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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포커스] 인디게임 국가별 현안 및 트렌드 비교

글로벌 이슈 포커스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인디게임 국가별 현안

중국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 인디게임 글로벌 진출 지원 발표

2022년 10월, 중국의 알리바바 클라우드(Alibaba Cloud)는 한국인디게임협회(Korea Indie Game Society; 이하 KIGS)와 계약을 체결하여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해외 진출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해외 게임 시장 진출 시, 클라우드 기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국 인디게임이 동남아시아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해외 투자 유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일본 및 한국 총괄 매니저는 "한국 인디게임 개발사들이 안정적인 네트워크, 보안 기능, 실시간 데이터 분석에 이르기까지 글로벌 클라우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다."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22년 3월 한국에 첫 번째 데이터 센터를 시작으로, 국내 200여 명의 기술자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KIGS와 협력하여 한국 인디게임 개발사들의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IP 크로스오버를 통해 확장되는 일본 인디게임산업

일본 만화 잡지사 슈에이샤(集英社)와 일본 최대 규모 출판사 고단샤(講談社)는 2022년 교토에서 열린 인디게임쇼 비트서밋(Bitsummit)에서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 주목받았다. 슈에이샤는 슈에이샤 게임즈(集英社 ゲームズ)를 설립하고, 게임 크리에이터 캠프를 운영하여 인디게임 제작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사 캐릭터 IP를 기반으로 한 게임 개발에 힘쓰며, 대형 및 인디게임 개발사와 협력하여 원피스(ワンピース), 나루토(ナルト) 등 오리지널 만화 캐릭터를 활용한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고단샤 또한 크리에이터스 오디션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인디게임 제작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게임산업에 진출하고 있다.

대만 인디게임, 게임쇼·개발자 포럼 등 커뮤니티 기반 성장

2003년 처음 시작된 타이페이 게임쇼(Taipei Game Show)는 B2B와 B2C 영역을 결합한 대만의 유일한 게임 전시회이자 세계 최대 규모의 유일한 게임 컨벤션이다. 2023년에는 인디게임 스튜디오를 위한 인디 하우스(Indie House) 존을 마련했으며, 31개의 스튜디오가 참가해 주목받았다. 대만 인디게임 스튜디오 시고노(SIGONO) 설립자는 "5년 전, 처음 인디게임 부문에 참가했을 때 대만 부스가 15개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타이페이 게임쇼 부스 100개 중 절반 이상이 대만 게임 스튜디오이다."라며 인디게임 시장을 포함한 대만 게임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타이페이 게임쇼를 통해 선보인 대만 인디게임들은 높은 완성도로 각종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현재 대만에서는 타이페이 게임쇼, 타이페이 게임 개발자 포럼(Taipei Game Developers Forum), 국제 게임 개발자 협회(International Game Developers Association; IGDA)와 같은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이런 네트워킹 행사에 유수의 글로벌 게임회사와 투자사가 참가하며 대만 중소 게임사의 인디게임 개발 활성화를 위한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인도, 소니 지원 힘입어 인디게임 양성 가속화

소니(Sony)는 인도의 인디게임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이니셔티브 인도 히어로 프로젝트(India Hero Project)를 2023년 4월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인도 내 법인이 있는 게임회사이며, 프로젝트에 선정되면 개발 자금, 멘토링 프로그램, 글로벌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소니 내부 리소스 액세스, 플레이스테이션과의 퍼블리싱 계약 등의 기회도 제공된다. 소니는 이미 중국에서 진행한 히어로 프로젝트를 통해 <포지드 인 쉐도우 토치(F.I.S.T.: Forged In Shadow Torch)>와 같은 성공적인 인디게임을 개발하는 데 성공한 바 있다. 소니의 임원 헥터 페르난데즈(Hector Fernandez)는 인도의 선정 배경에 대해 "인도 게임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에 깊은 감명을 받았으며, 미래에는 무엇이 만들어질지 더욱 기대된다."라며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원자들이 게임업계에 더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참고문헌

  1. 중앙데일리, 알리바바 클라우드, 한국인디게임학회와 한국 게임 해외 진출 돕는다, 2022.10.27
  2. IT Biz News,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디게임협과 파트너십...개발사 지원 확대, 2022.10.28
  3. 한국인디게임협회 홈페이지
  4. Kotaku, Manga Publisher Shueisha Establishes Game Company, 2022.04.04
  5. Game-news 24, SHUEISHA & KODANSHA PRESENT THEIR INDIE GAMES AT BITSUMMIT, 2022.08.06
  6. Siliconera, Bandai Namco To Make Older Properties Available To Developers, 2015.03.31
  7. 소비자경제, 넷마블, 게임 제작 및 애니메이션 제작위 참여, 2022.07.08
  8. Eurogamer, The rise of Taiwan's indie scene and why it deserves our attention, 2022.01.27
  9. CBS 트레이드 쇼 가이드 홈페이지
  10. Japan forward, Showcasing the Best of Taipei Game Show 2023 — Live from the Venue!, 2023.02.28
  11. 타이페이 게임쇼 홈페이지
  12. Appuals, Sony Expands Hero Project to India, Offering Support for Indie Game Developers, 2023.05.09
  13.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