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10 애니메이션 진흥포럼 발표자료 ( 허원제 의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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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애니메이션 | 조회수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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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허원제 국회의원 사무실 | 등록일 | 10.08.24 |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1. 국내 애니메이션의 현실
▶ 완성도 높은 국내 기획의 자체 제작물의 급격한 감소 ▶ 제작과 사업권에 있어서 종속적인 해외 공동제작 진행 ▶ 미주, 유럽, 중국 등의 기획 프리 프로덕션의 하청 기지로 전락, 산업기반의 예속화
① 국내 내수시장이 협소하고 미디어 유통 환경이 열악화로 인한 수익창출에 실패 ② 투자 자본 조달의 한계 ③ 애니메이션 방송 총량제로 제작물량은 증가하였으나 취약한 방송시간 상영으로 인하여 대상 소비자와 원천적 접점 차단 ④ 방송을 통한 광고효과 부족으로 애니메이션 산업의 주요 수익기반인 부가판권 사업이 저조 등 국내 비즈니스 실패 ⑤ 신규 창작 작품의 흥행 실패로 인하여 신규 제작물 지원이 위축되고 이로 인하여 우수인력이 게임 등 타 문화산업 분야로 대거 이동 ⑥ 양. 질적으로 편증된 외국 제작물 방영으로 국내시장 잠식
2. 국내 애니메이션의 발전 가능성
▶ 국제 경쟁력 있는 국내 기획 제작의 해외수출 확대 ▶ 제작 및 사업 권리에 있어서 대등하거나 주도권을 확보한 해외공동제작 ▶ 아시아 최고의 애니메이션 크리에티브 기지로 성장발전
① 애니메이션은 만화, 캐릭터, 게임, 테마파크 등 연관 사업과의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OSMU의 대표적 모델임 ② 해외 주요미디어진출, 해외공동제작확대, 해외수익증가 ③ 방송통신이 융합된 뉴미디어 환경, 새로운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 및 사업화 ④ 우월한 IT기술에 기반을 둔 3D 애니메이션 등 제작역량 환경 우수 ⑤ 디지털제작 기술/ 디자인/ 연출력 창의적인 인력 확보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약화 원인
1. 국내애니메이션 유통구조/ 재원확보의 문제점
▶ 지상파 채널의 애니메이션관련 미디어 주도권 약화 ▶ 지상파의 애니메이션투자 감소, 단순구매 중심으로 전환, 구매가격 하향 조정. ▶ 케이블, 위성TV의 애니메이션 채널 다수가 프라임타임에 일본 등 해외 애니메이션 위주의 편성.
- 광고주 시청률에 따른 상업성 선호 - 작품 수입시 캐릭터 및 기타 사업권 계약으로 수익창출
▶ 케이블, 위성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다수가 국내 애니메이션에 대한 편성 및 사업에 소극적 태도. ▶ 애니메이션 제작사 잧의 투자역량 미흡함 ▶ 해외 합작 및 게임, 캐릭터 사업등과 컨소시엄에 제작자금 부족현상 발생.
2. 방송관련 제도
1) 국산방송 쿼터제도 목적
▶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 및 지상파방송채널사용사업자는 당해 채널별로 연간 전체 애니메이션방송시간의 100분의 35 이상 국내제작 애니메이션을 편성 ▶ 국산 애니메이션 진흥을 위해 제도화 ▶ 국산 애니메이션 미디어 노출 및 유통 공간 확보를 목표로 함.... (중략)
※ 자세한 내용은 첨부(PDF)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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