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산업의 ‘굿 파트너’ 생성형 AI Vol. 32
콘진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는 매월 2~3건의 콘텐츠산업 현안 이슈에 관한 단기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여 산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7월의 < KOCCA 포커스>는 ‘인공지능 일상화, 콘텐츠 창작 현장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개최된 ‘2024년 콘텐츠산업포럼’의 장르별 발표 내용과 관련 현황, 인사이트를 재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장르별 분석 리포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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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콘텐츠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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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산업 가치사슬(기획→창·제작→유통→소비) 전반 AI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콘텐츠 제작 환경은 급속히 변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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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제작현장에서의 AI 활용 현황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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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및 음성 생성, 큐레이션 최적화, 제작 공정 효율화 등 AI 기술은 콘텐츠 제작 환경 전반에 활용되어 창작성, 생산성, 효율성이 증대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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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관련 글로벌 법제도 현황 및 저작권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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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EU, 영국 등 선진국 중심으로 자국의 AI 기술 개발 가속화 및 개발에 따른 위기 대응을 위한 관련 법·제도 마련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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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환경에서의 콘텐츠산업 육성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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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한 단계 높이고, 동시에 AI 기술로 인한 부작용으로부터 창작자, 기업,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포괄적인 지원 정책 마련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정책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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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AI 시장 및 방송영상산업 변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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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AI 시장 규모는 2024년 2,146억 달러(약 296.8조 원)에서 2030년 1조 3,391억 달러(약 1,851.9조 원)로 연평균성장률 35.7%의 고속 성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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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비디오 생성형 AI 시장 규모 2024년 1억 6,320만 달러(약 2,266억 원)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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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Chat GPT로 대표되는 텍스트 생성형 AI 기술 발표 이후, 2024년 비디오(영상) 생성형 AI 서비스 확산.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제작·유통·소비 단계 AI 기술 도입과 이로 인한 방송영상생태계 변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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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콘텐츠 제작·유통 과정의 AI 활용 현황 (2024 방송포럼 발제 사례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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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MBC [PD가 사라졌다] 프로그램의 AI PD ‘M파고’ 등장. 출연자와의 실시간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미션 창조 → AI 기반 음성/객체 인식 편집 기능을 통해 실시간 편집 후 출연료 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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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K-콘텐츠 전문 OTT인 KOCOWA는 해외 K-콘텐츠 커뮤니티에서 수집한 키워드로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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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영상산업 AI 활용에 대한 우려와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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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려) AI로 인해 대체되는 직무 고용 불안 증가, AI 기술이 반영하지 못하는 현지화 문제, 데이터 저작권 및 가짜 영상·잘못된 정보 확산 문제 등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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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 생성형 AI를 통해 영상콘텐츠 기획·제작·유통 과정 시간·비용 효율성 증가, 새로운 가능성 모색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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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책)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체계적 마련 방안 필요성 증가
2024 콘텐츠산업포럼_방송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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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의 벨류체인 내 AI 활용 고도화,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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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찍이 AI 활용을 부분적으로 도입했던 게임업계. 본격적으로 시스템 디자인, 기획, 밸런스, 아트, 콘셉트 프로그래밍까지 AI의 활용 확장이 일반화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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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에서의 AI 활용 현황 및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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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의 게임물 퀄리티 증진과 장기적 전략 방안 도출 및 유저 잔존률을 늘리기 위한 감지와 시스템 도입을 통한 이탈 예방 등의 개인화 서비스, 중소·인디 게임사의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개발 공정의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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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주요 게임사들 또한 다양한 제작 단계와 관리 경영에 AI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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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환경에서의 미래 전략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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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통해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설정 필요. AI가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의 정의를 분명히 하고 AI가 담당하는 분야와 인력의 명확한 분리와 각 영역의 고도화 전략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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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 전반의 벨류체인 내 생성형 AI를 통해 창출되는 경쟁력에 대한 수익 모델의 구조화 작업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게임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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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음성 생성과 음악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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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의 데이터화를 통해 실제 혹은 가상의 가수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함으로써 수익화를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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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작곡과 음악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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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곡 보조 서비스들은 기능 고도화를 통한 이용자의 지불 의사 확보, 그리고 이용자 규모 확대를 통한 수익화 방안 모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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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활용 확대와 음악산업 영향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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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의 활용은 음악산업 종사자에 대한 부정적 영향, 음악 이용자에 대한 긍정적 영향과 관련한 논의를 촉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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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의 데이터 학습과 관련하여 ▲작곡 보조 서비스의 고도화 방안과 ▲산출물이 활용한 저작물의 출처 파악 방안 관련 논의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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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차원 주요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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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수준에서는 생성형 AI가 학습한 데이터의 저작권 확보와 관련한 소송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으며, 한국 음악산업에서는 AI 커버곡의 유행과 함께 법적 쟁점에 대한 주의 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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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적 관점에서 창작 자체의 속성 변화, 그로 인한 저작권의 개념 변화 관련 논의가 발생할 가능성도 검토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음악 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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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산업의 생성형 AI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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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시장 규모 대비 열악한 창작자의 노동 환경 개선과 빠른 업무 효율성을 위해 생성형 AI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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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언로켓’, ‘네이버 웹툰’, ‘오노마에이아이’ 등에서 Stable Diffusion 모델을 기반으로 웹툰에 특화된 인공지능 모델을 자체 개발하여 활용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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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 창작 분야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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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생성 AI 알고리즘의 특성상 일관성 있는 줄거리의 유지가 힘들었으나, 대형 언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활발한 논의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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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산업 종사자의 자리를 대체하기보다는 리서치, 브레인스토밍, 품질 검토 등의 도구로써 활용하여 공생하는 것을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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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작 환경 차원에서의 대응 방향과 주요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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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과 기성 작가들의 AI 지식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논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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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단순히 법으로 규제하기보단 이를 향유하는 창작자, 사용자를 위한 리터러시 교육 선행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이야기 포럼
2024년 콘텐츠산업포럼의 장르별 분석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의 ‘콘텐츠지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