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이슈 : 디지털 교과서의 진화, 최근 동향과 전망
1. 들어가며: 디지털 교과서란?
가. 디지털 교과서의 정의와 유형
■ 디지털 교과서는 데스크탑 PC, 태블릿 PC 등의 디지털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전자화된 교과서를 의미함
- 변호승은 디지털 교과서를 ‘기존 서책형 교과서를 전자화해, 서책이 가지는 장점과 함께 검색, 내비게이션 등의 부가 편의
기능, 애니메이션, 3D 그래픽 등의 멀티미디어 학습기능을 구비해 학습의 편리성과 학습효과성을 극대화한 디지털 학습 교재’
라고 정의하고 있음 - 국내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기존에 ‘전자교과서’라는 명칭으로도 사용했는데, 2007년 3월 수립된 교육인적자원부의 ‘디지털
교과서 상용화 추진계획’부터 ‘디지털교과서’로 명칭을 통일함 - 교육인적자원부는 디지털 교과서를 ‘학교와 가정에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기존의 교과서, 참고서, 문제집, 용어 사전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이를 동영상, 애니메이션, 가상현실 등의 멀티미디어와 통합해 제공하며, 다양한 상호 작용 기능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추어 학습할 수 있도록 구현된 학생용 교재’라고 정의함
■ 현재 국내에서 디지털 교과서 개발과 관련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부처는 교육과학기술부임
-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10월 발표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계획’에서 디지털 교과서의 방향을 ‘교과내용과 참고서,
문제집, 학습사전, 공책, 멀티미디어 요소 자료 등의 기능을 연계한 미래형 교과서’로 제시 - 교과부는 서책형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실수업 개선과 학생별 맞춤형 교수, 학습을 위한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과 적용
을 목표로 함 - 이를 위해 온라인 자료, SNS, 실시간 화상수업,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교실수업 구현을 구현하고,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하는 자기 주도적,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 및 적용할 계획임
■ 해외에서는 디지털 교과서를 ‘이텍스트북(E-Textbook)’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고 있음
- 이텍스트북의 선행 개념인 이북(E-Book)은 기존 종이 책의 전자 버전으로 정의되며, 이텍스트북의 고전적인 개념은 기존의
종이 교과서를 그대로 전자 파일 형태로 옮겨놓은 것임 - 초기의 이텍스트북은 주로 자기 테이프, 디스켓, CD롬 등에 기록된 컴퓨터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되었으며 종이책의 특징을
거의 그대로 간직하고 있었음 - 이러한 이텍스트북에 추가된 기능은 앞 뒤로 페이지 넘기기, 책갈피 기능, 문구 탐색, 밑줄 긋기나 노트 적기 등 기존의 교과서
활용에 필요한 것들을 디지털 매체로 전환한 데 지나지 않음 - 아마존 킨들 등 전자책 단말기가 등장하고 큰 인기를 모으면서 이텍스트북은 이러한 전자책 단말기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파일 포맷 형태로 개발되어 보급되기 시작함 - 그러나 최근 태블릿 PC, 애플리케이션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이텍스트북은 보다 확장된 멀티미디어 요소와 상호작용성을
갖추게 됨 - 최근 이텍스트북의 발전된 형태는 애플리케이션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텍스트북 애플리케이션에는 비디오 클립, 사진,
애니메이션과 같은 리치 콘텐츠와 함께 협동노트 필기, 그룹 디스커션과 같은 SNS 유사 기능까지 제공되고 있음
■ 국내와 해외의 디지털 교과서, 이텍스트북 발달 과정을 참고해 디지털 교과서의 유형을 패키지형, 전자책형, 솔루션형, 애플리
케이션형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음
나. 디지털 교과서의 특징
(1) 디지털 교과서의 장점
■ 디지털 교과서는 전자화된 교과서로 기존의 서책형 교과서의 특징을 그대로 보유하면서도,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에서 비롯
되는 장점들을 갖고 있음
- 가장 큰 특징은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난다는 점으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교과서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발생함 - 디지털 교과서는 학습자의 수준을 반영하는 수준별 맞춤 학습과 개별 학습을 가능하게 함 - 또한 기존의 참고서, 문제집, 용어 사전 등 학습보조교재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를 함께 포함함으로써 보조 교재 역할을
충실히 수행 가능함
- 동영상, 애니메이션, 사진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호기심을 증대시키고 학습의 효율성을
꾀할 수 있음
(2) 디지털 교과서의 문제점
■ 디지털 교과서가 지니는 여러 가지 장점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교과서의 역기능도 지적되고 있음
- 디지털 교과서가 제공하는 정보량이 급증해 학생들의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수업에서 학생과 교사 간의 단절을 불러올
수도 있음 - 모든 학생들에게 디지털 교과서 단말기를 보급할 경우, 막대한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단말기 가격을 50만원으로
가정 시 723만 명의 전체 학생 단말기 보급에 소요되는 재원이 약 3.6조로 추정됨 - 최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디지털 기기의 중독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의 디지털 단말기 중독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는 문제도 지적됨 - 시력 저하 및 VDT 증후군 등 학생들에게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도 있음
■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교과서 콘텐츠와 단말기의 특징을 잘 살려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
으로 설계해야 함
- 디지털 교과서가 제공하는 정보 급증에 따른 문제는 개인별/수준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으로 해결할 수 있음
- 높은 단말 가격은 최근 시장에 출시되고 있는 저가형 태블릿 단말 활용과 교육 기관의 대량 구매로 해결 가능 - 스마트 단말 중독에 따른 문제는 학생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 디지털 교과서 단말기 내에 학습 이외의 콘텐츠에 접속할 수
없도록 하는 제한장치 마련이 필요 - 건강에 대한 문제는 디지털 교과서 시범사업 기간 동안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올바른 단말 이용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수립,
일선 학교에 배포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해결 가능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