유저 와의 인터액션 구현도 자유롭게 됨 활용
- 동화와 같은 어린이용 AppBook에는 동화 속 한 장면이나 캐릭터들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그려내기도 함
사용자의 얼굴 위에 스파이더맨 마스크를 착용시키는 등 증강현실 기술을 적극 활용
의견을 교환하거나 의사소통할 수도 있으며, Wikipedia와 같은 인터넷 오픈 백과사전이나 인터넷 어학 사전에도 접속 가능
책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못한데 비해, AppBook은 애플리케이션 마켓에서 자유롭게 유통되기 때문에 콘텐츠 보유 업체가 주도적으로 개발하고 가격을 설정하며 독립적인 마케팅이 가능
극대화 에 활용한 주요 멀티미디어 요소는 동영상(27%), 음성(25%), 인터액티브 이미지(16%), 애니메이션(12%), 슬라이드쇼 (11%)로 나타남 는 동영상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출처: Aptara(2012, http://www.aptaracorp.com/assets/resources/wp/Aptara_eBook_Survey_4.pdf)
• 멀티미디어 요소의 활용 비율은 전자책의 장르에 따라 달라지는데 전반적으로 동영상과 음성이 주로 사용되는 가운데, 신문/잡지는 동영상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남 주의를 끌기 위해 인터액션 효과가 사용된 것으로 분석됨 만이 사용돼, 인쇄미디어의 특성을 비교적 고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