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현황 및 향후 전망
Key Message
2012년 상반기만 해도 태동기에 있었던 전 세계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하반기 들어 런던올림픽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의 실시간 3D 방송 중계와 인기 블록버스터 대작의 3D Blu-ray 타이틀 및 VOD 출시에 힘입어 가정 내 3D 콘텐츠 소비를 활성화하고 있다. 특히 James Cameron 감독의 ‘Avatar’, ‘Titanic’ 등 3D 박스오피스 흥행 대작들이 연이어 3D Blu-ray 타이틀로 출시됨에 따라 3D콘텐츠 공급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전망되며, 3DTV 등 하드웨어 판매량 확대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Briefing
1. Introduction: 본격 개화기 맞이한 글로벌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 3D 입체영상 기술의 등장 당시부터 3D 방송 대중화를 위한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아온 3D 스포츠 중계시장은 2012년 7월
런던올림픽 개최와 함께 영국의 공영방송사 BBC를 필두로 美 지상파 방송사 NBC, 중국 국영방송사업자 CCTV 등 세계 각국의
주요 방송사업자들이 3D 생중계에 참여하며 본격적인 개화기를 맞이함
- 2012 런던올림픽에서 3D 중계는 제한적으로 도입되었기 때문에 3D 방송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를 창출하지는 못했지만,
제조사들의 3DTV 가격인하와 맞물려 현재 성장 정체에 고심하고 있는 3D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업계에 새로운 모멘텀을
제공한 것은 분명해 보임
▶ 아울러 시장조사업체 Screen Digest에 따르면, 2012년 말까지 블록버스터 영화뿐만 아니라 인디영화, 다큐멘터리 등 다
장르에 걸쳐 북미 지역에서만 총 200개의 3D Blu-ray 타이틀이 발매될 것으로 예상됨1)
- 3D Blu-ray는 입체 방송과 달리 Full HD 화질을 구현할 수 있고, 입체감의 효과가 높은 영화 장르를 주로 다룬다는 점에서
3DTV 등 홈 비디오 하드웨어 보급을 선도할 매체로 각광받고 있음
2. 실시간 3D 스포츠 중계, 3D 방송 대중화에 대한 기대감 증폭
NBC, BBC, CCTV 등 전 세계 주요 방송사, 3D 올림픽 생중계에 적극 참여
▶ 지난 2012년 7월 27일부터 8월 13일까지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2012 런던올림픽’은 NBC, BBC 등 주요국 방송사의 주도 하에
올림픽 사상 최초로 세계 각지에서 3D 생중계 및 4K 및 8K 초고화질 Super Hi-Vision 영상의 3D 퍼블릭뷰잉2)이 시행됨
- 개최국 공영 방송사로 영국 내 올림픽 독점 중계권을 보유한 BBC가 선봉에 나선 가운데, 유료방송 사업자 BSkyB와 Virgin
Media도 ‘2012 런던올림픽’ 공식 지정 방송사 Eurosport와의 제휴를 통해 하루 8시간씩 주요 경기를 3D로 생중계하고, 추가로
4시간씩 3D 하이라이트 방송을 송출함
- 미국 3大 지상파 방송사 중 하나인 NBC는 런던올림픽 기간 동안 총 242시간의 3D 중계방송을 송출하는 등 미국 내 올림픽
독점 중계에 힘입어 2012년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83.4% 상승한 28억 달러를 기록함
- 아시아 지역에서는 중국의 활약이 돋보였는데, 2012년 1월부터 3D 시험방송을 시작한 중국의 국영방송사업자 CCTV는
개막식과 폐막식을 포함해 수영, 체조 경기를 중심으로 약 300시간 분량을 3D로 중계함
▶ 시장조사업체 NPD Group의 Ben Arnold 애널리스트는 자체 조사결과 스포츠 팬의 60% 이상이 3D로 실시간 경기 시청을
원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3DTV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치라고 언급함
- 시장조사기관 Enders Analysis는 “2012 런던올림픽이 중계 라이선스를 획득한 방송사뿐만 아니라 현재 가입자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유료TV 플랫폼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함
- 미국 최대 케이블 TV 사업자 Comcast는 “아직 태동 단계에 있는 3D 방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스포츠 중계 등
프리미엄 콘텐츠 제공으로 포문을 열어야 한다”고 주장함
- 축구, 농구 등 2D로 시청시에도 처리해야 할 정보량이 많은 단체 경기와 달리 개인 종목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올림픽의
경우 3D를 통해 현장감을 보다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3. 3D 대작 영화, 3D Blu-ray 타이틀로 잇달아 출시
2012년 하반기 ‘Avatar’, ‘Titanic’에 이어 ‘Avengers’까지 3D Blu-ray로 출시
▶ 지난 2012년 9월 Paramount Pictures와 20th Century Fox Home Entertainment가 James Cameron 감독의 흥행 대작
‘Titanic’과 ‘Avatar’의 3D Blu-ray 타이틀 출시 계획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 10월 ‘Avengers’, ‘Prometheus’ 등 2012년 3D
화제작들이 연달아 3D Blu-ray로 출시됨
- 올해 초 타이타닉호 침몰 100주년을 맞아 3D 영화로 재개봉한 ‘Titanic 3D’가 2012년 9월10일 Blu-ray버전으로 출시, 발매
첫 주 매출 비중이 전체 홈 비디오 매출의 37%를 차지하는 등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음
- ‘Avatar’의 3D Blu-ray 타이틀은 지난해 Panasonic에 의해 발매된 바 있지만, 이는 Panasonic의 3DTV나 3D Blu-ray
플레이어 등을 구입한 고객들에게만 제공되는 프로모션 상품3)으로, 2012년 2월을 기점으로 Panasonic과의 독점 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20th Century Fox는 ‘Avatar’의 3D Blu-ray 타이틀을 지난 2012년 10월 16일4) 정식 출시함
▶ 실제 Nielsen 산하의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문 조사업체 Nielsen Video Scan 및 미국 홈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거진 Home
Media Magazine의 최근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영상 스트리밍시장의 영향으로 위축된 미국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이3D
Blu-ray 열풍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Nielsen Video Scan에따르면, ‘Prometheus5)’의3D Blu-ray 타이틀 판매량은 발매 첫 주인 2012년 10월 14일 기준 전체
홈 비디오(2D Blu-ray, 3D Blu-ray, DVD 등) 판매량의 25%를 차지, ‘Prometheus’ Blu-ray 타이틀을 구매한 소비자의
33%가 3D Blu-ray 및 2D Blu-ray, DVD와 더불어 iTunes 및 UltraViolet6)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복사본이 모두 포함된
‘3D 콜렉션에디션’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됨
- ‘Prometheus’보다 2주 앞서 발매된 Disney의 ‘Avengers’ 또한 3D Blu-ray 패키지가 일반적인 Blu-ray 에디션에서는 제공
되지않는 디지털 복사본(Digital Copy)을 포함하고 있어, 발매 첫 주에만 ‘Avengers’ 전체 홈 비디오 매출의 23%를 달성
▶ 한편, 20th Century Fox, Disney 등 글로벌 메이저 영화 스튜디오 진영의 3D 컨버팅 열기로 2012년 하반기에는 ‘Jaws’,
‘Alfred Hitchcock: The Masterpiece Collection’, ‘Bond 50’, ‘Raiders of the Lost Ark’ 등 1950, 60년대 고전 영화들도
3D Blu-ray 타이틀로 재탄생함
- 뿐만 아니라 2012년에는 저예산 독립영화의 3D Blu-ray 타이틀 수도 급증했는데, 시장조사업체 Screen Digest에 따르면,
2012년 저예산 독립영화의 3D Blu-ray 타이틀은 신규 타이틀 55개 (2011년 25개)를 포함해 약 90개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3D Blu-ray,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 성장의 교두보로 작용
▶ 3D Blu-ray 시장은 2010년 2월 본격적인 개화기를 맞이한 이래 지난 2년 여 동안 가파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는 가운데,
시장조사업체 Futuresource Consulting에 따르면, 미국의 경우 2010년 말 출시 타이틀 수가 37개에서 2011년 108개, 2012년
말 200개로 급증한 가운데, 2013년에는 105개의 3D Blu-ray 타이틀이 추가 발매될 것으로 전망됨
- 한편, Screen Digest에 따르면, 2012년 말 기준 할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출시한 Blu-ray 타이틀 수는 지난 해 말(46개)
보다 감소한 37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할리우드에서 3D 블록버스터 및 3D 컨버팅 영화 타이틀을 보다 엄선해서
출시하게 된 데 기인한 것으로 분석됨
- 3D Blu-ray 보급 초기에는3D 영화 개봉직후에 Blu-ray로 발매되는 경우가 많아 신작영화 및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장르에
편중됐었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장르가 3D Blu-ray로 출시돼 가장 인기있는 3D Blu-ray 영화장르1위로 액션이 꼽히고 있으며
다음으로 애니메이션, 가족, 공포, 다큐멘터리, 성인물 등임
- 2012년 미국 소비자들의 Blu-ray 타이틀 지출 규모에서 3D Blu-ray 타이틀이 차지하는 비중은 8.1%로, 아직 미국 홈 비디오
시장에서 3D Blu-ray 타이틀의 영향력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지만, Screen Digest는 최근 조사결과를 통해 미국 가정의
1/3 이상인 약4,200만 가구가 Blu-ray 플레이어 및 Blu-ray 플레이 기능이 있는 게임콘솔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혀 잠재적
수요가 큰 것으로 전망됨
4. 대형 3DTV 보급 확대로 3D 콘텐츠 안방까지 침투
중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 3DTV 판매량 증가세
▶ 시장조사업체 NPD DisplaySearch에 따르면, 2012년 런던올림픽 3D 생중계, 3DTV의 판매가 인하, 중국 3D 시장의 성장 등에
힘입어 전 세계 LCD TV 패널 출하량에서 3DTV가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2012년 1분기 글로벌 LCD TV 패널 출하량의 15.2%를 차지한 3DTV는 2분기 21%, 3분기 23.5%로 꾸준히 증가했으며
4분기에는 전년 동기 14.2%에서 11.5%p 증가한 25.7%로 확대됨
- 글로벌 3D 디스플레이 시장규모가 2019년까지 670억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중에서도 3DTV 판매량이
2억2,600만대를 기록해 2019년 전 세계 3DTV 보급률이 5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성장 잠재력이 큰 중국 3D시장이 글로벌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2012년부터 3D 시험방송을 시작한 데 이어 ‘2012 런던
올림픽’을 3D로 생중계7)하는 등 중국 정부당국의 정책적 지원과 맞물려 2012년 3DTV 판매 시장이 탄탄한 성장세를 나타냄
- 중국전자상공회의소(China Electronic Chmaber of Commerce)에 따르면 2012년 중국 3DTV의 연간 판매량은 전년대비 80%
증가한 약 2,0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메이저 TV 단말 벤더 Skyworth가 2012년 10월 11일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2년 9월 기준 중국 액정TV 출하량이
월100만대를 돌파해 전년 동월대비 28% 증가한 107만 3,100만 대를 기록한 가운데, 이 중 3DTV 출하량이 29만 4,000만 대로
전체 TV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비교적 저렴한 40인치 3D LED TV8)가 중국 TV 시장의 주류로 부상한 가운데, Skyworth는 글로벌 TV 단말 벤더들의 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중국 시장에서 앞으로 3DTV를 포함한 고화질 TV시장을 선점하는 업체가 시장 우위를 확보할 것으로 전망함
-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중국 부유층의 새로운 니즈를 반영한 프리미엄 제품 출시 전략을 전개중이며, 대형화면을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 맞춤형 42인치, 47인치 3DTV 제품군을 중점적으로 선보이고 있음
4. 마치며
▶ 2011년 이후 3D 영화의 매력도 하락 및 3D 방송콘텐츠 공급 부족 등으로 위기론이 대두된 글로벌 3D 시장은 2012년 런던
올림픽을 통한 3D 스포츠 생중계 및 3D Blu-ray 타이틀 출시를 통한 3D 홈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공급 활성화로 시장 반전의
기회를 모색하고 있음
- 업계 전문가들은 2012년 들어 가속화 되고있는 3DTV의 가격인하와 함께 지속적인 3D Blu-ray 타이틀 출시가 3DTV에 대한
대중들의 지속적 관심을 유도해 3DTV 판매량 확대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함
▶ 향후 3DTV 시장의 성장세에 대해 관련업계는 비교적 긍정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는 한편, 3DTV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아직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로, 시장조사기관 Retrevo가 발표한 자료9)에 따르면 3D 입체안경 착용에 따른 불편함을 호소하는
소비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됨
- 이에 따라 3D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의 본격 성장을 위해서는 3D 콘텐츠 확충 및 3DTV 단말 확산과 동시에 향후 기존 입체안경
방식에 버금가는 3D 입체경험을 제공하는 무안경 3D의 보급이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전망됨10)
Source
1. Blu-ray.com, ‘Blu-ray Release Calendar’, 2012
http://www.blu-ray.com/movies/releasedates.php?year=2012&month=12
2. Examiner, ‘'Avatar' Blu-ray 3D edition finally coming to retail, in mid-October’, 2012.8.14
http://www.examiner.com/article/avatar-blu-ray-3d-edition-finally-coming-to-retail-mid-october
3. Good 3DTV, ‘3DTV With 4K Resolution Seems To Be The Future’, 2012.12.1
http://good3dtv.com/3d-tv/3d-and-4k-tv/
4. Hollywood Reporter, ‘3D Starts Popping Up in U.S. Homes’, 2012.10.18
http://www.hollywoodreporter.com/news/3d-starts-popping-up-us-380198
5. Screen Digest, ‘Blu-ray 3D reaches maturity’, 2012.11
http://www.screendigest.com/news/2012_11
6. 3D Focus, ‘Can 3D producers capitalise on China’s demand for 3D?’, 2012.8.13
7. 3DFocus, ‘Blu-ray 3D sales sustain 3DTV market’, 2012.6.22
http://www.3dfocus.co.uk/3d-news-2/blu-ray-3d-sales-sustain-3dtv-market/8820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