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감형 콘솔 게임 산업 개요
1.1 체감형 게임의 특징
● 체감형 게임은 조작을 위해 직접 몸을 움직여 유사한 동작을 해야 하는 게임으로, 조이스틱이나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를 통해 조작하는 것이 아닌, 해당 동작과 유사한 행위를 함으로써 조작이 이뤄지는 방식의 게임을 통칭함
● 80년대 일본의 아케이드 게임 센터에서 대형 게임 장치를 활용한 체감형 게임이 등장하며 인기를 끌기 시작함. 자동차, 오토바이 등을 묘사함으로써 실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는 레이싱 게임, 총기와 유사한 형태의 콘트롤러를 활용한 사격 게임, 음악에 맞춰 DJ 키보드나 드럼, 기타, 댄스 발판 등을 조작하는 리듬 게임 등이 대표적임
● 특히, 가정용 콘솔 게임기의 그래픽 성능이 90년대부터 크게 발달하면서 아케이드 게임 업계를 위협하자, 아케이드 게임 업계에서는 체감형 게임 도입을 통한 차별화를 도모해 상당 부분 성공을 거둔 바있음
● 체감형 게임은 직접 몸을 움직여야 한다는 특징 덕분에 게이머의 흥미를 유발하고, 실제 자신이 게임 속에서 행동한다는 기분을 느끼게해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효과가 있음. 운전을 할 줄 모르는 사람이 게임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거나, 댄스 게임을 통해 간접적으로 리듬감을 만끽할 수 있다는 점은 체감형 게임의 최대 장점임
● 실제 상황을 몸으로 체험한다는 점에 착안하여, 체감형 게임을 기능성 시뮬레이터로서 활용하는 사례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음. 공군 등에서 비행 시뮬레이터를 통해 병사의 비행 훈련을 실시하거나, 레이싱 게임을 운전 연습 프로그램으로 활용하거나, 골프연습장에 도입된 스크린 골프 등이 대표적인 체감형 기능성 게임임
1.2 체감형 콘솔 게임의 등장과 확산
● Nintendo에서 출시한 모션 콘트롤러 전용 콘솔 게임기 ‘Wii’가 등장하면서, 가정용 콘솔 게임기를 통해서도 체감형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음
● 체감형 콘솔 게임기에 쓰이는 모션 콘트롤러는 동작 인식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콘트롤러의 움직임을 인식한 후 게임기 본체에 전송함. 기존 콘트롤러 버튼도 그대로 남아 있어 일반 콘트롤러처럼 사용할 수도 있으며, 모션 콘트롤과 버튼 콘트롤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도 가능함
● Wii는 게임에 생소한 일반인에게 쉽고 편리한 모션 콘트롤러 조작 방식을 부각시키는 홍보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2010년 10월 현재까지 전 세계적으로 7,450만 대를 판매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음. 이는 경쟁콘솔인 PlayStation 3(3,870만 대)와 Xbox 360(4,380만 대)의 판매량을 크게 뛰어넘는 수치임
● Wii의 등장은 지금까지 체감형 게임기로 차별화 전략을 펼쳐왔던 아케이드 게임 업계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기도 했음. 게임 센터에 가지않고 집에서도 사격 게임이나 리듬 게임 등의 체감형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아케이드 게임 산업이 특히 발달한 일본에서는 아케이드 게임 센터가 속속 문을 닫는 사태가 일어나고 있음
● 이후 Nintendo와 함께 3大 콘솔 사업자로 꼽히는 Sony, Microsoft에서도 2010년 하반기부터 속속 모션 콘트롤러 제품을 출시하면서, 체감형 콘솔 게임기 시장에 본격적인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됨
● 본 고에서는 Nintendo Wii를 시작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체감형 콘솔게임기를 중심으로, 모션 콘트롤러의 구현 기술을 분석하고 체감형 콘솔 게임 시장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살펴볼 것임
1.3 체감형 콘솔 게임기의 역사
● Nintendo Wii 이전에도 전자총 콘트롤러(Nintendo 패미콤), EyeToy(Sony PlayStation 2) 등 체감형 게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콘솔 악세서리 제품이 등장했으나, 대부분 제한된 게임 콘텐츠에서만 이용 가능하거나 기술적 완성도가 떨어지는 등 문제점이 많아 시장을 형성하지는 못했음
● 최초의 체감형 게임 콘솔로 꼽히는 Nintendo Wii가 2006년 11월 출시되었음. 기존 콘솔 게임기와 달리 모션 콘트롤러를 기본 탑재하고 동작 인식 체감형 게임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차별화에 성공, 기록적인 판매량을 기록하며 현재까지 3大 콘솔 중 가장 많은 판매량을 거두었음
● 그러나 Wii는 Ninetendo의 자체 개발 게임 타이틀에만 주력한 나머지 서드파티 게임 개발사를 배려하지 못하는 우를 범했으며, 사업 초반 독특한 게임 플레이 방식에 흥미를 느꼈던 소비자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실패하면서 현재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있음
● 이에 경쟁 업체인 Sony와 Microsoft 역시 2009년 잇따라 모션 콘트롤러를 선보이며 반격을 꾀하고 있음. Sony의 ‘PlayStation Move’는 지난 9월에 정식 출시됐으며, Microsoft의 ‘Kinect’는 11월 출시될 계획임
● 3大 콘솔 게임기 모두 모션 콘트롤러를 보유하게 되면서, 게임 퍼블리셔도 이에 대응해 모션 콘트롤러 전용 게임을 개발하는 한편, 기존게임을 모션 콘트롤러에 연동하는 작업에 돌입했음
● EA, Ubisoft, THQ 등 유명 게임 퍼블리셔가 이미 체감형 콘솔 게임 타이틀을 출시했거나 개발 중임. 특히, PlayStation 3와 Xbox 360은 Wii에 비해 하드웨어 성능이 월등히 뛰어나 코어 게이머가 선호하는 고사양 하드코어 게임의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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