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이슈: 예술, 디지털 기술과 융합하다,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개요
가.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등장
(1) 디지털 미디어의 다양화에 따른 예술의 진화
■ 현대 사회는 기술 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만들어 냈으며, 디지털 미디어는 사회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며 현대 사회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했음
- 예술은 그 중에서도 디지털 미디어를 가장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가장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임
■ 디지털 미디어와 예술의 결합으로 불리는 미디어 아트(Media Art) 장르는 디지털 미디어를 예술작품 창작에 일부 활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디지털 미디어만이 지닌 고유의 특징에 주목하여 전혀 색다른 예술을 구현하는 데 관심을 갖게 되면서 태동
한 분야임
- 미디어 아트는 현대 사회의 핵심 매체인 디지털 미디어를 수용한 예술계의 진화 양상을 보여줌
■ 미디어 아트는 전통 예술과 달리 역사가 짧고 기술과 예술이 혼합된 분야라는 점에서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 힘드나, 광의적
으로는 대중 매체와 그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예술 일반 장르를 가리킴
- 창작도구나 전시형태, 매체종류에 따라 ‘미디어 아트’, ‘디지털 아트’, ‘비디오 아트’ 등 여러 가지 명칭이 혼용되고 있음
- 본고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예술작품의 명칭을 ‘미디어 아트’로 통일함
■ 미디어 아트 중에서도 관객과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강조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interactive media arts) 장르가
특히 관심을 끌고 있음
- 완성된 예술품을 관객이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것에서 벗어나 관객이 직접 참여할 때 예술품이 비로소 완성된다는 개념이
확산되면서,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성이 강조됨
- 본고에서는 미디어 아트의 중에서도 관객과 소통하는 능동적 예술 형태를 추구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기조에 주목
하여, 디지털 미디어와 IT가 일으킨 예술의 진화 양상을 분석하고자 함
(2) 미디어 아트의 역사
■ 미디어 아트가 최초로 등장한 시기는 1960년대로 추정되는데, 당시는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며 매체의 기술적 발전이
이뤄지고 매스컴의 영향이 강해지던 시기였음
- 대중이 고전적인 미술에만 익숙하던 시기에 등장한 미디어 아트는 최초에는 획기적이고 반항적인 장르로 인식되었으나,
당시에는 예술 장르로 편입되지도 못하고 기술적 요소도 부족했음
■ 미디어 아트의 초기 형태는 텔레비전 위에 자석 등 자기장이 발생하는 물건을 두어 전파를 흐트러뜨리는 발상에서 시작되
었는데, 이는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초기에 시도한 방식이었음
- 해당 형태의 작품은 텔레비전이 가진 본래의 기능인 정보 수신이라는 도구성에서 벗어나, 텔레비전이 영상과 그림을 전송
하는 전파를 받아들인다는 사실에 주목한 것임
■ 백남준과 같은 시기에 비디오 아트를 창안한 보스텔(W. Vostell)은 미디어 아트의 속성을 실험적이고 불안정하면서도 풍
요로운 ‘해프닝(happening)’이라는 맥락에서 이해
- 보스텔은 ‘해프닝’의 개념을 예술을 감상하는 사람을 예술적 사건 속으로 끌어들이는 미디어 아트의 성격으로 정의
■ 직접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비디오카메라의 등장은, 수동적으로 정보를 전달하기만 했던 기존 미디어를 소재로 작업했던
소수의 미디어 아트 작가가 활동 영역을 확장하는 계기를 제공함
■ 초기 미디어 아트 작품에 활용된 기기들은 기술적, 디자인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기술적 완성도가
높거나 외관상 우수한 작품보다는 실험정신이 높은 작품이 대부분이었음
- 가장 기본적인 영감의 원천인 자연 요소와 디지털 미디어가 상징하는 인공 요소가 혼재된 실험적 작업에서부터, 인간의
신체에 기계를 연결하는 미래지향적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도전과 실험이 행해졌음
■ 현재는 예술가뿐 아니라 기업이나 학교 등 다양한 장소에서 미디어 아트 작품을 설치하는 등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대중
에게 친숙한 작품을 선보이는 등 다각적으로 발전하고 있음
- 과거의 미디어 아트 작품처럼 예술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기계를 사용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 요소를 이용하는
대신, 대중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음
- 첨단 기술과 제품이 수없이 등장하는 요즘, 미디어 아트 작가들은 기술요소를 부각시키는 작업뿐 아니라 대중에게 다가서기
위한 흥미로운 아이디어 고안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음
나.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특징
(1) 관객 참여로 완성되는 상호작용성
■ 미디어 기술의 특징은 사용자 없이 작동되지 않는다는 것이며, 이는 미디어 아트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관객의 참여가 작품의
완성의 필수 요소가 되는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을 지니게 됨
- 개인은 테크놀로지에 참여(participate)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일부(part)로 기능하며, 이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에서
일차적으로 추구하는 바임
- 따라서 관객은 미디어 아트를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위치에서 벗어나 작품의 일부가 되는 참여자이자 작품의 콘텐츠를 생산
하는 주체가 됨
- 작가 입장에서는 자신이 만들어 낼 작품의 최종 형태를 알 수 없지만, 관객의 참여를 통해 항상 ‘변화하는 완성’을 만들어낸
다는 점이 미디어 아트의 매력으로 작용함
■ 미디어 아트는 작품에 관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하며, 전자기기와 마찬가지로 미디어 아트 작품
에서도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구성이 중요함
- 인터페이스는 관객의 시각, 청각 등의 오감과 정신적 사고, 감성적 자극을 받아들이고, 관객의 자극요소에 따라 작가가
의도한 과정을 거쳐 새로운 창조물이 나오도록 하는 요소임
- 미디어 아트의 인터페이스는 변화를 거듭하면서, 관객이 작품을 수동적으로 감상하는 데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작품을
조작하는 형태까지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음
(2) 복합적 요소가 하나의 작품에 담기는 통합성
■ 미디어 아트는 기존 전통 예술과 달리 다양한 감각 요소가 하나의 작품에 포함되는 통합적 특징을 띠고 있음
- 미술의 시각 요소, 음악의 청각 요소, 퍼포먼스의 동적 요소가 하나의 미디어 아트 작품에 포함되는가 하면, 기술 발전에
따라 컴퓨터 그래픽이나 홀로그램 등 기존 예술에서는 구현하기 힘든 요소도 적극 활용됨
■ 미디어 아트는 19세기 독일의 작곡가 바그너(Wilhelm Richard Wagner)가 개념을 확립한 ‘종합예술(Gesamtkunstwerk)’
의 성격을 띠고 있음
- 오페라 작곡가인 바그너는 음악, 노래, 춤, 시, 시각 예술, 무대 기술 등이 종합된 개념인 ‘종합예술’을 제시하며 오페라의
비전을 설명한 바 있음
- 미디어 아트 역시 ‘종합예술’의 개념과 같이 다양한 예술적 요소가 하나의 작품에 통합된 형태를 보이며, 작가의 의도를
드러내기 위한 하나의 목적 하에 유기적으로 맞물려 있음
■ 디지털 미디어는 텍스트, 사운드, 비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미디어 아트의 소재는 이들 데이터의 집합
으로 이루어짐
-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로 꼽히는 로이 애스콧(Roy Ascott)은 미디어 아트를 ‘종합예술’과 관련지어 ‘종합데이터예술
(Gesamtdatenwerk)’이라 지칭하기도 했음
■ 여러 종류의 감각 요소가 통합되는 미디어 아트의 특징 덕분에, 서로 다른 감각 요소를 동화시켜 공감각적인 효과를 이끌어
내는 것도 가능함
-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장르 중 하나인 브이제잉(VJing)은 음악적 요소를 시각화한것을 뜻하며, 음악의 변화에 따라 이
미지가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제시하여 음악을 듣는 동시에 보는 것 같은 기분을 전달함
(3) 디지털 미디어 특유의 복제성과 전파력
■ 미디어 아트는 디지털의 특징인 복제성이 작품에 그대로 적용되어, 어떤 작품이든 완벽하게 복제가 가능하며 원본을 단정
짓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음
- 복제성은 전통 예술 작품의 독창성을 해체하는 특징으로, 일부 예술가는 미디어 아트가 예술 고유의 권위(Aura)를 위협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함
- 실제로 부정적 의도로 작품을 복제하는 등 복제성이 악용될 소지가 제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원본 작품의 전시 자료나
기록의 중요성이 대두됨
■ 한편으로 미디어 아트는 디지털 미디어 특유의 복제성과 전파력을 활용하여 전통 예술이 시도할 수 없었던 다양한 실험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음
- 다수의 미디어 아트 작가들은 홈페이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누구나 차별 없이 자유롭게 작품을 감상하고 다운받을 수 있도
록 함으로써 대중의 예술에 대한 접근 장벽을 낮추는 효과를 거둠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