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와 첫만남 : 온라인게임 FGT의 설계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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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국순신 소속 : 디스이즈게임닷컴 취재팀 기자 트랙 : QA |
O 강연자 프로필 아이뉴스24 취재기자 디스이즈게임닷컴 경영기획실장/취재기자 연세디지털게임교육원 게임분석 겸임교수
O 강연목차 1. FGT와 CBT의 차이점과 시장 트렌드 - FGT와 FGI의 정의 - FGT와 CBT 그리고 OBT의 시장 트렌드 이해
2. 케이스 스터디로 살펴본 FGT 설계 - 타깃층과 게임 정보에 대한 구분 : 성향과 사전정보에 따른 구분 - 게임 장르 및 특성에 따른 설계 시 유의 사항 : 플레이 타임과 방식에 따른 구분
3. 케이스 스터디로 살펴본 FGT 진행 - 일반 테스터의 유의 사항 : 의사소통과 환경 - 개발자의 유의 사항 : 평가와 디버깅
4. 케이스 스터디로 살펴본 FGT 분석 - 평균값의 함정 : 게임 특성을 무시한 평균값의 오류 - 데이터로 살펴본 병목현상의 접근
O 강연 내용 요약 디스이즈게임닷컴 취재기자로 활동중인 강연자는 연세디지털게임교육원의 겸임교수로 재직하면서 2007년 9월부터 2년간 온라인게임 50여종을 대상으로 실시한 FGT의 데이터와 경험을 이번 강연에서 공유한다.
강연자가 진행하는 FGT는 디스이즈게임닷컴과 연세디지털게임교육원의 산학협력 모델로 축적된 경험과 데이터를 통한 분석으로 업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강연에서는 FGT를 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 그룹별 유저성향 분류 - 효율적인 FGT 운영 노하우 - 실제 도움되는 데이터 접근에 대한 방식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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