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봄호]게임 인터페이스를 위한 모션인식 기술의 현황과 활용 방안 | ||||||
---|---|---|---|---|---|---|---|
분류 | 게임 | 조회수 | 0
|
||||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4.09.16 | ||||
< 게임산업저널 2004년 봄호 >
[연구논문 4] 게임 인터페이스를 위한 모션인식 기술의 현황과 활용 방안
남양희 / 이화여자대학교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
<목차> Ⅰ. 서론 Ⅱ. 모션 인식 기술의 분류와 현황 Ⅲ. 게임에서의 모션 인식 기술 적용방안 Ⅳ. 결론
<들어가는말> 인간의 모션을 포착하고 인식하는 것은 키보드나 조이스틱과 같은 인공적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는 차세대 휴먼-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이다. 그러나, 사람의 동작이라는 것이 3차원의 공간에서 행해지고, 동일한 사람이라도 때에 따라 같은 동작을 다르게 취할 수 있으며, 서로 다른 사람의 경우는 의미상 같은 동작이라도 스케일이나 행하는 패턴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게이머 모션을 '인식'하는 인터페이스는 아직 찾아볼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의 모션을 추적하고 인식하는 컴퓨터 비젼 기술의 현황을 소개함과 더불어, 대상 모션의 종류 및 복잡도가 인식 기술이나 정확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설명함으로써, 향후 게임 인터페이스에 모션 인식 기술을 채택할 때 모션 종류와 인식엔진의 설계 및 적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