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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전문가 인터뷰] 멕시코 시장
현황 및 진출 가이드

글로벌 이머징 마켓

전문가를 통해 바라본
멕시코 시장 진출 방안

[현지 전문가 인터뷰] 멕시코 시장 현황 및 진출 가이드

티엠엘(TML)의 퍼블리싱 사업부서인 티엘엠 파트너스(TLM Partners)는 터틀락 스튜디오(Turtle Rock Studios), 워너 브라더스 게임즈(WB Games), 라이엇 게임즈(Riot Games) 등 유명 게임사의 게임 유통과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멕시코 지사를 중심으로 중남미 지역에서의 퍼블리싱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Q. 2023년 멕시코 게임시장 현황은 어떤가?

A. 지난 3년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멕시코 에서는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인 비디오 게임 수요가 증가하였고 한동안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에는 비디오 게임 불법 복제본 유통이 많았으나, 디지털 플랫폼 접근성이 높아지며 게임 스토어에서 정품을 구매 및 다운로드해 즐기는 소비자도 늘어났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이 늘어나며 모바일로도 즐길 수 있는 <마인크래프트(Minecraft)>, <포트나이트(Fortnite)>같은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다.

Q. 다른 중남미 국가와 차별화되는 멕시코 게임시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A. 멕시코 게임시장의 특징은 다양성이다. 멕시코에서는 특정 게임의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기 보다는 다양한 게임이 나눠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또한 미국과의 협정으로 인해 다른 중남미 국가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멕시코 이용자들은 상호 작용을 중시해 <가레나 프리 파이어(Garena Free Fire)>, <로블록스(Roblox)> 등 멀티 플레이어 게임을 선호한다. 또 다른 특징으로는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선호하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포트나이트>와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Q. 멕시코 게임 이용자들의 선호하는 게임 과금 형태가 있는가?

A. 멕시코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온라인 카드 결제를 통한 과금보다는 편의점에서 구매한 선불 카드를 통해 과금이 이루어지고 있다.

Q. 멕시코 인기 게임과 이유는 무엇인가?

A. 멕시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 <피파(FIFA)>, <카운터 스트라이크(Counter Strike)>,<포트나이트>, <마인크래프트> 등이 있다. 멕시코에는 열렬 축구 팬이 많아 <피파>의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장르의 경우 슈팅 게임과 스포츠, 롤플레잉, 아케이드 장르가 인기이다. 모바일 게임의 경우 <캔디 크러쉬(Candy Crush)> 등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캔디 크러쉬 사가> 같은 퍼즐 아케이드 게임은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어 접근성이 높아 인기인 것으로 보인다.

Q. 멕시코 내 게임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은 무엇이 있는가?

A. 현 시점에서 게임산업 진흥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 차원의 정책은 없는 상황이다. 예전에는 크리에이티브 시티즈 네트워크 멕시코(Creative Cities Network Mexico) 라는 이니셔티브가 있었다. 하지만 충분한 자금을 조달 받지 못해 게임 개발 지원이 중단되었다. 민간의 이니셔티브는 있지만, 큰 영향력이 있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알터드 벤처스(Altered Ventures) 라는 지역 이니셔티브가 게임산업을 되 살리기 위해 브랜딩을 하는 등 노력하고 있다.

Q. 멕시코 내 게임 관련 규제는 어떤 것이 있는가?

A.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등급 심의회(ESRB, 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는 비디오 게임 등급을 평가하는 기관으로, 2021년 5월 27일부터 등급을 제시하였다. 등급은 6개로 나뉘며, A(모든 연령대에 적합), B(12세 이상 청소년용 콘텐츠), B15(15세 이상 콘텐츠), C(18세 이상 콘텐츠), D(익스트림 및 성인용 콘텐츠), P(평가 보류 중인 콘텐츠)가 해당한다.

Q. 멕시코에서 유명한 한국 게임과 그 이유는?

A. 멕시코 인기 한국 게임으로는 <검은사막>이 있다. <검은사막>은 특유의 세계관과 캐릭터가 멕시코 게임 이용자에게 긍정적으로 다가갔던 거 같다. 게다가,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었다. 앞서 말했듯, 캐릭터를 개인의 선호에 맞춰 꾸밀 수 있는 점은 멕시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이다.

Q. 멕시코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게임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은 무엇인가?

A.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겠지만, 멕시코 게임 이용자들은 게임이 멕시코 시장에 맞춤 형으로 제작되었을 때 이를 높이 평가한다. 캐나다 및 미국 뿐만 아니라 멕시코 시장을 상대로 마케팅 전략을 펼친다면 멕시코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온라인을 통해 광고를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광고에서 몰입감과 게임을 플레이하는 경험을 제시해야 한다. 먼저 멕시코 내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으면 일반 대중의 관심도 얻을 수 있다. 또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는 게임 무료 체험판이 있다. 멕시코에서는 온라인 결제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먼저 게임을 체험해보게 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다.

Q. 멕시코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게임 회사가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A. 주의할 점으로는 앞서 언급했듯, 비디오 게임 등급 평가가 있겠다. 물론 영국이나 미국과 같은 국가에서도 자체 등급 평가가 있기 때문에 멕시코 시장에 한정되는 사항은 아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장보다 등급 평가가 더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는 유념할 만한 사항이다. 또한 불법 복제에 대한 부분도 멕시코에서는 10~15년간 불법 복제를 근절하기 위해 노력했으나 아직까지도 불법 복제 CD나 파일이 유통되고 있다. 다만 불법 복제를 근절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법 복제 자체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으나 불법 복제 비율은 낮아지고 있다. 그리고 물리적 매체를 통해 비디오 게임을 판매하는 경우 세금이 부과되는 점도 주의해야 한다.

Q. 멕시코 진출에 관심이 있는 한국 게임 회사에게 조언을 주자면 어떤 것이 있는가?

A. 솔직히 선진국 시장 게임시장에 비해 멕시코 게임시장은 상대적으로 단순하다고 볼 수 있다. 대형 게임사가 아닌 이상 당장 성공해서 큰 효과를 거두긴 어려울 수 있지만 꾸준한 마케팅으로 지속적으로 투자하면 이와 비례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실제로 저희 회사도 새로운 시리즈의 게임을 퍼블리싱 할 때 2년 동안 꾸준히 서비스를 진행했고 어느정도 매출을 달성했었다. 멕시코 시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앞서 언급한 마케팅 방안으로 꾸준한 투자를 한다면 수용이 높은 멕시코 시장에서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