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04년 봄호]온라인 경로 수용의 성과 : 국내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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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게임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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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 등록일 | 04.09.09 | ||||
< 게임산업저널 2004년 봄호 >
[연구논문 2] 온라인 경로 수용의 성과 : 국내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신대영 / 코리아온라인인터랙티브 상무, 경영학박사
<목차> Ⅰ. 서론 Ⅱ. 온라인 경로 수용의 성과에 관한 제반이론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실증분석과 결론 Ⅵ. 제언
<들어가는말> 인터넷의 사용인구가 급증하며, 인터넷의 사용범위도 확대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대부분의 기업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기업들은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독립된 인터넷 쇼핑몰을 개설하여 제품정보 제공에서 주문, 대금결제, 배달에 이르기까지의 기능을 직접 수행하는 온라인 경로를 구축하고 있다. 기업의 인터넷을 활용한 온라인 경로 구축은 게임업체에 있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기업의 규모나 정책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해 온라인 경로 수용에 대한 태도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어떤 기업은 온라인을 통해 단순 게임정보 제공기능만 홍보하고, 어떤 기업은 온라인을 통해 게임정보 뿐만 아니라 주문, 대금, 등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등 게임업체별로 온라인 경로 수용에 있어 커다란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게임업체의 온라인 경로 수용 여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온라인 경로 수용에 대한 성과의 불확실성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경로 수용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여 게임업체들의 온라인 경로 수용 의사결정에 도음을 주고자 한다. 연구결과, 주문·대금결제 기능의 온라인 경로 수용은 매출증대와 고객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물류 및 A/S기능의 온라인 경로 수용은 유통비용절감과 고객범위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경로 수용에 있어서 주문대금결제기능과 물류 및 A/S기능의 온라인 경로 수용은 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문서(pdf)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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