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TV 3D 방송콘텐츠 시청비율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2011. 8. 29
Overview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지역 3D TV 보유자의
66%가 주 1회 이상 3D 방송콘텐츠를 시청하고 있으며, 41% 는 매일 정기적으로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3D TV 구매 의향에 대한 조사 결과, 미국 소비자들은 3D TV 구매를 위해 평균 56%의
가격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
Briefing
3D TV 보유자의 41%, 매일 3D 프로그램 시청
o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가 최근 발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지역 3D TV 보유
자의 66%가 주 1회 이상 3D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응답자의 41%는 매일 3D 방송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집계됨
- 조사 결과, 3D 방송콘텐츠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향후 3D TV보급이 확대될 경우 콘텐츠 시청이 일상
화될 것으로 예상됨
- 애널리스트 데이비드 머서(David Mercer)는 “현재 시청 가능한 3D 방송콘텐츠 수가 매우 부족한 점을 감안하면, 이는 콘텐
츠 제작자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조사 결과”라고 언급함
o 한편, 응답자들의 대다수가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다면 3D 콘텐츠를 보다 자주 시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변해 3D 안경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1)
美소비자, 3D TV 구매 시 평균 56% 가격 프리미엄 지불 의사 표현
o 실제 스트래터지 애널리틱스가 미국과 유럽 소비자 각각 2,000명과 2,801명을 대상으로 3D TV 구매 의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美소비자들은 3D TV 구매에 평균 56%의 가격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업계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이 3D TV 구매를 위해 가격 프리미엄을 지불하지 않을 것이라는 부정적 전망들이 주를 이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3D TV 보급 확대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언급했음
o 반면에 시장조사기관 오범(Ovum)은 지난 5월 조사 결과, 3D TV 보급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방송사들이 당분간은 3D 프로그
램 제작 및 배급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음
Analysis
국내의 경우 가전업체의 기술 경쟁으로 3D TV 판매가 급증하고 있지만 지난 3월개국한 ‘스카이 3D’만
이 유일하게 3D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3D 채널이 개국하기 위해서는 연간 800~1,000시간 분량의 3D
프로그램이 요구되는데, 국내에서는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해외 수급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다. 최근 삼
성전자가 세계적인 영화제작사 드림웍스(DreamWorks)와 3D 콘텐츠 공급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
하고, LG전자가 스카이라이프와 MOU를 교환한 것도 이 같은 문제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대중들을 사
로잡을만한 콘텐츠가 없다면, 3D TV는 반짝 인기상품에 그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향후 3D
콘텐츠의 보편화를 앞당기기 위해서는 기술 개발뿐 아니라 콘텐츠 제작 환경 개선 및 인력 양성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
Source
1. 3DTV.com, 'Survey: Surprising Amount of 3D TV Owners Watch 3D Every Day', 2011. 8.19 http://www.3dtv.com/news-reviews/news/survey-surprising-amount-of-3d-tv-owners-watch-3d-every-day.php
2. Good 3DTV, '3D TV Owners Watching 3D Every Day Makes Up A Sizeable Number', 2011. 8. 21 http://good3dtv.com/3d-tv/3d-tv-owners-watching-3d-every-day-makes-up-a-sizeable-number/
※ 아래에 원본 PDF 파일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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