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그리고 분산 시스템 : 최신 분산시스템이 해결하고 있는 오래된 이슈들
|
이름 : 안준석
소속 : NHN Corp 트랙 : Programming |
● 강연자 프로필
현재 (주)NHN SW 엔지니어
(주) 웹젠 뮤 온라인 서버 팀장
(주) 넥슨 프로그래머 (주) R스튜디오 제너럴리스트
● 강연 내용 요약 스타크래프트의 네트워크 플레이 동기화, MMORPG 세상의 플레이어, 몬스터 등의 객체 동기화, DB의 복제 메커니즘 간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본 세션에서는 최신 분산 시스템들이 해결하고 있는 서버 간 동기화, 확장성, 내고장성 이슈와 해결책에 대해 알아봅니다.
실제 분산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겪었던 문제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개념, 사고 모델 그리고 Paxos 와 같은 실제 기술들에 대해 소개 합니다.
특히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NoSQL, Zookeeper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반 기술들을 대규모 온라인 게임 서비스에 적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