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가 가져온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기회와 위협
발표 송인수∣콘텐츠경영연구소 팀장 토론 박준석∣SK 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이윤경∣한국문화관광연구원 책임연구원
1. 서론
인간은 기술에 의해 끊임없이 새로운 환경을 만들어 내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해 왔다. 농경 기술은 인류의 삶은 유목생활에서 정착생활로 변화 시켜 주었으며 이로 인해 한정된 공간에서 더 많은 인간이 생존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다. 증기기관은 산업화시대를 만들어 냄으로써 인류 삶의 제 1의 산업으로 여겨지던 농업의 위치를 바꾸어 놓았으며 개개인의 경쟁에서, 기업 간의 경쟁에서 그리고 국가 간의 경쟁에서 경쟁 우위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핵심 역량을 180도 변화시키는 인류의 급진적인 혁신을 불러 일으켰다. 그리고 21세기 인류의 환경을 또한번 변화시킨 기술은 컴퓨터, 네트워크, 생명공학, 나노테크(10억분의 1)로 대구 대학교 강병도 교수는 이를 21세기 Power tools로 이야기하였다.
[그림 1] 21세기 Power tools
이러한 Power tools의 기술적 기반을 바탕으로 21세기 현실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변화들은 인류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며 인류의 환경과 삶의 변화를 가져 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 중 최근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진화하는 형태를 보이며 소셜 네트워크 산업은 세계적으로 빠른 성장으로 보여 주고 있다. 그러한 성장의 선두에는 ‘TGIF’로 개념화 되어 지칭 되어지는 트위터와 구글, 아이폰, 페이스 북이 있다.
이러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진화는 기존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형성 되어온 소셜네크워크가 그 성장 을 지속해 오는 과정에서 스마트 디바이스와 무선 네트워크,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방식들이 더해지며 급격 한 성장의 모습을 보이게 된 것이다.
2.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빠른 성장을 통해 나타난 새로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은 더 빠른 정보 확산 속도, OPEN APT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1)2)의 활용이 증가, 소비자의 생산자 역할 증대 이다.
특징에 대해 첫째로 더 빠른 정보 확산 속도는 기존의 소셜 네크워크 서비스에 비해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확산속도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 진 것을 이야기 한다. 이러한 변화에는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의 보급과 무선 네트워크의 확장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는 데 이러한 디바이스와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의 변화로 인해 정보를 생산하는 생산 비용과 정보를 유통하는 유통비용이 급격하게 감소하였으며 이러한 저비용으로 생산된 정보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리얼 타임으로 소비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적합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인 트위터는 140자의 간편함을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두 번째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특징은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활용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이러한 개방적인 플랫폼은 외부의 다양한 채널, 어플리케이션과 허브로써 연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트위터의 경우 이러한 OPEN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활용을 통하여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인 젠가(zynga), 팜빌(Farm ville) 등의 게임을 연동함으로써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 확대를 가져 올 수 있었다.
셋째로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환경에서 소비자의 생산자 역할은 더욱 증가 되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인하여 기존의 서비스 소비자들은 스스로 정보를 생산하고 그것을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는 생산자의 역할이 더욱 증가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역할의 변화에 있어 더 중요한 점은 생산자로써의 역할이 생산의 의미와 함께 다른 정보 생산 및 유통 산업과 비교하여 가장 빠른 정보의 생산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즉 기존의 포털과 언론, 방송들과 비교하였을 때 가장 먼저 정보를 생산하고 가장 빠르게 정보를 유통하는 채널로써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주목받게 되었다. 가까운 예로 지난 추석 연휴 동안 있었던 갑작스런 폭우에 대한 정보의 공유는 #CDI기상재해 [climatic damage Information] 해쉬태그를 바탕으로 트위터에서 가장 빠르고 풍부하게 정보를 생산하였으며 기존의 언론이 이를 따라가는 모습을 보였다.
[그림 2] 9월 폭우 관련 트윗
이외에도 이미 수많은 언론들이 트위터를 바탕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그것을 기사화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새로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소비자의 생산자로써의 역할이 사회적으로 얼마나 높은 수준으로까지 성장하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3.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정보 생산과 유통 - 이용자 형성 과정
현재 인류는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살고 있다. 정보의 홍수란 한 개인에 있어 그 개인이 다룰 수 없는 수준의 다량의 정보가 그 개인의 일상을 에워싸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정보의 홍수에 대해 이미 1970년 토플러(Alvin Toffler)는 자신의 책 '미래충격(Future Shock)'에서 '정보의 홍수(Information Overload)'라 칭했다. 이미 약 40년 전에 그는 현재의 네트워크를 기반하는 정보의 홍수 시대를 예견 했던 것이다.
[그림 3] 정보의 홍수
[이미지 출처 : Flickr library_mistress]
이와 같은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정보 선별(Filtering) 가치는 생산되는 정보의 양과 비례적으로 증가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필터링 기술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소비자의 행동 정보를 통해 인공 지능을 형성하여 해당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에 근접하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RSS [ Rich Site Summary ]3)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가 좀 더 손쉽게 정보를 선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 선별을 위한 인공 지능은 인간의 지능과 유사한 수준의 지능으로 문제를 처리하는 것임으로 가장 완전한 인공 지능은 사람이 스스로의 손으로 하는 작업이다. 그리고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정보의 생산과 공유의 과정이 소비자 참여를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완전한 인공지능의 구현이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트위터로, 트위터의 이용자 형성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가지는 정보 선별 기능의 가치를 이해 할 수 있다.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대표적인 서비스인 트위터는 140자를 입력할 수 있는 단순함이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특성과 결합하여 큰 시너지를 만들어 내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초점이 맞추어 져 있었다면 트위터는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는 조금 더 변화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특징을 기반으로 트위터는 좀 더 빠르게 정보를 생산하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유통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빠르게 생산하고 실시간으로 유통하는 것만이 트위터가 가지는 가치라 볼 수는 없다. 오히려 트위터의 가장 큰 가치는 ‘내가 원하는’ 모든 정보가 가장 빠르게 트위터로 모이고 있다는 것이다. 즉 트위터 서비스를 통해 정보는 가장 빠른 생산과 실시간 유통이 이루어 지는 것 뿐 만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정보로 필터링 된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의 필터링은 이용자의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트위터가 만들어낸 인간이 직접 참여하는 인공지능을 통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분류하고 공유하는 생태계에서 각각의 이용자가 그러한 생태계의 한 축으로써 자리 잡는 것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하게 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