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3DS & 3D@Home,
2012-2013 3D 시장 전망 보고서 발표
Key Message
지난 2012년 8월 국제3D협회(The International 3D Society, 이하 I3DS)1)와 3D@Home컨소시엄2)간 합병 계약을 통해 창설된 ‘International 3D Society & 3D@Home(이하 I3DS & 3D@Home)3)’이 최근 2012-2013 전 세계 3D 시장 조사 및 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3D 영화, 방송, 광고, 애플리케이션 등 콘텐츠 제작 및 유통에서부터 3DTV를 포함한 3D 디스플레이 보급에 이르기까지 3D 산업영역을 총 망라하고 있으며, 콘텐츠, 플랫폼, 단말, 소비자로 이어지는 에코시스템 형성으로 향후 3D 산업이 더욱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riefing
가정에서의 고화질 3D 콘텐츠 시청 확산으로 2019년 전 세계 3DTV 판매대수 2억 돌파 전망
▶ I3DS & 3D@Home이 2012년 10월 4일 발표한 2012-2013 전 세계 3D 시장 조사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3D
인프라 구축과 콘텐츠 보급이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2019년 전 세계 3DTV 판매대수는 2억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4)됨
- 또한 I3DS & 3D@Home 는 미국 소비자가전연맹(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의 자료를 인용해 2012년 미국의 3DTV
판매대수가 2011년의 2,700만대에서 2배 이상 증가한 5,500만대를 기록, 2013년에는 8,7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관측함
- I3DS & 3D@Home은 또한 2013년에만 40편 이상의 3D 영화가 출시될 것으로 예측한 가운데, 2012년 10월 기준 전 세계 3D
스크린수를 3만 5,000개로 추산해 언제 어디서든 3D 영화를 관람할 수 있을 정도의 인프라가 구축 되었으며, 특히 중국, 러시아,
라틴아메리카의 3D 시장전망을 매우 긍정적으로 예측함
▶ 업계 전문가들은 스크린 인프라 구축 여부를 떠나 3D 시장의 성장 동력은 3D 영화, 3D 방송프로그램, 3D 게임 등 고화질 3D
콘텐츠의 생산에 있다고 강조함
- I3DS & 3D@Home는 미디어 시장조사업체 Seidmon & Associates가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인용해, 소비자들이 영화,
스포츠, 자연물이나 여행 다큐멘터리, 비디오 게임 등에 있어서 3D콘텐츠를 강하게 선호한다고 주장5) - 할리우드의 유명 감독 Baz Luhrman, Peter Jackson, Steven Spielberg, James Cameron, Ang Lee, Martin Scorsese,
George Lucas 등을 포함해 대다수 영화인사들이 3D 아트형식을 도입하고 있으며 고화질 3D 콘텐츠가 3D시장 확산의 핵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 - 미국 케이블 업체인 Comcast, Time Warner Cable, DirecTV, Verizon Fios, Bright House, CableVision, Google Fiber 등이
3D VOD 및 3D 케이블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3net6)과 ESPN 3D7) 등이 다양한 3D 방송 프로그램을 24시간 방영하고 있어
미국 시청자들이 가정에서도 쉽게 3D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이밖에도 3D Blu-Ray 디스크 타이틀 수가 200개를 돌파했으며, Nintendo 3DS 판매 대수가 미국에서만 2012년 7월 기준
500만대를 넘어섰고, YouTube 3D는실시간3D 동영상만 2만 여개를 제공하고 있으며, NASA마저 화성탐사선 ‘Curiosity’에
2개의 3D 카메라를 탑재해 가정에서 화성의 3D 이미지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음
▶ 한편, 3D 콘텐츠는 의학에서부터 군사, 교육,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
- 미국의 고등 교육기관에서는 3D 교재 및 교실마다 비치된 3D 프로젝터를 활용해 수학, 생물, 화학, 지리 등의 교과 과정들을
전달함에 있어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는 가운데, 실제 미국 검안사협회인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3D가 안구조직 진단 및 시력감퇴 교정 등에 활용돼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남
- I3DS & 3D@Home의 Jim Chabin 대표는 “직장에서도 3D가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3D가 지닌‘쿨한’ 속성은 어떤
시장에서도 통용되는 요소로서, 3D 산업은 이제 막 빛을 발하기 시작했다”고 언급함
▶ 전 세계 3D 시장은 3DTV, 게임콘솔, 모바일기기 등 3D 구현 단말의 확산과 더불어 다양한 3D콘텐츠 제작 및 관련 서비스의
지속적 출시에 힘입어 당분간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
- Jim Chabin 대표는 “갈수록 대형화되는 3DTV 스크린은 영화팬들에게 극장 수준의 선명한 영화콘텐츠를 가정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하면서, “블록버스터 영화와 교육용 다큐멘터리가 Blu-Ray로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휴대용 단말기,
게임콘솔, 스트리밍 서비스 등이 3D 콘텐츠를 이용을 더욱 촉진시킬 것”이라고 기대함
Source
1. heraldonline.com, ‘The International 3D Society & 3D@Home Consortium Release 2012-2013 3D Forecast and Trends’,
2012.10.4
http://www.heraldonline.com/2012/10/04/4312642/the-international-3d-society-3dhome.html
2. RAPID TV News, ‘3D stats point to increasing mainstreaming of 3D in the living room’, 2012.10.6
http://www.rapidtvnews.com/index.php/24387/3d-stats-point-to-increasing-mainstreaming-of-3d-in-the-living-room.html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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