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3로 온라인게임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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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Jack Porter 소속 : Epic Games Korea 트랙: Programming |
O 강연자 프로필 Unreal/Unreal Tournament series/Magnacarta PS2 and PSP/Magnacarta 2/The Day 게임 개발 참여 Epic Games (USA)/Softmax/Reloaded Studios 근무 현재 Epic Games Korea에서 Support Manager로 근무 중
O 강연목차 PART 1 Unreal Engine 3 Architecture Technical Overview (언리얼 엔진3 아키텍쳐의 기술적 개요) Part 1에서는 렌더링과 네트워킹 그리고 스트리밍 등 온라인게임 개발에 가장 관련이 있는 부분을 중점적으로 한 언리얼 엔진3의 기술적 개요를 설명합니다.
1. Rendering, Lighting and Materials (렌더링, 라이팅, Material) 언리얼 엔진의 렌더링 관려 새로운 기능을 소개하고 이 기능이 DirectX 9 셰이더 모델2 부터 Direct X10을 지원하는 다양한 하드웨어 스펙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최근에 향상된 라이팅과 그림자 효과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2. World/Levels systems and content streaming (월드/레벨 시스템과 컨텐츠 스트리밍) MMO게임의 야외 필드, 던젼, 퀘스트 등의 구현에 많이 사용되는 컨텐츠 스트리밍 시스템에 관해서 배워봅니다.
3. Kismet and UnrealScript (키스멧 과 언리얼 스크립트) 키스멧 스크립팅 시스템과 언리얼스크립트 언어를 사용해서 게임플레이를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봅니다.
4. Player and world physics (플레이어와 물리효과) 언리얼엔진3는 물리엔진으로Nvidia의 PhysX를 사용하지만, 플레이어의 움직임에는 좀더 간단한 물리엔진을 사용합니다. MMO 게임을 만들때에는 이 두가지 방식의 적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 점을 살펴봅니다.
5. Unreal’s P2P networking (언리얼 P2P 네트워킹) 온라인게임에서는 P2P 네트워킹 부분을 잘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 구조와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MMO 게임 제작에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6. AI Navigation (인공지능 길찾기) 새로운 길찾기 메쉬와 노드 기반의 길찾기 시스템에 대해 살펴봅니다.
PART 2 Making an MMO or Online Game with Unreal Engine 3 (언리얼 엔진3로 MMO게임 만들기) Part2는 국내 개발사들의 경험을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 언리얼엔진3를 적용하는 방법 중 적절한 사례 들을 설명합니다.
1. Integrating an MMO server technology (MMO 서버 기술을 통합하기) 한국 개발사들은 MMO 서버기술의 설계/적용 실력은 매우 뛰어납니다. 하여 여러 언리얼 엔진 사용 개발사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언리얼 엔진3를 서버기술에 연결시키는 방법들을 살펴봅니다.
2.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하기 : 플레이어와 NPC의 움직임, 시뮬레이션, 예측 등 MMO게임의 서버기술로부터 클라이언트의 게임환경을 업데이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3. 컨텐츠 스트리밍 : 온라인게임에 맞도록 언리얼 엔진의 스트리밍 시스템을 사용하는 최선의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4.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 언리얼 엔진3에는 온라인 게임에서 필요한 다양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하는 메쉬와 텍스쳐 조합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잇습니다. 이와 관련 렌더링, 네트워킹, 로딩, 메모리 등에 초점을 맞추어 이 과정을 살펴봅니다.
5. 충돌, 지오메트리, 길찾기 그리고 해킹 방지 : MMO 게임에서 해킹방지는 매우 중요한 이슈입니다. 이 섹션에선, 언리얼의 충돌 시스템을 설명하고, 클라이언트를 인증해야 할 필요없이 충돌, 지오메트리 데이터를 언리얼에서 서버쪽으로 보내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더불어 인공지능 길찾기 등 다른 데이터를 서버로 보내는 방식도 설명합니다.
6. 언리얼 엔진3 같은 최신 엔진을 사용하여 온라인 게임을 만들 때에 고려해야 하는 퍼포먼스 이슈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분석, 해결하는 법을 설명합니다.
O 강연 내용 요약 이 세션에서는 언리얼 엔진3를 이용하여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장르인MMO 게임이나 온라인 FPS게임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기술적인 Overview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세션은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데 관심이 있는 프로그래머나 기술관련 지식이 어느 정도 있는 업계종사자들이 언리얼 엔진3를 온라인게임 개발에 적용하는 것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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