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 N정책 소식

K-콘텐츠산업의 ‘굿 파트너’ 생성형 AI  Vol. 32

Info N 정책 소식

콘텐츠산업포럼 장르별 주요 발표 내용과 인사이트

콘진원 콘텐츠산업정책연구센터는 매월 2~3건의 콘텐츠산업 현안 이슈에 관한 단기 분석 보고서를 발간하여 산업계에 제공하고 있다. 7월의 < KOCCA 포커스>는 ‘인공지능 일상화, 콘텐츠 창작 현장의 기회와 도전’을 주제로 개최된 ‘2024년 콘텐츠산업포럼’의 장르별 발표 내용과 관련 현황, 인사이트를 재정리하여 소개하였다. 장르별 분석 리포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한다.

[정책 포럼] AI가 이끄는 콘텐츠 산업혁명, 현재와 미래

AI와 콘텐츠산업
콘텐츠산업 가치사슬(기획→창·제작→유통→소비) 전반 AI 기술이 도입됨에 따라 콘텐츠 제작 환경은 급속히 변화 중

콘텐츠 제작현장에서의 AI 활용 현황 및 사례
영상 및 음성 생성, 큐레이션 최적화, 제작 공정 효율화 등 AI 기술은 콘텐츠 제작 환경 전반에 활용되어 창작성, 생산성, 효율성이 증대되고 있음

AI 관련 글로벌 법제도 현황 및 저작권 이슈
미국, EU, 영국 등 선진국 중심으로 자국의 AI 기술 개발 가속화 및 개발에 따른 위기 대응을 위한 관련 법·제도 마련 중

AI 환경에서의 콘텐츠산업 육성 방향
AI 기술을 통해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한 단계 높이고, 동시에 AI 기술로 인한 부작용으로부터 창작자, 기업,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포괄적인 지원 정책 마련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정책 포럼

[방송 포럼] 방송영상산업 AI 활용 현황과 전망

글로벌 AI 시장 및 방송영상산업 변화 전망
전 세계 AI 시장 규모는 2024년 2,146억 달러(약 296.8조 원)에서 2030년 1조 3,391억 달러(약 1,851.9조 원)로 연평균성장률 35.7%의 고속 성장 전망 텍스트-비디오 생성형 AI 시장 규모 2024년 1억 6,320만 달러(약 2,266억 원) 전망 2023년 Chat GPT로 대표되는 텍스트 생성형 AI 기술 발표 이후, 2024년 비디오(영상) 생성형 AI 서비스 확산.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제작·유통·소비 단계 AI 기술 도입과 이로 인한 방송영상생태계 변화 전망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유통 과정의 AI 활용 현황 (2024 방송포럼 발제 사례 정리)
(제작) MBC [PD가 사라졌다] 프로그램의 AI PD ‘M파고’ 등장. 출연자와의 실시간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미션 창조 → AI 기반 음성/객체 인식 편집 기능을 통해 실시간 편집 후 출연료 산정 (유통) K-콘텐츠 전문 OTT인 KOCOWA는 해외 K-콘텐츠 커뮤니티에서 수집한 키워드로 맞춤형 콘텐츠 큐레이션 제공

방송영상산업 AI 활용에 대한 우려와 대책
(우려) AI로 인해 대체되는 직무 고용 불안 증가, AI 기술이 반영하지 못하는 현지화 문제, 데이터 저작권 및 가짜 영상·잘못된 정보 확산 문제 등 발생 (기회) 생성형 AI를 통해 영상콘텐츠 기획·제작·유통 과정 시간·비용 효율성 증가, 새로운 가능성 모색 필요 (대책)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체계적 마련 방안 필요성 증가

2024 콘텐츠산업포럼_방송 포럼

[게임 포럼] 게임산업 AI 활용 현황과 쟁점

게임산업의 벨류체인 내 AI 활용 고도화, 확장
일찍이 AI 활용을 부분적으로 도입했던 게임업계. 본격적으로 시스템 디자인, 기획, 밸런스, 아트, 콘셉트 프로그래밍까지 AI의 활용 확장이 일반화되고 있음

게임산업에서의 AI 활용 현황 및 사례
대기업의 게임물 퀄리티 증진과 장기적 전략 방안 도출 및 유저 잔존률을 늘리기 위한 감지와 시스템 도입을 통한 이탈 예방 등의 개인화 서비스, 중소·인디 게임사의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개발 공정의 효율 글로벌 주요 게임사들 또한 다양한 제작 단계와 관리 경영에 AI 활용

AI 환경에서의 미래 전략 쟁점
AI를 통해 생성되는 결과물에 대한 정확한 설정 필요. AI가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의 정의를 분명히 하고 AI가 담당하는 분야와 인력의 명확한 분리와 각 영역의 고도화 전략 마련 게임산업 전반의 벨류체인 내 생성형 AI를 통해 창출되는 경쟁력에 대한 수익 모델의 구조화 작업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게임 포럼

[음악 포럼] 음악산업 AI 활용 현황과 쟁점

AI 활용 음성 생성과 음악산업
음성의 데이터화를 통해 실제 혹은 가상의 가수들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함으로써 수익화를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확장 가능

AI 활용 작곡과 음악산업
작곡 보조 서비스들은 기능 고도화를 통한 이용자의 지불 의사 확보, 그리고 이용자 규모 확대를 통한 수익화 방안 모색 가능

AI 활용 확대와 음악산업 영향 논의
생성형 AI의 활용은 음악산업 종사자에 대한 부정적 영향, 음악 이용자에 대한 긍정적 영향과 관련한 논의를 촉발 생성형 AI의 데이터 학습과 관련하여 ▲작곡 보조 서비스의 고도화 방안과 ▲산출물이 활용한 저작물의 출처 파악 방안 관련 논의 진행

저작권 차원 주요 쟁점
글로벌 수준에서는 생성형 AI가 학습한 데이터의 저작권 확보와 관련한 소송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으며, 한국 음악산업에서는 AI 커버곡의 유행과 함께 법적 쟁점에 대한 주의 환기 장기적 관점에서 창작 자체의 속성 변화, 그로 인한 저작권의 개념 변화 관련 논의가 발생할 가능성도 검토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음악 포럼

[이야기 포럼] AI와 함께하는 웹툰산업과 스토리 창작의 미래

웹툰 산업의 생성형 AI 활용
웹툰 시장 규모 대비 열악한 창작자의 노동 환경 개선과 빠른 업무 효율성을 위해 생성형 AI 도입이 본격화되고 있음 ‘라이언로켓’, ‘네이버 웹툰’, ‘오노마에이아이’ 등에서 Stable Diffusion 모델을 기반으로 웹툰에 특화된 인공지능 모델을 자체 개발하여 활용 중

스토리 창작 분야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언어 생성 AI 알고리즘의 특성상 일관성 있는 줄거리의 유지가 힘들었으나, 대형 언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활발한 논의 가능 이야기산업 종사자의 자리를 대체하기보다는 리서치, 브레인스토밍, 품질 검토 등의 도구로써 활용하여 공생하는 것을 기대

창작 환경 차원에서의 대응 방향과 주요 시사점
생성형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과 기성 작가들의 AI 지식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논의 필요 AI 사용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단순히 법으로 규제하기보단 이를 향유하는 창작자, 사용자를 위한 리터러시 교육 선행 필요

2024 콘텐츠산업포럼_이야기 포럼

2024년 콘텐츠산업포럼의 장르별 분석 보고서는 콘진원 누리집의 ‘콘텐츠지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