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T심층리포트] 스마트tv, 태블릿pc 기술 및 산업동향 | ||||||
---|---|---|---|---|---|---|---|
분류 | 기타 | 등록일 | 10.09.08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조회수 | 0
|
||||
1. 산업 개요
인터넷 기반의 콘텐츠 및 서비스를 TV에서도 이용하는 개념의 서비스임. ‘인터넷TV(IETV, Internet-Enabled TV)’ 또는 ‘커넥티드 TV (connected TV)’라고도 불리며, 사실상 인터넷 TV의 하위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음
포함되어 있으며, 방송 콘텐츠 외에도 스마트 동영상 스트리밍, 웹 브라우징, SNS 등 인터넷 서비스를 비롯해 TV용 애플리 케이션을 통한 다양한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음
(2) 스마트 TV의 등장 과정
이용, 전자우편, 채팅, 사진 감상이 가능했으며 PC에 저장되어 있거나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음악, 동영상 등 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할 수도 있었음. 이후에도 Intel의 Viiv 플랫폼, Yahoo 위젯, OTT 동영상 업체의 셋탑박스 등의 형태로 인터넷 TV 서비스가 등장했음
스스로 원하는 방송을 검색하여 찾아 보는 데 초점을 맞췄음. 즉, 인터넷 TV는 지금까지 방송사에서 일방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던 것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방송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
인터넷 기반 콘텐츠를 TV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청자의 능동적인 콘텐츠 소비를 유도하고 있음
방송 서비스와 차별점으로 내세울 만한 킬러 콘텐츠의 부재와 ‘Lean back 모드’로 대변되는 TV 시청자의 수동적 콘텐츠 소비 행태 등을 꼽았음
플랫폼을 탑재한 인터넷 TV 발매를 준비하고 있음. Google은 2010년 가을 Best Buy를 통해 미국시장에서 Google TV 셋탑박스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후 Sony에서 내장형 Google TV 세트를 선보일 계획임
● Google의 TV 사업 진출이 알려지면서 관련 업계가 크게 동요하고 있으며, 삼성과 Apple도 잇따라 스마트 TV 사업 추진을 계획하는 등 각 업체의 스마트 TV 시장 진출이 본격화될 전망임. 스마트 TV와 유사한 인터넷 기반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해온 Hulu, Netflix 등 OTT 사업자들도 저마다 사업 모델을 수정하여 스마트 TV化하거나 스마트 TV에 맞설 채비를 갖추고 있음
기존 방송사업의 보완재로서 기능할 경우 상생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스마트 TV 사업자가 자신들의 TV 광고 사업을 잠식하거나 유료 TV의 가입 해지(cord-cutting)를 가속화할 것으로 판단될 경우에는 견제에 나설 것으로 전망됨
새로운 창구를 통해 콘텐츠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특히 애플리케이션 개발업체의 TV 전용 애플리케이 션 개발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됨......(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