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전문 채널 런칭과 3D 콘텐츠 라인업 강화로 재도약 모색하는 글로벌 3D 방송시장
Key Message
최근 유럽과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3D 전문 TV 채널이 본격 런칭되고 있는 가운데, 2012년 런던 올림픽을 맞이해 세계 각국 주요 방송사업자들이 올림픽 3D 생중계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성장정체에 고심하고 있는 3D 콘텐츠 제작과 유통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기존 스포츠, 영화에 편중되어 있던 3D 방송콘텐츠가 드라마, 엔터테인먼트로 장르의 다변화를 시도함에 따라 3D 콘텐츠 확충 및 라인업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Briefing
1. Introduction: 거실 침투 본격화하는 3D 방송 진영
▶ 3D TV 콘텐츠 제작과 송출에 대한 전세계 방송 관계자들의 관심 및 투자 부족으로 2011년에도 3D 방송시장은 크게 성장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2012년 들어 3D TV 가격 인하1) 로인한 보급 확대와 런던올림픽 등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
개최로 신규3D 채널개국 및 방송 콘텐츠 제작이 활기를 띄고 있음
▶ 시장조사기관 InStat는 2014년까지 전세계 3D 전문 TV 채널 수가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100개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 그간 3D 콘텐츠는 유료TV 사업자들이 제공하는 VOD 서비스를 통해 제공 되었으나, 최근에는 유럽,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실시간(linear) 3D 전문 채널이 출시되고 있음 - 아시아 지역에서 3D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큰 국가로 평가받고 있는 중국도 2012년1월1일부터 3D 시험방송을 시행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3D 전문 채널 출시가 본격화되고 있음
▶ 또한 2012년 여름 개막될 ‘2012 런던올림픽’에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각국 주요 방송사업자들이
올림픽3D 생중계에 나설 것이라고 밝힘에 따라 3D 방송 대중화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됨
▶ 한편, 3D로 재제작(reproduction)하는 비용이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3D 콘텐츠 제작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스포츠, 영화뿐만 아니라 드라마, 엔터테인먼트 장르까지 3D로 제작하려는 시도들이 행해지고 있음
2. 전세계 실시간 3D 전문 TV 채널의 확산
2.1. HighTV, 유럽, 아시아 지역 중심으로 실시간 3D 방송 채널 개국
▶ HighTV는 2011년 4월 북미지역에서 런칭한 24시간 3D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2011년 프랑스 깐느에서 개최된 국제
영상콘텐츠 박람회 MIPCOM을 통해 노르웨이, 루마니아2) 등 유럽 7개국 3D 방송 채널 개국을 선언한 데 이어 2012년
들어서는 아시아, 중동 지역에서도 실시간3D 방송 채널을 개국함
- HighTV는 2011년 한 해 동안에만 총450시간 분량의 3D 콘텐츠를 방영했으며, 앞으로 매년마다 500시간 이상의 3D 콘텐츠를
방영할 예정임 - HighTV는 매주 5시간 이상의 신규 3D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현재 3net3) 등의3D 전문 채널들이 한달에 겨우
2~3시간 분량의 신규 3D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2012년 2월 HighTV는 아랍 에미리트공화국(UAE)의 위성방송사 YahLive와 제휴를 체결하고, 중동 최초의 3D 채널을 런칭함
- 중동의 HighTV 3D 채널은 뉴스부터 여행 프로그램, 드라마, 코미디, 영화, 콘서트, 리얼리티쇼 등 개국 첫 해에만
총 400시간 분량의 3D 콘텐츠를 방영할 계획임 - YahLive는 세계 최대 위성 사업자 SES-ASTRA와 제휴를 통해 HDTV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HDTV 표준을
연구, 2011년 4월에는 Yahsat Y1A 위성을 발사했으며 중동지역 국가를 포함해 북아프리카와 서남아시아, 유럽 일부지역
에서도 3D 방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HighTV는 2012년 2월 인도네시아의 케이블 방송사 First Media와도 제휴를 맺고 인도네시아 최초의 3D 채널을 개시함
- 채널 개국 당시 HighTV의 CEO Eric Klein은 “3D 채널 런칭을 통해 HighTV 는 세계적인 3D 채널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전기”를 마련했다며, 향후 아시아 전역으로 3D 방송 커버리지를 확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함
▶ 2012년 3월에는 핀란드의 최대 케이블 TV 사업자로 약 6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해 케이블 TV 시장점유율 40%를 차지하고
있는 DNA TV와 제휴를 맺고 HighTV 3D 채널을 개국함
- 2012년 6월에는 스웨덴과 핀란드의 이동통신사이자 TV 방송사인 TeliaSonera의 플랫폼에서도 High TV의 3D 채널이
서비스를 개시함
2.2. 북미 라이프스타일 채널 WealthTV, 실시간 3D 방송 개시
▶ 2010년부터 3D 콘텐츠 VOD 서비스를 제공해온 북미지역 라이프스타일 엔터테인먼트 채널 WealthTV가 2012년 1월 실시간
3D 방송채널 ‘WealthTV 3D’를 개국함
- 24시간 3D 전문 방송채널 WealthTV 3D는 여행 다큐멘터리부터 모터쇼, 스포츠경기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영할
예정이며, Don King Productions와 공동으로 오프로드레이싱, 복싱챔피언십 등을 3D로 생중계할 계획임 - WealthTV 3D는 현재 ESPN 3D, Discovery 등과 제휴를 체결, 3D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음
▶ WealthTV 3D는 현재 美전역 커넥티드 셋탑박스 사업자 Roku의 가입자 250만 명에 한해서만 24시간 실시간 3D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WealthTV 3D의 모기업 Herring Broadcasting에 따르면 향후 다른 커넥티드 디바이스 및 케이블
방송사업자를 통해서도 서비스를 개시할 전망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