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온라인 프로젝트 계획(RF온라인 프로젝트)
RF온라인을 개발하고 서비스하면서 잘 되었던 것과 잘 되지 않았던 것을 예로 들어가며 규모가 큰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반드시 필요한 사항들을 풀어 본다.
장언일 CCR㈜ / RF개발본부장
경력 1994년 - 1997년 다수의 패키지게임 제작, 1998년 3D RPG 붉은매 제작. (문광부 주체 이달의 게임상 수상) 1999년 3D RPG 쉐퍼드 데모버젼제작. 1999년 11월 ~ CCR RPG 개발본부 본부장으로 재직중 RF온라인 PM,Technical director,R3 engine설계및 제작, effect프로그래밍, 기타 200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온라인부분 수상. 기고. 2003 5월 , 10월, 2004년 5월 마이크로 소프트웨어 테크니컬 컬럼. 게임엔진기고. 2005 4월 게임산업저널 RF제작과정 기고. 2005 5,6,7,8월 넷파워 아마추어 기획비평 심사위원 평가. GPG(Game Programming gems ) 4한글판 추천사 강연. 2002년 KGDC에서 엔진강연. 2003 년 6월 코엑스 게임제작 과정 강연. 2003 10월 XL게임즈 대표 송재경과 함께 온라인게임성공사례 강연. 2005 1월 고려대 대학원 특강.(한정현교수님.) 2005 중앙대 대학원 특강.()
|