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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소비자 조사결과, 3D TV 구매에 대해 미온적 반응
2011. 11. 14
Over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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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전자제품 전문 쇼핑 사이트 레트레보(Retrevo.com)의 최근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2년 중으
로 HDTV 구매 의사를 밝힌 응답자의 55%가 콘텐츠의 부족 및 안경 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인해 3D TV
구매에는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
Briefing
HDTV 구매 예정자의 55%, 3D TV 구매 의사 없는 것으로 드러나
o 美전자제품 전문 쇼핑 사이트 레트레보(Retrevo.com)가 1,000명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3%가 2012년 중으로 HDTV를 구매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함
- 한편, HDTV 구매 예정자의 22%만이 3D TV 구매 의사를 표현했으며, 55%는 구매 계획이 없다고 답변함
- HDTV 구매 예정자의 23%는 가격을 고려해 구매할 가능성이 있다고 응답함

o 3D TV 구매 의사가 없다고 밝힌 응답자의 30%는 3D 안경 착용으로 인한 불편함을 이유로 들었으며, 40%는 3D 콘텐츠 부족
을 거론함
o 한편, 3D TV 업계에서는 액티브 셔터(Active Shutter) 진영과 패시브(Passive) 진영 간에 기술 표준 경쟁이 치열함에도 불구
하고 실제 응답자의 75%가 두 기술 간의 차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o 이처럼 3D TV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미온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주요 벤더들은 제품 생산량을 축소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서
고 있음
- 일례로 그동안 3D TV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왔던 파나소닉(Panasonic)은 최근 3DTV 생산 축소 계획을 발표했으며,
소니(Sony)도 TV 사업부에 대한 구조조정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힘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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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2010년 4분기를 기점으로 3D TV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
한 보급형 제품의 공급으로 향후 3D TV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대형 TV 가운데 3D TV의 판매 비중은 올해 초 30%에서 지난 2분기 기준 45%까지 급등한 것으
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작 3D 콘텐츠를 방송하는 국내 채널은 ‘스카이 3D’가 유일하며, 이마저도 제작
및 송출 시스템이 매우 취약하다. 현재 3D TV 제조사들은 TV를 인터넷에 연결해 3D 프로그램을 다운로
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대부분 30~60편 정도만 공급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그 수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향후 단말 제조사들은 3D TV 시장 성장을
위해 3D 콘텐츠 개발 및 제작 지원 등을 통해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을 확장시키는 데 주력해
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Source
1. Electronic House, '55 Percent of HDTV Shoppers Don't Want 3D', 2011. 11. 3 http://www.electronichouse.com/article/55_percent_of_hdtv_shoppers_dont_want_3d/?utm_source=eh&utm_medium=rp
2. Mashable, 'Will 3D Televisions Actually Hurt the TV Business?', 2011. 11. 2 http://mashable.com/2011/11/02/3d-television-stats/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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