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Ⅱ. 연구방법 1.연구참여자 2.측정도구 1) 색 선택 행동 2) 자아존중감 Ⅲ. 연구결과 1.색 선택 행동 요인 분석 2.색 선택 행동 유형 구분 3.색 선택 유형별 자아존중감 수준 차이 IV. 논의 및 결과
온라인 RPG 게임인 마비노기에서는 게임이용자들이 염색 시스템을 통하여 의복아이템을 자신들이 원하는 색으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실세계에서의 색 선택과 마찬가지로 게임이라는 사이버 공간에서도 사용자들이 색을 선택하고 사용할 때 특정한 심리적 기제가 작동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이에 따라 마비노기에서의 색선택 행동의 심리적 유형을 확인하고, 각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 대해 탐색했다. 연구 결과 색 선택 행동은 4개의 요인-색채 둔감성, 유행추종, 개성표현, 캐릭터이미지와의 적합성-으로 구성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색 선택행동 요인을 기준으로 군집분석을 실시한 결과, 색 선택 행동 유형은 색 분화형, 유행추종형, 색 둔감형의 세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색 선택 행동 유형과 자아존중감의 관계에서는 자아존중감 하위 범주 중 부정적인 자기평가, 타인의 의견에 대한 걱정, 의존성의 세 가지 하위 범주에서 색 선택 행동 유형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RPG 게임에서 게임이용자들의 색 선택의 심리적 기제를 확인하고 색 선택 유형별로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색 선택 행동의 심리적 기제를 밝히려는 기초연구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추후에는 게임이용자들의 색 선택 행동을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게임이용자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적인 색이미지와 개별적인 색이미지 및 색이미지의 심리적 구조를 알아보기 위한 색채감성연구가 필요할 것이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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