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주/ 명지대 여가정보학과 겸임교수
<목차> 1. 서론 2. 주40시간 근무제와 가족여가 - 여가사회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가족여가와 그 기능 - 가족여가의 유형 - 가족여가의 명암 3. 가족여가와 e-스포츠 - 가족여가로서 e-스포츠의 특성 - 가족여가로서 e-스포츠의 장점 - 가족여가로서 e-스포츠의 한계 4. 가족여가로서 e-스포츠 활성화 방안 - e-스포츠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 제고 - 우수한 e-스포츠 컨텐츠 개발 및 보급 - 여가교육으로서 e-스포츠 교육의 확대
최근 우리나라에 전면적으로 도입된 주40시간 근무제는 가족과 함께 보내야 할 여가시간의 증가 및 이에 따른 가족여가활동 욕구의 증가를 유발하였다. 가족여가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우리의 이상은 여행이나 외식과 같은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추구하는 가족여가활동이지만 현실은 고비용이 소요되는 이상적인 여가활동 대신 가정 내에서 TV시청이나 수면과 같은 수동적이며 만족도가 낮은 일상여가활동으로 대부분의 여가시간을 채우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내에서 저렴하면서도 여가만족을 높일 수 있는 공유가족여가 활동으로 e-스포츠를 활성화 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특히IT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e-스포츠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는 온라인의 특성과 가족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스포츠의 특성을 함께 지님으로써 주40시간 근무제 시대에 유망한 가족여가활동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바탕으로 가족여가로서 e-스포츠의 특성 및 장단점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가족여가로서 e-스포츠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모색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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