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제/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강사, 언론학 박사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 e-스포츠의 개념 및 동향 - 문화콘텐츠산업으로서의 e-스포츠산업 3. e-스포츠산업의경쟁력 분석 - 분석틀: 마이클포터의 다이아몬드모델 - e-스포츠에 대한 경쟁력 분석 - 기본 전략요인 도출 4. e-스포츠의 시장전략 - 국내 기반구축 전략 - 세계진출 전략 - 핵심시장 집중전략: 중국 진출 5. 결론
21세기는 문화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견되며, 특히 문화콘텐츠 시장에서 e-스포츠의 육성은 큰 의미를 갖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기대를 할 수 있는 것은 우리나라가 이미 e-스포츠 부흥을 일으킬 수 있는 기본적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으며, 정부나 기업차원에서도 이미 충분한 시장 탐색을 마쳤기 때문이다. 이에 본 고에서는 e-스포츠의 성공적인 사업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e-스포츠의 경쟁력 요인들을 마이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에 적용하여 분석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e-스포츠의 미래성장 전략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의 e-스포츠에 대한 인프ㅏ나 인적구조 등은 상당히 높은 수준임을 확인 할 수 있었으며, 향후 e-스포츠가 국가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국내기반 구축전략, 세계진출 전략, 핵심시장으로서 중국시장 집중전략의 세 가지를 바탕으로 문화적, 산업적인 잠재 가치를 상승시켜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