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이슈: 첨단 공연 기술의 동향과 사례
1. 들어가며: 첨단 공연 기술의 등장 배경
가. 공연 기술의 발달 과정
■ 디지털 미디어 기술 발달에 힘입어 공연 산업에 새로운 기술 적용이 가속화되고 있음
- 공연에서의 첨단 기술 활용은 홀로그램과 같이 전에 없던 새로운 기술의 고안과 기존에 존재했던 기술의 고도화로 구분됨
■ 역사적으로 볼 때 공연예술에서의 기술 도입은 오래 전부터 진행되어왔음
- 고대 그리스 및 로마 시대에는 공연에 적합한 공연장과 무대를 제작하는 등 건축기술 측면에서의 발달이 나타남
- 중세 이후부터 무대 이동 장치나 조명 등 본격적인 기술 활용이 시작됐으나, 당시에는 장치를 대부분 사람이 직접 조작
해야 했음
- 근대에 접어들면서 기계 공학의 발달로 무대장치를 사람의 손이 아닌 기계의 힘으로 제어할 수 있게 됨
- 이후 각종 특수효과(불꽃, 분수, 안개 등) 장치가 공연의 볼거리를 증가시켰으며, 최근에는 CG 영상, 입체 음향 등 디지털
미디어를 공연에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임
나. 첨단 공연 기술의 도입 효과
■ 공연에 첨단 기술이 활용되는 이유는 다양한 무대효과 구현을 위해서임
- 제한적인 공연 무대에서 첨단 기술은 관객의 상상을 충족시키는 데 효과적인 수단
- 구체적인 사례로는 영상을 활용한 신속한 장면 전환, 대규모 폭포와 같은 무대 특수효과, 디지털 합성음악과 홀로그램
영상으로 구현된 감각 효과 등이 있음
■ 특히, 디지털 영상 기술의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소규모 실험극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
되는 경향이 있음
- 장면의 전환에 따라 무대 자체를 일일이 바꿀 필요 없이 CG로 처리하는 등 신속하고 간단한 무대효과 구현이 가능함
- 상설극장이 없는 중소 공연단체의 경우 대규모 무대장치 설치에 따른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를 디지털 기술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있음
■ 다만 기술에 대한 지나친 의존은 자칫 공연 콘텐츠의 질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공연의 목적과 표현 양식을 고려한
기술 적용이 요구됨
- 독특한 기술 효과만이 관객에게 각인되어 정작 공연 내용은 잊혀지는 부작용이 우려됨
- 또한 공연에 도입된 디지털 기술은 쉽게 복제될 수 있기 때문에, 유사한 기술 적용에 따른 공연 표절과 같은 지적재산권
피해도 우려됨
2. 첨단 공연 기술 요소 분석
■ 첨단 공연 기술 요소는 크게 영상, 음향, 인터랙션, 무대 제어 기술로 구분됨
- 영상 및 음향 기술이 가장 보편적으로 활용되지만, 장르별로 기술이 활용되는 양상은 다르게 나타남
가. 영상 기술
■ 영상 기술은 공연 중 가상의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관객의 극중 몰입을 유도하거나 화려한 영상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됨
■ 영상 기술 요소는 공간 표현 방법, 빛의 사용 방법, 시각정보의 성격, 영상 제작 형태, 관객과의 소통 방식 등의 기준에 따라
분류됨
■ 영상 기술은 도입이 쉬운 특징이 있어 기존의 공연 무대 미술을 대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되기도 함
- 소규모 극단의 경우 무대장치나 오브제를 영상 기술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은 편임
■ 그러나 비용 절감 차원에서의 영상 기술 도입은 자칫 영상에 대한 지나친 의존으로 이어져 공연 자체의 완성도를 떨어뜨
리게 될 수 있음
- 공연의 제작과 연출 단계에서부터 영상 도입을 고려하여 영상과 공연이 조화되지 못하는 문제를 사전에 대비해야 함
- 2008년 상연된 댄스 뮤지컬 ‘스핀 오디세이’는 벽면의 디스플레이로 모든 무대장치를 대체, 무대장치 비용 절감과 동시에
영상을 통한 극 설명 효과를 노림으로써 댄스라는 장르적 한계를 영상 기술로 보완했다는 평가를 받음
■ 최근에는 단순히 영상을 관객에게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공연과 영상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극적 효과
를 노리는 시도가 이뤄지고 있음
- 이는 영상 미디어의 실시간성과 상호작용성을 극대화한 것임
- 2004년 공연된 연극 ‘어머님의 장례식’에서는 연기자의 신체 일부를 실시간으로 촬영하여 프로젝터로 공연 벽면에 송출함
으로써, 연기자의 내적 갈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