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로젝터를 이용한 시청각 교육, 학생들의 집중력과 이해도 향상에 효과적
2011. 10. 10
Overview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 TI)에서 최근 공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3D 프로젝터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이 학생들의 집중력과 이해도 및 수업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 내용에 대한
기억력 유지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Briefing
유럽 7개국에서 실시한 3D 프로젝터를 통한 시청각 교육 효과 발표
o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에서 공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3D 프로젝터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이 학생들
의 집중력과 이해도 및 수업 참여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학습 내용에 대한 기억력 향상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남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2010년 12월부터 2011년 5월까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 스웨덴, 터키 등 유럽
7개국에서 10~13세 학생 740명을 대상으로 3D장비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함 - 해당 설문은 조사 대상 학생을 2개 집단으로 나눈 후 한 집단에서는 2D 영상만을 이용해 수업을 진행하고, 다른 한 집단에서
는 3D 영상을 이용해 수업을 진행함
o 연구 결과, 시청각 교육 실시 전과 후 학생들의 점수는 3D 학습 집단의 경우 평균 17% 향상된 데 비해 기존 2D로 시청각 학습
을 진행한 집단의 경우 평균 8% 향상된 것으로 나타남
- 수업 집중도의 경우 3D 클래스가 92%를 기록한 반면, 2D 클래스는 46%에 불과함
o 영국 리딩(Reading) 지역에 위치한 아비 스쿨(Abbey School)의 캐스린 맥컬리(Kathryn Macaulay) 교감은 “3D 시청각
장비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집중력과 수업 참여도 및 이해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언급함
- 본 연구의 총 책임자인 인터내서녈 리서치 에이전시(International Research Agency)의 앤 뱀포드(Anne Bamford) 교수는
“3D 시청각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내용을 더욱 빠른 시간 내에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집중도를 높이고
깊이 있는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함
o 한편, 시장조사업체 퍼시픽 미디어 협회(Pacific Media Associates)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말 기준 전 세계
출시된 3D-Ready1) DLP2) 프로젝터 수는 약 200만 대로 올해 말까지 약 410만 대가 출하될 전망임
- 따라서 교육 현장에서의 3D 프로젝터의 활용은 향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Analysis
3D 프로젝터는 92~130인치에 이르는 대화면에 입체영상을 구현, 시각화하기 어려운 개념을 영상화하고
이용자의 몰입도를 강화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교육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올해 초 개최된 CES 2011
에서는 엘지, 삼성, 샤프, 소니 등 메이저 가전 업체들이 초고화질 3D 프로젝터를 선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고화질 3D 프로젝터는 개당 5,000 달러를 호가(저화질 보급형의 경우 약 1,000 달러)하는 고가로
일선 교육 현장에 보급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아직 3D 영상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
도 높아 대중화에는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최근 다수의 연구를 통해 3D 교육의
우수한 학습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 향후 3D 교육용 콘텐츠 제작의 활성화 정도가 시장 성장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
Source
1. 3Droundabout, 'TI European Research Shows Benefits of Using 3D Content as a Teaching Tool', 2011. 9. 29
http://3droundabout.com/2011/09/5090/ti-european-research-shows-benefits-of-using-3d-content-as-a-teaching-tool.html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