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국제방송영상견본시 참가지원 『MIPDOC/MIPTV 참가 결과 보고』
1. 출장개요
가. 출장목적: 세계 최대 콘텐츠 마켓 MIPTV에서 국내 방송, 애니메이션 업체 수출 지원 나. 출 장 자: 마케팅지원팀 박병호 과장, 송인정 대리 다. 출장기간 및 일정: ‘12. 3. 29(목)- ‘12. 4. 6(금) 라. 출장지: 프랑스 깐느 마. 주요업무 - MIPDOC 참가, 한국 프로그램 등록 점검 및 스크리닝 결과 취합 - MIPTV 한국 공동관 운영(40개 업체) - 해외견본시 담당자들과 참가 예정 견본시에 대한 세부사항 논의 - 한국콘텐츠 산업 관련 안내 및 공동사업 발굴 협의 등
2. MIPDOC/MIPTV2012 개요
가. 행사기간 - MIPDOC: ‘12. 3. 30(금) - 31(토) / 2일간 - MIPTV: ‘12. 4. 1(일) - 4(수) / 4일간
나. 행사장소 : 프랑스 깐느 Palais Des Festival
다. 행사결과
- MIPDOC
- MIPTV
3. MIPTV2012 특징 및 동향
가. MIPCOM(10월) 중심으로의 마켓기능 이관 경향 - 4월 MIPTV, 10월 MIPCOM 연계행사 체제로 콘텐츠마켓 중심기능을 주도해 왔으나, 작년부터 MIPTV 규모가 축소되는
경향이 지속됨 - 특히 애니메이션 마켓기능은 점점 축소되어 MIPCOM으로 통합되는 경향을 보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3D’ 프로그램 편성
등을 노력하였으나, 실효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됨
나. 해외 참가국 중 ‘중국’의 공격적인 참가 주목 - 약 200여명의 최대 참가단이 방문하였으며, 세션 후원 및 광고 등 다각적인 홍보/투자 실행 - CCTV 9의 경우 자사 다큐멘터리 채널을 적극 홍보하기도 함 - 주목과 관심을 끌기 위해 ‘소림사 무술시범‘까지 시연
다. MIPDOC에서 바이어 스크리닝 순위에서 ‘상당한 성과’ 창출 - 전반적인 수출계약 성과 부진에도 불구하고 MIPDoc 2012에서 「EBS」의 다큐멘터리 3개 프로그램이 6년만에 바이어
스크리닝 톱 30위 진입달성 - 특히 ‘문명과 수학’은 9위를 차지,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내어 다음마켓에서 계약성과가 기대됨 ※“문명과 수학”(9위), “생명, 40억년의 비밀”(12위), “일류문명 탐험”(16위) - 향후 밉독 등록용 트레일러 제작 지원 고려 필요
라. MIP FORMAT에서 한국 방송포맷 소개의 장 마련 ※방송영상산업팀 진행 - MIPTV 조직위와 협력하여 한국 방송포맷 소개의 장인 <한국 최우수 포맷과의 만남(Catch Korea’s Top-notch Format)‘
쇼케이스 개최 - KBS <불후의 명곡>, CJ <코미디 빅리그>, 2011년 KOCCA 포맷제작지원작인 에이팀엔터테인먼트 <당신의 선택, 소다수> 등
소개 - 행사 후 엔데몰(endemol)과 프리멘틀(freemantle)을 비롯한 세계 유수 포맷제작사들과 포맷 라이센스 구입 등 상담 진행 - 한국의 참신한 포맷 소재 제시와 문화적 차이에 대한 고려가 선행된다면 세계시장에서 한국 포맷의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