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1년 문화기술(CT)을 둘러싼 트렌드
● 2011년 문화기술(CT) 트렌드는 ▲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 소유에서 접속으로 소비자들의 콘텐츠 소비행태 변화
▲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 인터페이스의 진화 ▲ LBS, SNS와 콘텐츠의 융합 등으로 꼽을 수 있음
1.1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 지난 한 해 영화관용 스크린과 가정용 TV에서 활발히 적용되었던 3D기술은 2011년에는 모바일로 영역을 확장하게 될 전망
● 3D 기술을 채택한 모바일 단말로 가장 기대받고 있는 것은 닌텐도가 오는 2월 일본에서 선보일 휴대용 콘솔게임기 ‘닌텐도
3DS’임
ⅴ닌텐도 3DS는 안경이 필요 없는 무안경식 3D 모바일 스크린과 3D입체사진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를 탑재한 것이 특징임
● LG는 CES 2011에서 세계 최초로 3D 촬영과 재생이 가능한 옵티머스 3D 휴대전화단말을 선보임
ⅴ이 모델은 두 개의 500만 화소 카메라와 무안경식 (Autostereoscopic) 3D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3D 영상 촬영과 재생이 가능
● 3D 콘텐츠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당분간 일반 2D 영상을 3D로 변환해 사용하는 사례가 지속되고, 이에 따라 3D 영상 변환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질 전망
ⅴ이러한 경향은 3D 변환이 일반화된 3D 영화 박스오피스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3D 방송 시장에서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1.2 소유→접속: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
● 기존의 콘텐츠 이용행태가 동영상이나 음악을 다운로드 후 감상하는 행태였다면, 향후에는 스트리밍 형태의 이용이 증가
하게 될 전망
ⅴ북미 최대의 DVD 대여 사업자 넷플릭스(Netflix)가 2010년 11월 7.99 달러로 '스트리밍-only' 요금제를 출시함에 따라 향
후 스트리밍으로 영화를 즐기는 이용자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ⅴ한편 유저들이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 ‘Watch Instantly’로 영화를 감상하는 횟수는 2007년 이후 계속적으로
증가해 2011년에는 4억 건을 돌파할 전망
ⅴ넷플릭스의 CEO인 Reed Hastings는 본 요금제의 출시와 함께 “넷플릭스는 명실상부한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라고 밝혔
으며, 2013년경 DVD 우편 대여 서비스가 폐지되고 사용자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만 이용하게 될 것으로 예상
● 또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휴대용 단말들이 증가하고 이동 중 단말을 사용하는 수요가 증가하면
서 클라우드 기술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
ⅴ스마트폰 등 이동형 단말을 사용하면서 데스크탑과의 데이터 동기화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이에 따라 이메일이나 일정관리,
문서 등의 동기화를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술이 각광받게 됨
ⅴ클라우드 기술 본격화를 촉진하는 또 다른 요소는 네트워크 속도향상임
ⅴ최근 이동통신 서비스에서 4G 기술에 해당하는 LTE로의 진화가 가속화되면서 모바일 단말에서의 클라우드 형태 애플리케
이션 실행, 콘텐츠 사용이 증가할 전망
1.3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 2011년에는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 TV 등 스마트 단말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이에 따라 이들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
비도 증가할 전망
ⅴ2010년 아이패드가 태블릿 단말을, 구글 TV가 스마트 TV의 혁신을 이끌어냈다면, 2011년에는 이들 스마트 단말의 행보를
뒤이어 유사한 기능과 사용성을 지닌 단말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
● 스마트 TV의 경우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가전벤더들이 신형모델을 출시하고, 자체 앱스토어 서비스를 확충하면서 시
장 활성화로 이어질 전망
ⅴ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실행되는 스트리밍 동영상(TV 다시보기, 넷플릭스 영화 등)과 게임 등 스마트 단말에 적합
한 콘텐츠소비 증가
● 태블릿 PC의 경우 안드로이드(Android)를 태블릿 용으로 최적화한 허니콤(Honeycomb) 채택 단말이 급증하면서 아이패
드에 이은 제 2의 태블릿 열풍을 촉발할 것으로 기대
ⅴ허니콤 태블릿 단말은 듀얼코어 프로세서인 ‘테그라 2(Tegra 2)’를 탑재, 고품질의 게임이 구동 가능함
1.4 인터페이스의 진화
● 2011년에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단말의 인터페이스 혁신 추세도 이어질 것으로 예측됨
● 인터페이스 진화는 가정용 TV에서 가장 활발히 나타날 것으로 예상됨
ⅴ가장 보수적인 인터페이스 중 하나인 TV 리모콘이 스마트 TV의 진화와 함께 새로운 형태로 진화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음
● 십자 컨트롤러 형태의 콘솔 게임기 인터페이스도 움직임에 대응하는 모션 기반 콘트롤로 변화하고 있는 양상
1.5 LBS, SNS와 콘텐츠의 결합
● LBS(Location Based Service),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와 콘텐츠의 결합이 일어나,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법에
변화가 일어날것으로 전망
ⅴ위치기반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들간의 소셜 네트워킹을 지원하는 서비스인 포스퀘어(Foursqure)는 2010년 하반기까지
400만 명 이상의 가입자를 유치하며 화제에 오름
ⅴ2010년 화두에 올랐던 소셜 게임은 2011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됨
ⅴ소셜 게임은 다수의 사용자를 기반으로 광고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도 기대되고 있음
● 스마트 TV에서는 페이스북, 트위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TV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하며 지인들과 감상 소감을 주고받는
일도 가능할 전망
ⅴ버라이즌(Verizon)의 IPTV 서비스인 피오스 TV(FiOS TV)에서 아카데미 시상식을 감상하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로 의견
을 주고받은 이들이 지루할 수 있는 시상식이 더 재미있어졌다는 소감을 내놓음
ⅴSNS는 수동적인 TV 시청 경험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음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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