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 세계 3D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중심지로 부상 中
2011. 10. 4
Overview
중국에서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는 장쑤성 TV(Jiangsu TV)의 데이팅 쇼 프로그램인 ‘If You are the
One’이 3D 제작을 발표했다. 현재 중국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각종 3D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며 최근 3D
영화 개봉작들이 흥행에 성공함에 따라 향후 중국 3D 콘텐츠 시장을 둘러싼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
Briefing
中인기 데이팅 쇼 TV 프로그램, 3D로 제작 발표
o 중국 장쑤성 TV(Jiangsu TV)는 가장 높은 시청률을 자랑하는 자사의 데이팅 쇼 프로그램 ‘If You are the One’의 3D 제작을
발표함
- ‘If You are the One’ 연출진의 3D 제작 결정은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국의 TV 시장에서 시청자 이탈을 막기 위한 고육책의
하나로 판단됨
- 해당 프로그램은 첫 방송 당시부터 중국 중앙 정부 관리들로부터 천박하고 물질만능주의를 부추기는데다 거짓 내용으로 구성,
미디어의 신뢰성을 손상시킨다는 혹평을 받으며 중국 내에서 끊임없이 논란의 대상이 되어옴
o 현재 중국에서는 온라인을 통해 각종 3D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으며 3D 개봉작들이 연이어 흥행에 성공함에 따라 3D 콘텐츠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음
o 최근 중국의 인기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쿠(YouKu)는 중국 최초의 온라인 3D 영화 서비스 ‘Lenovo B3 3D Theatre’를 개시함
- ‘Lenovo B3 3D Theatre’는 개봉 예정인 3D 영화의 미리보기 클립을 제공함으로써 관객들이 해당 영화의 3D 버전 관람여부를
결정하는데 유용함
o 한편, 미국의 3D 기술 및 상영 장비 업체 리얼D(RealD)는 중국 영화관 체인들의 3D기술 도입 및 3D 상영관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최근 중국 베이징 세가 럭셔리 시네마 매니지먼트(Beijing SAGA Luxury Management)와 제휴를 체결함
o 이외에도 최근 중국 3D 업계는 파나소닉(Panasonic)과 협력해 ‘상하이 3D 위원회 (Shanghai 3D Committee)’를 결성한 데
이어 3D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관련 페스티벌을 개최할 예정임
o 한편 3D 제작 기술 업체 쓰리얼리티 테크니카(3Ality Technica)의 스티브 슈클레어 (Steve Schklair) CEO는 최근 3D 포커스
(3D Focus)誌와의 인터뷰에서 3D 방송의 보급.확산을 위해 아시아와 남미 등 신흥 개발도상국 공략에 본격적으로 착수하겠
다고 밝히면서 이 중 중국을 집중 공략하겠다고 강조함
Analysis
중국 3D 시장은 현재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업계의 표준 개발 노력에 힘입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지적재산권 관련 보호 장치 미비, 기술 및 3D 전문인력 부족으로 아직 3D 관련 콘텐츠 생산력은
낮은 편이다. 따라서 해외 3D 콘텐츠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중국은 우리와 유사한 문화적 배경과
정서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의 방송이나 영화 콘텐츠 진출이 활발하다. 향후 국내 기업들도 창의
적인 콘텐츠와 3D 제작 기술력을 활용해 3D 콘텐츠의 중국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Source
1. 3D Focus, 'China's Highest Rated Reality Show to go 3D', 2011. 9. 21 http://www.3dfocus.co.uk/3d-news-2/3d-broadcasting/chinas-highest-rated-reality-show-togo-3d/5530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