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이슈 : 문화예술과 CT의 만남
1. 개요: 문화예술과 CT
1) 문화예술과 기술의 융합 • 예술은 본래 기술과 상관없는 분야로 여겨지기 쉽지만, 역사적으로 볼 때 기술이 새로운 예술의 태동과 발전에 영향을 준
사례가 다수 발견됨 - 대표적인 사례는 레오나르도 다빈치로, 다빈치는 뛰어난 예술가이자 과학자/공학자로서 예술과 과학의 접목에 수많은
선례를 남긴 바 있음 - 독일의 작곡가인 바그너는 1850년 '미래의 예술 작품(Das Kunstwerk der Zukunft)'이라는 저술에서 음악, 노래, 무용, 시,
시각 예술과 무대 디자인 기술을 오페라에 결합하려는 시도를 보인 바 있음
• 최근 컴퓨터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및 다양한 첨단 기술에 기반을 둔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예술의 속성을 근본적으로 변화
시키고 있으며,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가속화시키고 있음 • 이번 이슈에서는 여러 문화예술 분야에 활용된 CT 기술들과 적용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적 측면에서 CT 기술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함
2) CT 기술이 문화예술에 미치는 영향
(1) 예술의 속성을 변화시킴
• 디지털 기술에 기반을 둔 CT 기술은 기존의 예술을 제작, 기록, 보존, 유포하는 데 변화를 주고 있음 - 제작: 과거 붓과 물감, 연필로 캔버스에 그리던 그림은 이제 컴퓨터로 구현되는 CG 기술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악기로 연주
되던 음악은 디지털 신서사이저를 통해 기존에 없던 사운드를 조합해 창조되고 있음 - 기록: 그림과 음악, 영화, 사진 등의 문화예술 콘텐츠가 0과 1의 신호에 기반을 둔 CD/DVD/블루레이, 이미지/동영상 파일과
같은 디지털 매체로 변환되어 기록됨 - 보존: 남대문의 형태와 모습을 기록한 CG나 디지털 사진으로 기록된 팔만대장경과 같이 과거의 전통적인 문화유산이
디지털로 변환되어 데이터베이스에 보존됨 - 유포: 디지털 포맷으로 저장된 문화예술 콘텐츠는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는 형태로 유포되고
있음
(2) 새로운 형태의 예술 장르 태동에 기여
• CT 기술은 기존의 예술 장르들을 해체하고 서로 융합해 새로운 장르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음 - 예술 작품의 표현에 각종 컴퓨터 기반 기술과 센서, 터치스크린 등 인터랙티브 기술을 이용하는 미디어 아트가 가장 대표적인
장르임 - 홀로그램, 로봇, 무대 디자인 장치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공연 분야도 '디지털 퍼포먼스'와 같은 새로운 장르로
진화하고 있음 • 예술가들이 서로 다른 이종 분야를 예술 작품 내에 결합하는 이유는 보다 창조적인 예술작품을 만들기 위한 원동력으로서
활용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됨
- 서로 다른 장르를 결합하는 다양한 실험과 시도를 통해 기존에 찾아볼 수 없었던 창의성과 새로움을 발견할 수 있음 - 복합장르의 예술은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감각을 자극하고 관객이나 관람자를 작품에 더욱 몰입하도록 함
(3) 예술 작품과 관객의 상호 작용성 증대
• CT 기술은 관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예술 작품과 관객들의 상호 작용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음 - 인터넷, 모바일 등 네트워크 기술은 디지털 예술 작품과 통신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관객의 참여와 피드백을 작품 구현과
전시에 반영 - 관객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나 터치스크린을 장착한 미디어 아트 작품들은 관객의 반응을 작품에 구현함으로써 기존
예술 작품과 큰 차별점을 보이고 있음
2. 문화예술 분야에 적용된 CT 기술 분석
• 문화예술 분야에 활용되는 CT 기술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방대하기 때문에, 여기서는 문화예술 분야에 주로 사용되는
CG, 웹, 인터랙션, 네트워크 4가지 키워드로 기술 요소를 분석하고 그 사례를 살펴봄1)
1) CG 기술 • CG(Computer Graphics) 기술은 예술 작품의 표현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 기술로, 공연/전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공공문화유산 보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반 기술로 활용되고 있음 - CG는 기존 회화나 조각 작품보다 손쉽게 원하는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는 상상 속의 물건을 창조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예술 작품의 표현력 향상에 기여함
• CG는 크게는 픽셀이나 벡터 형태의 2차원 이미지로 표현되는 2D CG와 3차원 데이터로 표현되는 3D CG로 구분되며, CG
제작/편집 전문 소프트웨어를 통해 작업이 이루어짐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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